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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테슬라 뛰어넘나?" 배터리·반도체 내재화로 AI 미래차 주도권 잡겠다 선언 현대자동차그룹이 배터리와 반도체 내재화를 통해 미래차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려는 전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이브리드 차량부터 전기차, 자율주행차까지 전 라인업에 핵심 부품 설계와 기술을 직접 확보함으로써 외부 의존도를 줄이고 위기 대응력을 높이고자 한다. 남양·의왕·마북 등 연구거점을 중심으로 한 배터리 기술 개발과 글로벌 합작공장을 통한 공급망 안정화, AI 반도체 중심의 반도체 기술 고도화가 이 전략의 핵심 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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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5 따라가다 봉변..." 부품 떨어지는 문제로 美서 10만대 리콜 개시 기아가 2023~2025년형 K5 세단 10만여 대를 대상으로 리콜을 단행한다. 차량 C필러 부위 트림이 접착 불량으로 떨어지는 사례가 무려 4,000건 이상 보고됐기 때문이다. 당초 사소한 문제라며 축소하려 했던 기아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압박 이후 입장을 바꿔 공식 리콜을 결정했다. 해당 부품은 개선된 접착 및 고정 구조로 대체되며, 9월부터 차량 소유주에게 알림이 발송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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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앞 번호판 필요할까?" 식별 강화 vs 차별이다! 논란 가중... 국토교통부는 오는 10월부터 1년간 서울, 부산 등 11개 대도시에서 영업용 이륜차를 대상으로 ‘전면번호 스티커’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이는 배달 오토바이의 신호위반, 난폭운전 등의 식별 및 단속을 용이하게 하려는 조치다. 비금속 재질의 스티커는 사고 시 보행자 안전과 주행 중 공기 저항 문제를 고려해 설계됐다. 참여자에게는 보험 할인과 차량 점검 등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전문가들은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는 반면, 업계에서는 차별성과 현실적 적용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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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만 17조 손실" 닛산 이어 르노까지... 신규 채용 전면 중단 선언 프랑스 자동차 그룹 르노가 2024년 말까지 전 세계적으로 신규 채용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상반기 순손실 111억9000만 유로(약 17조8000억 원) 중 닛산 투자 손실 93억 유로(약 14조8000억 원)에 따른 대응 조치로, 경상비 및 R&D 비용 감축 계획의 일환이다. 한편, 르노는 전 르노삼성 사장인 프랑수아 프로보를 그룹 신임 회장 겸 CEO로 임명하며 재도약을 노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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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차 무관세 종결" FTA 효과 없어졌다... 현대차·기아 주가 급락! 정부가 미국과의 관세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15%로 합의하면서 현대차·기아차가 직격탄을 맞았다. FTA로 누리던 무관세 혜택이 사라지며 일본·유럽과 동일한 관세율을 적용받게 된 가운데, 업계는 가격 경쟁력 상실과 수익성 저하를 우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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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5 화재 위험 리콜" 지상 주차 권고... 문제 차량은 단 10대 현대차가 미국에서 판매된 2025년형 아이오닉 5 전기차 일부에 대해 화재 위험을 이유로 리콜을 실시한다. 배터리 내 전류를 연결하는 부스바 볼트가 제대로 조여지지 않아 단락 및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제기되었으며, 이에 현대차는 해당 차량 소유자에게 인근 차량이나 건물에서 떨어진 곳에 주차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현재까지 실제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고, 리콜 대상 차량은 10대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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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금 쓸어가는 "중국산 전기버스" 대통령 불호령에 부랴부랴 대응 마련! 이재명 대통령이 중국산 전기버스 보조금 쏠림 현상과 국내 전기차 산업의 붕괴를 지적하자, 그간 뒷짐만 지고 있던 환경부와 국토부가 뒤늦게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허술한 보조금 체계와 뒷거래 실태, 제도 개선 시급성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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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면허 제한해라!" 사고율 2배 얌체 운전자... 연간 1100억 교통사고 비용 유발 무인단속 위주의 현행 교통법규 위반 시스템이 상습 위반자 식별과 관리에 실패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연간 1100억 원에 달하는 교통사고 비용이 유발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전체 운전자의 5.3%에 불과한 상습 위반자들이 일반 운전자보다 사고 위험이 2배 높다는 점에서 이들을 별도로 분류하고, 맞춤형 교육과 행정처분을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면허 제한, 과태료 체납자 갱신 제한, 제3자 신청 제도 등을 포함한 ‘핀셋 규제’ 도입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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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 미국에 잘 보였어야지...' 트럼프 日 관세 15% 전격 인하에 현대차 긴장! 