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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작정했네” 40억짜리 신모델, 역대급 퀄리티에 난리났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현대차, UAM S-A2 공개
고속 및 저소음, 높은 안전성 강점
주요 도심지 이동시간 단축 기대


현대차, 항공 모빌리티 실제로 만들었다!

현대차-UAM-도심항공모빌리티-SA-2-출퇴근
SA-2 정면 – 출처 : 현대차그룹

2024 CES에 참가한 현대차그룹은 놀라운 성과를 내놓아 주목받고 있다. 막대한 자원을 투입해 개발 중인 항공 모빌리티, ‘S-A2’의 실체를 공개했기 때문이다.

항공 모빌리티는 세계 각국이 경쟁할 만큼 치열한 미래 모빌리티 분야다. 이미 완성도 높은 항공 모빌리티를 내놓은 경쟁사들이 많은 가운데, 현대차그룹은 뛰어난 안전성을 차별점을 내세우고 있다.

현대차-UAM-도심항공모빌리티-SA-2-출퇴근
SA-2 측면 – 출처 : 현대차그룹

현재 모델은 프로토타입 레벨이다. 상용화 목표 시기는 2028년이며, 우리나라와 미국 시장 진출을 계획 중임을 밝혔다. 상용화 시기를 2028년으로 정한 이유는 간단하다. 탑승 플랫폼 등 인프라 개발이 기체 개발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기 때문이다.

S-A2, 5인승 기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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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2 탑승부 및 수화물 적재 예시 – 출처 : 현대차그룹

이번에 공개한 S-A2의 주요 특징은
□ 안전성
□ 지속 가능성
□ 확장 가능성
□ 고객 중심성
이다. 단순히 고객을 실어나르는 역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항공기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결할 안전성까지 챙기겠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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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2 V tail – 출처 : 현대차그룹

S-A2의 크기는 길이 10 m, 너비 15 m로 예상보다 큰 덩치다. 5인승 기체이며, 8개의 로터와 V자 꼬리날개가 주요 특징이다. 틸트 로터 형태의 비행방식을 채택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V자 꼬리날개 덕분에 항력 감소와 비행 안정성에도 유리하다.

슈퍼카 속도로 이동하는 S-A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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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2 조종석 – 출처 : 현대차그룹

비행속도는 최대 200 km/h에 달하며, 고도 400~500 m에서 순항 비행을 할 수 있다. 특히, 소음이 거의 없는 수준인데 45-65dB (일상대화 수준)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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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2 틸트로터 – 출처 : 현대차그룹

소리는 파형 특성상 멀리 퍼질수록 소음이 크게감소하기 때문에, 주야 구분없이 도심 위를 날아다녀도 소음 공해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 서비스 가능 거리는 60km이상으로, 수도권-서울 노선까지 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편화 되면 출퇴근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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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2 제원 – 출처 : 현대차그룹

항공 모빌리티가 본격 상용화 되면, 이동시간을 단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과거 국내 연구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수도권에서 강남까지 이동하는 데 15~20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SF영화에서 볼 법한 미래 이동수단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과연 현대차 그룹이 그리는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가 도래 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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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rgl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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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

  • ㅇㅇ

    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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