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벌써 동났다
지자체 20곳 이상 조기 마감
지역별 편차·공급 불균형 우려 커져
20개 지자체 보조금 조기 마감…예년보다 한 달 빨라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의 전기차 보조금이 조기 소진되며 전기차 수요 급증을 실감케 하고 있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4월 기준 당진, 목포, 세종, 여수, 전주, 진주, 천안 등 20개 이상 지자체에서 전기 승용차 보조금 접수가 마감됐다. 이는 예년보다 1개월 이상 빠른 속도다.
보조금 잔여 대수가 200대 미만이거나 절반 이하로 남은 지자체도 70곳에 달한다. 즉, 전국적으로 전기차 구매를 위한 정부 지원 기회가 빠르게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빠른 집행과 신차 인기, 보조금 조기 소진의 배경

올해 보조금 조기 마감의 가장 큰 원인은 환경부가 보조금 지침 발표 시기를 앞당겼기 때문이다.
지난해 3월 이후였던 보조금 공고 시점이 올해는 1월 중순으로 앞당겨졌고, 각 지자체는 2월부터 본격적인 접수에 나섰다. 이로 인해 예년보다 빠르게 보조금이 집행되었다.
더불어, 신차 출시와 전기차에 대한 선호도 증가가 겹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전기차 신규 등록 대수는 3만3482대로,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다.
인기 모델은 기아 EV3…테슬라도 상위권 유지

전기차 판매량 상위 모델을 보면, 기아 EV3가 5065대로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현대차 아이오닉5(2539대), 테슬라 모델3(2453대), 모델Y(2229대), 기아 EV6(2078대) 순으로 나타났다.
기아 EV3는 올해부터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되었음에도 높은 인기를 얻으며 전기차 시장의 ‘핫 모델’로 떠올랐다.
이러한 신차 출시는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히는 긍정적 효과를 주며 보조금 조기 소진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수요-공급 엇박자…지역 간 보조금 편차도 문제

전기차 업계는 보조금 조기 집행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지역별 격차와 수급 불균형 문제에 대한 우려도 함께 제기하고 있다.
일부 지자체는 보급 목표 대수를 수요보다 과도하게 설정해, 오히려 보조금 소진율이 절반에도 못 미치는 곳도 생겨났다.
또한, 지자체별로 보조금 지원 금액과 지원 대수에 차이가 크다 보니, 특정 지역에서는 소비자 불만이 발생하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 일부 지역의 경우 보조금이 상대적으로 적거나 신속히 마감되며 지방에 비해 구매 기회가 제한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미 보조금이 마감된 지역의 소비자들은 하반기 추가 공고 시점까지 기다리거나, 내년 이후로 전기차 구매를 연기해야 하는 상황이다.
다만, 하반기 추가 예산이 편성될지는 각 지자체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보조금 신청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수시로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지속 가능한 전기차 정책, ‘지역 격차 해소’가 핵심

업계 관계자는 “보조금 조기 집행은 전기차 보급 확대에 있어 긍정적인 신호”라면서도 “지역 간 지원 격차 해소와 보다 정교한 수요 예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기차는 점차 대중화되고 있으나, 지방과 수도권 간의 지원 제도 편차가 계속된다면 소비자 혼란과 불신을 야기할 수 있다.
정부와 지자체는 보다 균형 있는 보급 정책을 마련해야 하며 지자체 간 예산 및 정책 연계 강화, 그리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 등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전기차 보조금은 단순한 구매 지원을 넘어, 친환경 차량 전환의 핵심 동력이다.
하지만 지금처럼 빠르게 소진되는 구조 속에서 지역별 형평성까지 무너지면, 결국 소비자의 외면을 부를 수 있다. 정책의 속도만큼이나, 균형과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는 정교한 전략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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