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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차 무관세 종결” FTA 효과 없어졌다… 현대차·기아 주가 급락!

노해주 기자 조회수  

현대차·기아, 관세 15% 인상 주가 급락
日·EU와 같은 수준 경쟁 불가피…
FTA 효과 사라진 업계 경쟁력 약화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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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 팰리세이드 – 출처 : 현대USA

한국 정부가 미국과 자동차 관세 협상에서 15% 상호관세에 합의하면서, 지난 10년 가까이 무관세로 미국 시장에 진출해 온 한국산 자동차의 특혜가 공식 종료됐다. 이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차 주가는 동반 급락했고, 업계 전반의 충격이 이어지고 있다.

31일 기준 현대차 주가는 4.48% 하락한 21만3000원, 기아차는 7.34% 떨어진 10만2300원으로 마감됐다. 이는 FTA를 통한 0% 관세 혜택이 사라지고, 일본·유럽(EU) 완성차 업체와 동일한 15% 관세율을 적용받게 됨에 따른 투자 심리 위축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자동차 품목의 기존 25% 관세를 15%로 낮췄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으나, 업계는 ‘최악은 피했지만 특혜는 잃었다’는 점에서 반쪽짜리 성과라는 입장이다.

무관세 폐지로 日·EU와 동등 경쟁… 가격 경쟁력 약화

토요타 RAV4 - 하이브리드 SUV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2026 RAV4 - GR 스포츠 - RAV4 가격
토요타 라브4 – 출처 : 토요타

이번 합의로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에서 일본·EU 브랜드와 동일한 관세 조건에서 경쟁해야 한다. 한국은 한미 FTA로 10년 넘게 무관세 수출을 유지해 왔지만, 일본·EU는 그동안 2.5% 관세를 부담해 왔다. 그러나 이제 한국 역시 15% 관세를 적용받게 되면서 기존 가격 경쟁력을 상실할 가능성이 커졌다.

현대차 투싼의 미국 소비자가격은 약 2만8700달러로 도요타 라브4보다 2.5%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지만, 2.5% 가격 인상 시 가격 차별화가 사라진다. 도요타는 이미 7월부터 평균 270달러 인상을 단행한 바 있어, 현대차의 가격 대응 여지는 더욱 좁아졌다.

관세 충격 줄이기 위한 방안… 현지 생산 확대가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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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GMA 공장 -출처 :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은 “정부의 노력에 감사를 표하며, 관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적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미국 현지 공장 가동과 생산 물량 확대는 단기적 관세 회피 수단이 될 수 있다. 현대차증권은 “현대·기아차는 약 50만대 물량이 관세에 노출돼 있으며, 관세율 1% 인상당 연 1500억원의 수익 감소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반면, 25% 관세가 유지될 경우 현대차·기아는 3분기 중 관세 비용으로 2조3000억원 부담이 예상됐던 반면, 이번 합의로 1조3000억원 수준으로 완화된 것은 긍정적 요소로 평가된다. 하나증권 역시 “6조 원 비용으로 예상됐던 관세 총액이 4조 원 절감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픽업트럭·멕시코 생산 등 우회 카드 남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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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4 해치백 – 출처 : 기아

기아차는 K4 등 일부 차종을 멕시코 공장에서 연간 12만대 가량 생산해 미국에 수출하고 있어, 31일(현지시간) 예정된 미국·멕시코 관세 협상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관세 인하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FTA 개정 이후 2041년까지 미국으로 수출 시 25% 관세가 적용되는 픽업트럭의 경우, 이번 협상을 통해 15%로 낮아질 가능성도 열렸다. 기아는 첫 픽업트럭 ‘타스만’을 이미 선보였으며, 현대차도 전기 픽업트럭 출시를 준비 중이다. 픽업트럭 시장에서의 진출 기회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점은 업계의 희망 요인으로 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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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댓글1

300

댓글1

  • 익명1

    이제 우리나라도 부담스런 관세없이 자동차 수출할수 있개되어 해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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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속도로-교통사고-교통정체-졸음운전-봄철운전-식곤증-운전자-교통안전-안전운전-초보운전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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