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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안 사길 잘했네!” 결국 하이브리드로 선회하는 자동차 업계

노해주 에디터 조회수  

혼다, 대형 전기 SUV 개발 전격 취소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 EV 일부 유지
내연기관 연장 분위기… 전기차 전환 제동

혼다 - 전기 SUV 취소 - EV 투자 축소 - 하이브리드 확대 - 내연기관 연장 - 람보르기니 - 포르쉐 - BMW - 전기차 둔화 - 자동차 산업 변화
혼다 0 시리즈 SUV – 출처 : 혼다

혼다는 최근 2027년 출시 예정이던 대형 전기 SUV 프로젝트를 전격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닛케이 아시아 보도에 따르면, 혼다는 당초 2030년까지 약 100조 원(10조엔)을 EV에 투자할 계획이었지만, 이를 약 30% 줄인 70조 원(7조엔)으로 축소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개발 중이던 전기차 7종 중 몇 종이 실제 출시될지는 불확실해졌다. 다만 혼다는 올해 초 공개한 ‘제로 시리즈(0 Series)’ 콘셉트카 기반의 전기 세단과 중형 SUV는 내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을 계속 중이다.

하이브리드 확대 전략…미국 시장 대응

혼다 - 전기 SUV 취소 - EV 투자 축소 - 하이브리드 확대 - 내연기관 연장 - 람보르기니 - 포르쉐 - BMW - 전기차 둔화 - 자동차 산업 변화
혼다 0 시리즈 SUV – 출처 : 혼다

혼다의 전략 수정은 단순한 모델 취소에 그치지 않는다. EV 대신 하이브리드 차량에 더 집중하는 방향으로 무게 중심을 옮기고 있다. 이는 미국 시장의 전기차 수요 둔화와 연방 세금 혜택의 점진적 종료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델은 인프라 제약이 적고 소비자 수요도 꾸준해, 혼다뿐 아니라 여러 제조사가 다시 주목하는 영역이다. 닛산도 소형 전기 SUV 개발을 철회했으며, 미니는 내연기관 차량을 당분간 유지하기로 하는 등 유사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람보르기니, 우루스 EV 연기…하이브리드 우선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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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보르기니 우르스 – 출처 : 람보르기니

혼다 외에도 고급차 브랜드인 람보르기니 역시 EV 전략에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브랜드 CEO는 차세대 우루스 SUV를 당분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형태로 출시하고, 순수 전기 모델은 2035년 이후로 미룰 가능성을 밝혔다.

이는 고객 수요와 규제 불확실성 때문으로, 기존의 V8 트윈터보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한 789마력 파워트레인을 유지할 방침이다. 또한, 2028년에서 2029년으로 연기된 란차도르(Lanzador) EV도 또다시 출시 시점이 밀릴 수 있다.

내연기관의 ‘부활’…글로벌 제조사들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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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PHEV 파워트레인 – 출처 : BMW

자동차 업계 전반적으로는 EV에 대한 전환이 속도 조절기에 접어들고 있다. 포르쉐는 EV 판매 목표를 낮추고 하이브리드 모델 확대를 발표했으며, BMW는 내연기관을 자사 기술의 ‘기반’이라 언급하며 장기 생산을 예고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아우디도 기존 EV 전략을 수정해 엔진 수명을 연장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중국 전기차 브랜드의 급부상과 유럽연합(EU)의 내연기관 금지 규정 유예 가능성 등 시장과 규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각 브랜드는 현실적인 ‘제2의 전략’을 추진 중이다.

현대차 역시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완전 전기차 전환 계획을 수정하여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자동차 업계는 생각보다 느린 전기차 전환에 그 어떤 때보다 혼란스러운 상황에 놓여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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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해주 에디터
content@cargl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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