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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마 진짜 급발진?” 국내 최초 재연시험 결과 심상치 않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차량 결함 급발진 인정돼.
AEBS 시험, 원고 측 주장 입증.
강릉 사고 재연시험 결과 발표.


국내 최초 사고 재연시험

급발진-사고-실험-제조사
급발진 사례 – 출처 : 강릉소방서

2022년 12월 발생한 차량 급발진 의심 사고와 관련해, 국내 첫 재연시험 감정 결과가 발표됐다. 2024년 4월 27일 강릉교회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강릉 급발진 의심 사고와 관련된 감정 결과와 함께 긴급제동브레이크 시스템(AEBS) 작동 재연 시험이 진행됐다.

재연시험 감정 결과, 운전자가 페달을 잘못 조작하지 않았다는 원고 측의 주장이 받아들여졌다. 시험 주행 데이터와 변속패턴 설계자료를 비교한 결과, 사고 당시 차량이 급발진했다는 점이 확인됐다.

일반 주행 상황과 완전히 달랐던 결과

차량-급발진-교통사고-강릉-급발진
교통사고 예시

특히, 피고 측이 제시한 변속패턴과 실제 주행 데이터 간의 차이가 분명히 드러났다. 110㎞에서 5초 동안 풀 악셀을 밟았을 때의 속도 증가 폭이 이번 시험에서의 수치와 현저히 달랐다.

원고 측은 주행 실험 결과와 변속패턴 설계 자료를 비교한 결과, 일치하는 사례는 매우 적었으며, 대부분의 경우 속도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모닝 차량의 추돌 이후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이 분석한 가속 시간과 실제 시험 결과 간의 차이도 드러났다.

급발진 가능성 높아진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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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발진 국내 최초 시험 예시 – 출처 : KBS 캡처

국과수는 40㎞에서 116㎞까지 가속하는 데 24초가 걸렸다고 분석했으나, 실제 시험에서는 44㎞에서 120㎞까지 가속하는 데 18초가 걸렸다. 이는 차량 결함에 의한 급발진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시사했다.

브리핑 후에는 모닝 차량과 동일한 연식의 차량을 이용해 다양한 주행 상황에서 AEBS 작동 여부를 시험했다.

40㎞로 주행 중 엑셀을 밟지 않을 경우, 47㎞로 주행 중 엑셀을 계속 밟을 경우, 47㎞로 주행 중 기어를 D에서 N으로 변속 후 엑셀을 계속 밟을 경우 등을 시험한 결과, 모든 상황에서 AEBS가 정상 작동했다. 이는 급발진 사고 당시 경고음이 울렸음에도 AEBS가 작동하지 않았다는 원고 측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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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rgle.kr

댓글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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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6

  • 국개의원 들이 문제죠 국민세금 으로 월급주었는데 국민 을 개 돼지로 보는 정책과 지들 주머니 채우기 바쁘니 당장 시민단체 와 협의해서 미국이나 유럽처럼 제조사가 원인을 밝히게금 하고 그따른손해는징벌적 손해을 감수하게 법을 만들어서 지난일은 까지 모두 재조차해서 변상 하게 금 해야합니다

  • 국회에서 통과 해야하는데... 다음국회의원선거때는 급발진사고 법통과시킨다는 후보있으면 그사람 찍을꺼요

  • 국과수 짤라라

  • 자동차제조업 대기업 제발인정할것은 인정하자

  • 현기 제조사들 이제 인정할거 인정하면서 기업운영하자 니들이 만들어놓고 결함생기면 소비자탓하지말고 인정하고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는게 니들이 살길이다 소비자가 니들봉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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