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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고속도로 뻥 뚫린다” 장거리 전용 차로 도입 확정!

노해주 기자 조회수  

경부·수도권 1외곽순환도로 일부 구간 시범 운영
장거리 차량 전용 차로 지정, 단거리 차량 일반 차로
교통 흐름 개선·사고 감소·연료 절감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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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예시 – 출처 : 카글

새로 도입되는 장거리 전용차로는 말 그대로 일정 거리 이상 이동하는 차량만 주행할 수 있는 차로다. 기존 버스 전용차로처럼 실선으로 구분되며, 차선을 나눠 장거리와 단거리 차량을 분리해 교통 수요를 분산시키는 방식이다. 예컨대 4개 차로 중 1개를 장거리 전용으로 운영하고 나머지를 일반 차로로 두는 식이다. 버스 전용차로가 있는 경부고속도로에서는 버스 전용과 장거리 전용차로를 각각 두고, 나머지는 진출입 가능한 일반 차로로 사용된다.

왜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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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정체 – 출처 : 카글

고속도로 정체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단거리 차량의 잦은 진출입과 급차선 변경이다. 이로 인해 병목 현상과 교통 난류가 발생하고, 사고 위험도 높아진다. 정부는 장거리 전용차로를 도입해 장거리 운행 차량이 차선 변경 없이 주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IC 부근 엇갈림 현상에 따른 사고 가능성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특히 명절이나 주말처럼 극심한 정체 구간에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어디서 먼저 시행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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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예시 – 출처: 카글

이번 제도는 모든 도로에서 일괄 도입되는 것은 아니다. 국토부는 상습 정체가 발생하는 경부고속도로와 수도권 제1외곽순환도로 일부 구간을 대상으로 우선 시범 운영한다. 시행 시기는 오는 10월부터이며 2년 동안 효과를 분석한 뒤 제도화 여부를 확정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구간과 적용 차로 수는 경찰청 및 지자체 협의를 거쳐 결정된다.

인프라·안내 체계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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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전광판 예시 – 출처 : 카글

장거리 전용차로가 원활히 정착되려면 운전자 안내가 필수다. 국토부는 고속도로 표지판, 노면 도색, 전광판 안내 등을 통해 차로 이용 조건을 명확히 표시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서울→부산’ 구간 전용차로처럼 목적지를 안내하는 방식을 검토 중이다. 또한 내비게이션 업체와 자동차 제조사에 전용차로 안내 기능을 추가하도록 요청해, 운전자가 잘못 진입하는 일을 방지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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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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