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일본도 결국 포기하나…’ 출시 전부터 5천억 적자로 허덕이는 혼다·소니 전기차 근황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혼다·소니 EV 합작사, 출시 전 5천억 적자
럭셔리 전기차 시장 진입 장벽 커
연내 출시 예정… 가격은 1.2억 원부터

혼다 - 소니 - 아필라 - 전기차 - EV - 럭셔리카 - 적자 - 시장 진입 - 소프트웨어 - 프리미엄 모델
아필라 1 – 출처 : 소니-혼다 모빌리티

혼다와 소니가 공동으로 개발 중인 전기차 브랜드 ‘아필라(Afeela)’가 첫 모델 출시를 앞두고 이미 3억6200만 달러(한화 약 5천억 원)에 달하는 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아직 차량 판매가 시작되지 않은 상황에서 발생한 손실로, 합작사인 소니 혼다 모빌리티(Sony Honda Mobility)가 지난 회계연도에 발표한 재무 보고서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1억4300만 달러(약 205억 엔)의 손실과 비교해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번 손실은 단순한 사전 개발 비용을 넘어서는 규모로,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에 뒤늦게 뛰어든 일본 양사의 고전이 드러난다. 연내 출시 예정인 첫 아필라 차량의 시작가는 8만9900달러(약 1억 2천만원)로 책정되어 있으며, 이는 럭셔리 전기차 시장에서 고가 전략을 내세운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고가 정책만으로는 초기 투자금을 회수하기엔 역부족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해당 전략은 테슬라를 비롯한 루시드, 리비안 등 신생 전기차 브랜드들이 흔히 사용한 방법이다. 하지만 이제 전기차 시장이 심화되고 특히 중국의 저가 전략으로 인해 이러한 전략이 시장에서 유효할지 그 앞 날이 불투명해지고 있다는 해석이 많아지고 있다.

럭셔리 EV 시장, 진입 장벽은 여전히 높다

혼다 - 소니 - 아필라 - 전기차 - EV - 럭셔리카 - 적자 - 시장 진입 - 소프트웨어 - 프리미엄 모델
아필라 1 – 출처 : 소니-혼다 모빌리티

전기차 신규 모델의 경우, 초기 손실은 불가피하다. 하지만 아필라 프로젝트는 다른 신생 EV 브랜드보다도 적자 폭이 크다. 분석가들은 그 배경에 고급 전기차 특유의 높은 개발비용이 있다고 설명한다. 특히 복잡한 소프트웨어 통합과 프로토타입 제작, 고성능 부품 적용 등에서 막대한 자금이 소요된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요시다 타츠오 애널리스트는 “아필라의 높은 가격 책정은 이러한 비용을 상쇄하려는 시도이지만, 순수한 판매만으로 전체 비용을 감당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시장 안착을 위해 추가적인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경쟁 심화된 시장… 뒤늦은 합류가 변수로

혼다 - 소니 - 아필라 - 전기차 - EV - 럭셔리카 - 적자 - 시장 진입 - 소프트웨어 - 프리미엄 모델
아필라 1 – 출처 : 소니-혼다 모빌리티

아필라가 진입하려는 시장에는 이미 테슬라,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유수의 전기차 브랜드들이 자리잡고 있다. 여기에 BYD를 비롯한 중국계 브랜드들의 약진도 무시할 수 없다. 이처럼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후발 주자인 혼다와 소니는 시장에서 독자적인 위치를 확보해야 한다는 부담을 안고 있다.

다만 혼다는 오랜 내연기관차 생산 경험을, 소니는 엔터테인먼트와 소프트웨어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술적 시너지 기대도 존재한다. 실제로 소니 측은 PS5 콘트롤러로 차량을 조작하는 기능 등을 시연하며 기술력을 과시하고 있다.

전동화 전환, 대기업에도 결코 쉽지 않다

혼다 - 소니 - 아필라 - 전기차 - EV - 럭셔리카 - 적자 - 시장 진입 - 소프트웨어 - 프리미엄 모델
아필라 1 – 출처 : 소니-혼다 모빌리티

아필라 프로젝트는 단순히 차량 하나의 출시에 그치지 않고, 전통적인 제조업체와 전자기술 강자의 협업 모델이라는 점에서 주목받아 왔다. 그러나 이번 대규모 손실은 설계·생산·마케팅 전반에서의 시행착오와 시장 진입의 어려움을 여실히 보여준다.

