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10명 중 2명이 하는 양발운전, 도대체 왜 위험하다고 하는 건데??

박도윤 에디터 조회수  

여전히 다수 존재하는 양발운전자,
양발 운전 시 심각한 사고 위험 초래
차량 구조와도 맞지 않아


운전 중 양발운전은 가속 페달을 오른발로, 브레이크 페달을 왼발로 밟고 운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운전자들은 반응 속도가 빨라지고, 오른발의 피로를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페달 조작 오류의 위험

페달 이미지 – 출처 : medjongke

양발운전은 급박한 상황에서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동시에 밟는 실수를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제동 거리를 늘리고 심각한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자동차 제조사들은 브레이크가속 페달을 오른발로 조작하도록 설계했기 때문에,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는 것은 자세의 균형을 깨뜨려 운전 중 안정성을 해칠 수 있다.

브레이크등의 혼란

브레이크 등 예시 – 출처 : freepik

양발운전 시 자주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는 불필요하게 브레이크등이 켜지는 것이다. 이는 뒤따르는 운전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도로 상황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한다. 빈번한 브레이크등 점등은 운전자의 피로를 가중시키고, 도로의 흐름을 방해한다. 실제로, 한 조사에 따르면 운전자 중 18%가 양발운전을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변 운전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사고 시 더욱 위험한 상황 초래

교통사고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양발운전은 사고 발생 시 심각한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 한발 운전 상태에서는 타박상으로 끝날 사고가 양발운전 상태에서는 허리나 다리의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사고로 인해 의식을 잃었을 때, 양발운전 상태에서는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동시에 밟게 되어 차량이 계속 움직일 위험이 있다. 실제 사례로, 고속도로에서 양발운전을 하던 차량이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동시에 밟아 큰 사고를 유발한 적이 있다.

차량 구조와 맞지 않는 자세

자둥차 페달 – 출처 : photoAC

자동차의 페달 배치는 신체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반영한 것이다. 오른발을 사용해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조작하는 것은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급박한 상황에서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게 한다. 반면, 양발운전은 이런 구조적 장점을 무력화시키고, 장기적으로는 요통과 같은 신체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양발운전 예시 – 출처 : carmudi

자동차 양발운전은 반응 속도를 높이고, 오른발의 피로를 줄인다는 주장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잘못된 페달 조작, 브레이크등의 혼란, 사고 시 부상 위험 증가 등 다양한 문제들이 있다. 따라서 안전하고 올바른 운전 습관을 위해서는 한발운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한 도로 환경을 위해 모두가 올바른 운전 습관을 지켜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

author-img
박도윤 에디터
content@cargle.kr

댓글5

300

댓글5

  • 양발충이다

    처음에 1~2년 한발로 운전하다가 나이 먹으면 위험할 것 같아서 현재는 20년 넘게 양발운전함. 문제는 페달이 오른쪽 위치라서 몸이 쏠리고 무릎도 뻐근해서 페달을 긴 제품으로 다시 장착함. 그리고 브레이크 페달에 발이 스쳐도 제동등이 켜질 수 있고, 타 차량에 민폐라서 유격 조정함. 현재 보험 할인할증등급 27Z이고, 양발 운전 이후 사고 경험이 단 한 건도 없어서 만족함. 점점 고령자 증가로 페달이 헷갈려 급발진 의심 사고가 많은데, 완전한 예방이 가능. 애초에 자동차 제조사가 자동 변속기는 양발에 최적화 했어야...ㅉㅉ

  • 양발을 사용해서 위험한게 아니고 숙달되기까진 초보운전과 마찬가지 라서 위험하고 하는 것임. 난 오른발로 하다, 발아프면 왼발로만도 운전함.. 또, 초고속 일명 난폭운전, 칼치기 할땐 양발로함. 양발로 하는게 한발운전보다 더 반응이 빠름.

  • 10년이상 양발운전하면 고치기 힘들지

  • 양발운전.. 예전에 수동 기어 차량의 클러치 사용 할때나 했는데.. 왼발로 브레이크 조작하기 꽤나 불편힐텐데....