미국이 일본산 자동차 관세를 절반으로 인하하기로 하면서, 한국 자동차 업계의 대응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관세 정책 변화가 국내 완성차 업계에 미칠 영향과 향후 한미 협상 전망을 짚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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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 결함 인정" 대규모 리콜 부른 8단 DCT... 결국 교체된다! 현대차가 주행 충격과 리콜 이슈로 논란이 된 8단 DCT를 결국 포기하고, 2026년형 싼타페와 산타크루즈에 토크컨버터 방식 자동변속기를 탑재한다. 내구성과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결정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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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 거부했는데... "견적비 100만원!" 양심없는 카센터 안 잡고 뭐하나 소비자 A씨는 자동차 수리를 거절했음에도 100만 원의 견적비를 청구받아 분쟁에 휘말렸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이처럼 자동차 정비 관련 소비자 피해는 해마다 증가 중이며, 피해 유형 중 정비 불량과 부당한 비용 청구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소비자원은 견적서 확인과 사후 점검 등 소비자 주의사항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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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에게 쫓겼다!" 도망가던 음주운전자, 소방서 앞 차량 방치하고 도주 경기 김포에서 40대 음주운전자가 119안전센터 앞에 차량을 불법 주차해 소방차의 긴급 출동이 2건이나 지연됐다. 음주 사실을 인정한 A씨는 “누군가 쫓아와 무서워 주차했다”고 진술했으며, 경찰은 위드마크 공식으로 면허취소 수준의 혈중알코올농도를 확인해 A씨를 검찰에 송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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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세 낭비 vs 경제 효과" 인천 F1 유치 가능할까... 방콕은 1.7조원 투자 확정! 인천시가 F1 그랑프리 유치를 추진 중인 가운데, 태국 정부가 1조7000억 원 규모의 국가 차원 투자안을 승인하면서 유치 경쟁에서 선제적 우위를 점했다. 반면 인천시는 아직 타당성 조사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국비 확보를 위해 법 개정까지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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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1층 베란다 뚫고 차량 돌진" 80대 여성 부상… 음주도 아닌데 대체 왜? 천안 아파트 단지에서 50대 운전자가 몰던 차량이 외벽을 뚫고 1층 가정집으로 돌진해 노인 포함 2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은 음주 여부는 없던 것으로 보고 사고 원인 규명에 착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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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충격 발언..."수동변속기 완전 단종?" 전기차가 낫다 주장까지 현대차 유럽 기술센터가 수동변속기의 종말을 공식화하며 논란이 일고 있다. 자동화·전동화 흐름에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라는 시각과, 자동차 문화의 다양성을 외면한 발언이라는 비판이 맞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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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차 박아놓고 수리는 저가 대체품으로?" 보험 약관 개정에 운전자들 난리난 상황 자동차 인증 부품의 신뢰성과 검증 시스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카파 인증을 받은 일부 부품의 품질 논란과 보험 약관 개정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가능성은 제도적 보완 필요성을 강하게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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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 운전하면 빨간 번호판!" 도입 논란... 과연 실효성 있을까? 음주운전 전과자에게 부착하는 '빨간 번호판' 도입 요구가 커지는 가운데, 기존 연두색 법인차 번호판 제도의 실효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사회적 경각심을 높이기 위한 제도들이 과시 수단으로 변질되는 가운데, 실질적인 관리와 보완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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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에 털리는 과태료만 1.4조원" 늘어나는 무인 단속에 운전자들 골머리! 민식이법 시행 이후 전국 무인교통단속장비가 두 배 넘게 증가하면서 신호위반과 과속운전 단속 건수도 급증했다. 하지만 여전히 법규 위반이 줄지 않으면서 처벌 강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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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는 운전대 못잡게 해라!" 경찰 앞에서 대놓고 운전자 바꿔치기 남녀 적발 울산에서 음주단속을 피하려던 30대 남성이 동승자와 운전자를 바꿔치기하려다 경찰에 적발됐다. 경찰은 이들을 음주운전 방조와 범인 은닉 방조 혐의로 조사 중이며, 형법상 범인도피죄에 따라 최대 3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운전자 바꿔치기는 음주운전보다 무거운 처벌을 받을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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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 좋다 해서 샀더니..." 전기차보다 고장 많다는 하이브리드차 JD파워의 2025년 신차 품질 조사에 따르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이 순수 전기차(BEV)보다 더 많은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합 파워트레인의 구조적 복잡성과 충전 실천 부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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