향후 아필라가 성공적인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여부는 아직 불확실하다. 그러나 이 사례는 하나의 사실을 명확히 보여준다. 전기차 시장, 특히 고급 EV 시장은 거대 기업에게도 녹록지 않은 무대라는 점이다. 혼다와 소니의 도전은 계속되겠지만, 그 앞길은 결코 평탄하지 않다.

관련기사

author-img
안수림 에디터
content@cargle.kr

댓글0

300

댓글0

[실시간 자동차] 랭킹 뉴스

  • 현대차 - 아반떼 - 투싼 - 플레오스 커넥트 - 인포테인먼트 - Gleo AI - SDV - AVP본부 - 포티투닷 - AAOS
    "내년 아반떼·투싼 풀체인지 확정" 테슬라처럼 실내 싹 바뀐다고?
  • 테슬라-신형-모델Y-신차-신차뉴스-자동차뉴스-3
    "결국 테슬라도 중국차에 밀리나..." 줄서서 사는 BYD·샤오미 공세에 비상!
  • 기아-k4-해치백-뉴욕오토쇼-신차공개-국내출시
    '어쩐지 요즘 기아차 좋더라...' 32년 역사상 최대 판매 실적 달성한 근황
  • BYD – 씰 다이내믹 AWD – 전기 세단 – 듀얼 모터 – 530마력 – 제로백 3.8초 – 4690만원 – 408km 주행 – 나파가죽 시트 – 2025 서울모빌리티쇼
    "미친 가격에 아빠들 충격..." 4천만 원대로 출시된 530마력 고성능 전기차
  • 현대차 – SUV 프로모션 – 초저금리 – 부담 DOWN – 차량 반납 유예형 – 할부 혜택 – GV80 – 코나 – 싼타페 – 2025 여름
    '조금만 기다렸다 살걸...' 7월 한달, 현대차 SUV 대폭 할인 돌입!
  • 중국 전기차 – BYD – 전기차 수입 – 한국시장 – 아토3 – 씨라이언7 – 가격경쟁력 – 친환경차 – 정부지원 – 미래차 전략
    "빠르게 침투중인 중국" 중고차·렌터카까지 섭렵... 발등에 불 떨어진 한국車 업계

추천 뉴스

  • 1
    '킥보드 단속 중 10대男 뇌출혈' 부모, 경찰 고소 예고... 과잉단속 vs 정당 공무 수행

    이슈 

    PM-전동킥보드-사고-치사율-퇴출
  • 2
    "테슬라 괜히 샀네..." 실구매가 4천만 원대 국산 LG 배터리 전기차 출시!

    자동차 뉴스 

    르노 세닉 E-Tech – 전기 SUV – 사전예약 – LG엔솔 – AmpR 플랫폼 – 주행거리 – 실구매가 – 테슬라
  • 3
    "제네시스 가격이네" 8천만 원대 하이브리드 7인승 수입 SUV XC90 출시

    자동차 뉴스 

    볼보 XC90 – 플래그십 SUV – 전동화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T8 – 마일드 하이브리드 B6 – OTA 무선 업데이트 – 바워스앤윌킨스 – 티맵
  • 4
    '역주행에 급정거 오류 속출...' 테슬라 로보택시 연이은 이상에 조사 착수

    이슈 

    테슬라 로보택시 – 자율주행 오류 – NHTSA 조사 – 역주행 – 자율주행 안전성 – 주가 변동 – FSD – 일론 머스크
  • 5
    "중국 자동차 민낯 드러났다!" 과잉 생산에 실적 부풀리기 적발

    이슈 

    중국 전기차 – 제로마일 중고차 – 수출 실적 부풀리기 – 과잉 생산 – 과잉 공급 – BYD

지금 뜨는 뉴스

  • 1
    "제네시스 따라했나?" 논란의 디자인, 신형 벤츠 AMG GT 콘셉트카 공개

    자동차 뉴스 

  • 2
    "우리나라 왔으면 법 좀 지켜라!" 외국인 운전자 사고 급증, 과태료 미납까지...

    이슈 

  • 3
    "이게 진짜 SUV지" 포드 익스플로러 오프로드 전용 트림 '트레머' 공개

    자동차 뉴스 

  • 4
    '팰리세이드 오너들 깜짝...' 460마력 고성능 7인승 풀사이즈 SUV 등장

    자동차 뉴스 

  • 5
    "쏘렌토보다 크고 넓다!" 국내 출시되면 아빠들 난리날 중대형 하이브리드 SUV

    자동차 뉴스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