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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자만 6조 5천억에 2만명 해고!” 망하기 전 마지막 발버둥치는 이 회사 근황

권용민 에디터 조회수  

닛산, 전 세계 공장 7곳 폐쇄
임직원 2만 명 정리해고 단행
중국 전기차 압박 속 구조조정 가속

닛산, 20,000명 정리해고
17개 공장 중 7곳 문 닫는다

닛산 구조조정 - 2만 명 해고 - 공장 7곳 폐쇄 - 닛산 적자 6조 원 - 혼다 합병 실패 - 일본 자동차
닛산 N7 – 출처 : 닛산

일본 완성차 브랜드 닛산(Nissan)이 전 세계적으로 2만 명에 달하는 인력 감축과 7개 생산 공장 폐쇄를 골자로 한 대규모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작년 11월 발표한 9,000명 감원에 이어 추가로 11,000명 정리해고를 단행한 것으로, 전체 인력의 15% 축소에 해당한다.

이번 조치는 제조, 판매, 연구개발, 관리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며, 글로벌 17개 생산공장을 10개로 줄이는 구조개편이 병행된다.

6조 5천억 원 순손실
EV 경쟁 속 생존 전략 고심

닛산 구조조정 - 2만 명 해고 - 공장 7곳 폐쇄 - 닛산 적자 6조 원 - 혼다 합병 실패 - 일본 자동차
닛산 프론티어 프로 – 출처 : 닛산

닛산의 2024 회계연도 결산에 따르면, 순손실 6,710억 엔(약 6조 5,000억 원)을 기록하며 충격을 안겼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88% 급감, 698억 엔에 머무르는 등 수익성 측면에서 경고등이 켜진 상태다.

이는 미국·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부진트럼프 행정부 시절부터 이어진 관세 압박, 그리고 중국 BYD·테슬라 등 신흥 전기차 브랜드와의 경쟁 격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혼다와의 60조 원 규모 합병 협상이 지난달 최종 결렬되며, 회생 전략의 한 축도 무너졌다.

생산량보다 수익 개선에 집중

닛산 구조조정 - 2만 명 해고 - 공장 7곳 폐쇄 - 닛산 적자 6조 원 - 혼다 합병 실패 - 일본 자동차
닛산 프론티어 프로 – 출처 : 닛산

닛산의 새 CEO인 이반 에스피노사(Ivan Espinosa)는 구조조정 발표 기자회견에서 “앞으로는 생산량이 아닌 수익성과 체질 개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의 위기는 지난 수년간 ‘판매량 확대’에 집착해온 전략의 후폭풍”이라고 자인하며, 부품 복잡도 70% 감축, 공급망 단순화, 공장 수 감축을 통해 총 5,000억 엔(약 4조 6,000억 원)의 비용 절감 목표를 설정했다.

닛산은 과거 회장 카를로스 곤 체제에서 저가 공세와 재고 떠넘기기식 판매 전략으로 빠르게 규모를 키웠지만, 브랜드 가치와 제품력 모두 하락하며 현재 위기를 초래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선덜랜드 공장 유지
일본 자동차 업계 위기 신호탄

닛산 구조조정 - 2만 명 해고 - 공장 7곳 폐쇄 - 닛산 적자 6조 원 - 혼다 합병 실패 - 일본 자동차
닛산 N7 – 출처 : 닛산

이번 구조조정 대상에 영국 선덜랜드 공장(유럽 유일의 닛산 공장)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국내외 협력업체와 수천 명의 간접 고용인력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닛산의 위기는 도요타·혼다·스바루 등 일본차 전체의 위기감으로 확산되고 있다.

전기차 시대의 패러다임 전환글로벌 공급망 재편, 중국 전기차의 급부상은 일본 자동차 산업에 구조적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닛산의 2만 명 감원과 공장 폐쇄는 단순한 구조조정이 아니다. 이는 일본 제조업의 방향성과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판도 변화를 드러내는 신호탄이다.

“이익 없는 성장”의 대가는 혹독했다. 이제 닛산은 생존을 위해 브랜드의 근본부터 다시 써 내려가야 할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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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민 에디터
content@cargl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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