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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신차 강제 적용 필요?” 정부가 공개한 ‘EV9 이 기능’ 의외로 좋네

노해주 기자 조회수  

TS, 자율차 센서 클리닝 기술 공개
우천·폭설 환경에서도 감지력 확보
레벨 4 상용화 앞당기는 핵심 기술

자율주행차량용
카메라 닦는 기술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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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 클리닝 시스템이 장착된 EV9 예시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기아 EV9에 자율주행차 핵심 기술인 ‘센서 클리닝’ 시스템을 탑재한 후 공개했다.​

해당 기술을 통해 완전 자율주행에 가까운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센서 클리닝이란, 카메라, 라이다, 레이더 등 자율주행차 핵심 센서에 쌓인 먼지, 벌레, 눈·비 등을 자동으로 닦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센서의 감지 성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이번 기술은 TS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중심이 되어 국내 전문 기업들과 공동 개발했다.

레벨 4 자율주행, 센서 신뢰성이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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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4 자율주행이 탑재된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 ⓒ현대차그룹

자율주행차에서 센서는 운전자의 ‘눈’ 역할을 수행한다. 이 때문에 감지 오류를 유발하는 외부 오염 요소는 자율주행 안전성과 직결된다.​

특히 레벨 4 수준에서는 운전자가 차량 제어에 개입하지 않기 때문에, 센서의 오작동은 곧 사고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각종 센서를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야 하는데, 이번 센서 클리닝 기술이 큰 도움이 된다.

기아 EV9에 적용, 전면부 센서에
센서 클리닝 기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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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 클리닝 시스템이 장착된 EV9 예시 ⓒ한국교통안전공단

공개된 시연 차량인 EV9에는 차량 전면부 모든 센서에 센서 클리닝 기술이 적용되었다.​

기존에는 유리 와이퍼 외에 별도 청소 장치가 없었으나, 이번 시스템은 센서에 특화된 자동 클리닝 모듈이 적용돼 청결한 상태를 유지한다.​

현재의 자율주행차는 정밀 지도와 센서에 의존해 주행하지만, 기상 악화나 예기치 못한 도로 상황에서는 정확한 판단이 어렵다.​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TS가 주도하는 ‘센서 클리닝’ 기술은 실시간 대응력과 장시간 운행 신뢰성 확보 측면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TS측은 해당 기술에 대해 향후 다양한 기후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작동하도록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 밝혔다.

자율주행 핵심 기술 개발
기관·기업 모두 달려든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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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예시, 센서 신뢰성이 낮은 자율주행차는 이 처럼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다키포스트

이번 기술은 100% 국내 기업들이 협력해 개발한 성과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TS측은 “이 기술은 자율주행 상용화의 걸림돌 중 하나인 ‘센서 신뢰성’ 문제를 국내 기술력으로 해결한 상징적인 사례”라며 “국가 자율주행 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TS는 센서 클리닝 외에도 ‘V2E(Vehicle-to-Everything) 인지판단 안전성 및 사고 대응 평가기술 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는 자율주행차가 도로 이용자와 정보를 교류하고 사고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종합적인 기술 개발 프로그램이다.​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아직 멀었다.”라는 의견이 지배적인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개발 소가 매우 빨라지고 있다. 과연 이번에 개발한 기술들이 실제 차량에 광범위하게 적용 될 날이 올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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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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