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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천만 고속도로 휴게소” 6년간 116건 10명 사망! 도로공사 대책은?

노해주 기자 조회수  

고속도로 교통사고 5년 새 14% 감소
2차 사고는 40%↑·치사율 4.4배↑
휴게소 사고 6년간 116건·10명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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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사고 예시 – 출처 : 전북소방본부

최근 5년간 고속도로 전체 교통사고는 줄었지만, 2차 사고가 40%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용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고속도로 교통사고 건수는 2020년 1,834건에서 2024년 1,573건으로 14%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발생한 2차 사고는 51건에서 70건으로 37% 증가했다. 특히 2차 사고의 치사율은 44.3%로, 전체 평균보다 4.4배나 높았다.

박 의원은 “2차 사고의 주요 원인은 운전자의 인지 지연으로, 주시 태만이 76%, 졸음운전이 16%를 차지했다”며 “전체의 90% 이상이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인지 실패에서 비롯된 사고”라고 지적했다. 한국도로공사는 지난달 처음으로 서해안선 일부 구간(296.2~297km)에 2차 사고 예방 시스템을 시범 설치했지만, 이는 전국 고속도로 총연장 4,397km 중 0.01% 수준에 불과하다.

시범사업 아닌 종합대책 시급

고속도로 예시 – 출처 : 카글

박용갑 의원은 “2차 사고는 시야 확보가 어렵고 구조적으로 위험도가 높아 치사율이 매우 높다”며 “한국도로공사는 시범사업에 그치지 말고 전 구간 확대를 위한 종합적 안전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도로공사의 사고 대응 체계가 여전히 사후 관리 중심에 머물러 있다”며, 사고 예방을 위한 AI 영상감시·가변표지판 연동 시스템 등 첨단 기술 도입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휴게소 진출입로 사고 6년간 116건, 사망자 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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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휴게소 예시 – 출처 : 카글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 안전관리 부실 문제도 함께 지적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권영진 국민의힘 의원은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인용해 “2020년부터 2025년 9월까지 휴게소 내·진출입로에서 총 116건의 사고가 발생해 10명이 사망, 82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휴게소 내부 사고가 56건(사망 7명), 진출입로 사고가 60건(사망 3명)으로, 총 92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휴게소가 가장 위험한 공간, 도공 안전관리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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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휴게소 표지판 – 출처 : 카글

권 의원은 “명절 연휴나 휴가철마다 휴게소 이용객이 급증하지만, 도로공사와 운영업체가 교통안전 관리 인원을 배치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휴게소는 고속도로 이용자가 가장 안전하게 쉬어야 할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매년 사망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며, 한국도로공사가 실질적인 안전관리 인력 배치 및 사고 방지 인프라 확충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명절 기간 교통량 증가를 예측하고도 사전 대비를 하지 않은 것은 명백한 관리 부실”이라며 “도로공사의 책임 있는 대응과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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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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