  • 1

    양발운전 연습조금만하면 습관고칠수있음

[자동차 뉴스] 랭킹 뉴스

  • 르노 세닉 E-Tech – 전기 SUV – 사전예약 – LG엔솔 – AmpR 플랫폼 – 주행거리 – 실구매가 – 테슬라
    "테슬라 괜히 샀네..." 실구매가 4천만 원대 국산 LG 배터리 전기차 출시!
  • 볼보 XC90 – 플래그십 SUV – 전동화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T8 – 마일드 하이브리드 B6 – OTA 무선 업데이트 – 바워스앤윌킨스 – 티맵
    "제네시스 가격이네" 8천만 원대 하이브리드 7인승 수입 SUV XC90 출시
  • AMG GT XX – 메르세데스-AMG – 전기차 – 트라이 모터 – YASA – 배터리 기술 – AMG.EA 플랫폼 – 제네시스 – 마그마
    "제네시스 따라했나?" 논란의 디자인, 신형 벤츠 AMG GT 콘셉트카 공개
  • 포드 – 익스플로러 – 트레머 – 오프로드 – V6 – 400마력 – 대형 SUV – 팰리세이드 – 터보차저
    "이게 진짜 SUV지" 포드 익스플로러 오프로드 전용 트림 '트레머' 공개
  • 닛산 – 아르마다 – 패트롤 – 2026 – 니스모 – 대형 SUV – 트윈터보 V6 – 오프로드 – GT-R
    '팰리세이드 오너들 깜짝...' 460마력 고성능 7인승 풀사이즈 SUV 등장
  • 보야 – 프리+ – 전기차 – EREV – BEV – 화웨이 – AR-HUD – 자율주행 – 대형 SUV – 쏘렌토 – 팰리세이드
    "쏘렌토보다 크고 넓다!" 국내 출시되면 아빠들 난리날 중대형 하이브리드 SUV

추천 뉴스

  • 1
    "아반떼가 이 정도였어?" 해외서 토요타 급 내구성 인정받은 근황

    실시간 자동차 

    현대자동차 – 아반떼 N – 뉘르부르크링 24시 – 내구레이스 – TCR 클래스 – 5년 연속 우승 – 고성능 브랜드 – 모터스포츠 – 현대 N
  • 2
    "테슬라 위에 아마존 있었다" 운전대, 페달 없는 자율주행차 생산 개시!

    실시간 자동차 

    아마존 – 죽스 – 로보택시 – 자율주행차 – 무인차량 – 생산시설 – 웨이모 – 자율주행 안전성 – 라이다
  • 3
    "벤츠도 별 수 없네..." 판매 부진에 결국 말 바꾼 독일 3사 근황

    실시간 자동차 

    벤츠-EQS-전기차-CATL-파라시스-청라 화재
  • 4
    터널 인근 연쇄 추돌 사고 발생... 알고 보니 '이것' 기준 미달!

    이슈 

    추석연휴-귀성길-고속도로정체-경부고속도로-교통상황
  • 5
    눈 앞으로 다가온 장마철... 내 차 '이것' 확인 안하면 사고 위험!

    실시간 자동차 

    집중호우 – 수막 현상 – 빗길 사고 – 타이어 점검 – 공기압 – 여름용 타이어 – 계절별 타이어 – 마모도 – 배수 성능 – 전기차 타이어

지금 뜨는 뉴스

  • 1
    "렉스턴·코란도 부활 확정" 쌍용 시절 명차 재출시 예고한 KGM

    실시간 자동차 

  • 2
    '중국 BYD, 60조원 빚더미...' 전기차 시장 대규모 파산 위기감 고조!

    실시간 자동차 

  • 3
    "제네시스도 결국 번복…" 기존 계획 철회하고 새로운 전략 발표!

    실시간 자동차 

  • 4
    "결국 중국과 손 잡은 토요타" 어쩔 수 없는 생존 전략 돌파구인가?

    실시간 자동차 

  • 5
    "차세대 BMW X3 유출!" 최대 800km 달리는 전기차까지 나온다고?

    실시간 자동차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