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짱츠 오너, 열 받지” 벤츠, 자존심 버리고 신차 싹 갈아 엎는다!

하정연 기자 조회수  

2027년까지 36종 신차·부분 변경 모델 출시
E-클래스 전기차 공식화, EQE 대체 가능성
비용 절감·생산 최적화로 수익성 개선 전략

메르세데스-벤츠가 2027년까지의 계획을 발표했다

E클래스-벤츠 전기차-EQE-GLC-플랫폼-내연기관
벤츠 CLE 쿠페 – 출처 : 메르세데스-벤츠

2025년 2월 20일, 벤츠는 오는 2027년까지 36종의 신차 및 부분 변경 모델을 출시하는 대규모 제품 전략을 발표하며, 그 핵심 중 하나로 E-클래스 배터리 전기차를 공식화했다.

이는 EQE를 대체하는 새로운 전기 세단이 될 가능성이 크며, 벤츠가 전기차 라인업을 전면적으로 재편하는 신호탄으로 평가된다.

특히 V12 엔진과 같은 대배기량 엔진의 단종을 최대한 연기하고 신형 V8 엔진을 개발하는 등 내연기관 기술에 대한 재투자도 진행한다고 밝혀 화제다.

새로운 제품 전략, 럭셔리 브랜드의 방향성 재정립

E클래스-벤츠 전기차-EQE-GLC-플랫폼-내연기관
벤츠 GLE 53 AMG – 출처 : 메르세데스-벤츠

벤츠는 최고급 차량(TEV, Top-End Vehicles) 세그먼트를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G-클래스는 새로운 소형 모델을 추가하며 라인업을 확장하고, 메르세데스-AMG는 2026년부터 전면 개편된 라인업을 선보인다.

AMG는 차세대 하이테크 전기 V8과 AMG.EA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고성능 전기차를 출시해 퍼포먼스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겠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마이바흐 브랜드는 초고급 모델을 중심으로 고급스러움을 극대화하고, AMG는 퍼포먼스 럭셔리 시장을 공략한다.

올해는 풀체인지 CLA가 첫 타자로 등장하며, 2026년에는 S-클래스의 대규모 업그레이드와 새로운 AMG 모델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유연한 플랫폼 전략, 벤츠의 핵심 변화

E클래스-벤츠 전기차-EQE-GLC-플랫폼-내연기관
벤츠 CLA 티저 – 출처 : 메르세데스-벤츠

벤츠는 ‘테크 데이’ 행사에서 플랫폼 개발 방식을 대폭 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과거의 경직된 플랫폼 개념에서 벗어나 모듈형 접근 방식을 채택해, 핵심 부품을 전 차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예를 들어, CLA에서 사용된 전기 모터와 제어 장치가 차세대 전기 E-클래스를 비롯한 다양한 모델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유연성을 극대화했다.

벤츠는 이를 통해 비용 절감과 함께 설계의 효율성을 높이고,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 간의 최적의 균형을 찾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CLA 같은 엔트리급 모델은 하나의 플랫폼에서 전기차,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모델이 모두 생산되지만, C-클래스 이상의 차량은 전용 플랫폼을 사용해 차별화한다.

즉, 디자인적으로는 유사하더라도, 플랫폼과 구조는 완전히 독립적인 방식으로 개발된다는 것이다.

전동화 비율 확대, 그러나 현실적인 생산 전략 병행

E클래스-벤츠 전기차-EQE-GLC-플랫폼-내연기관
벤츠 GLE 53 AMG – 출처 : 메르세데스-벤츠

벤츠는 오는 2027년까지 전동화 모델의 점유율을 30%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목표를 밝혔다. 하지만 최근의 실적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2024년 벤츠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1% 감소한 136억 유로, 매출은 4.5% 감소한 1,455억 유로에 그쳤다. 특히 승용차 부문에서 마진율이 12.6%에서 8.1%로 하락하며 수익성이 급격히 악화됐다.

이에 벤츠는 단순히 신차를 출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도 병행할 예정이다.

독일 내 생산시설은 유지되지만, 각 공장의 연간 생산량을 30만 대로 제한하며, 저비용 국가에서의 생산 비중을 현재 15%에서 30%로 확대한다.

특히 헝가리 켁스케메트 공장이 중요한 역할을 맡을 전망이다. 벤츠에 따르면 이 공장의 생산 비용은 독일보다 70% 저렴해, 원가 절감 효과가 매우 크다.

이를 통해 벤츠는 경쟁력 있는 가격 정책을 유지하면서도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내연기관, 전기차 균형있는 전략 수정

E클래스-벤츠 전기차-EQE-GLC-플랫폼-내연기관
벤츠 GLE 53 AMG – 출처 :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는 최근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 BMW, 현대차 등 경쟁사에 밀리며 고전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전략 발표를 통해 럭셔리 전기차 시장에서 다시 주도권을 잡으려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

특히 E-클래스 전기차를 필두로 하는 차세대 모델들은 단순한 전동화가 아니라, 벤츠 특유의 정통성을 유지하면서도 기술 혁신을 담아내는 방향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또한 비용 절감과 생산 최적화를 통해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 간 균형을 유지하는 현실적인 전략도 병행한다.

벤츠가 다시금 글로벌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질 수 있을지, 이번 행보가 향후 자동차 시장의 흐름을 어떻게 바꿔놓을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author-img
하정연 기자
capress_editor01@cargle.kr

댓글0

300

댓글0

댓글 많은 뉴스

[실시간 자동차] 랭킹 뉴스

  • 현대차-포터-포터2-생산량-감소-아이오낙5-코나EV-캐즘-3
    "현대, 가솔린차 싹 다 단종?" 하이브리드·전기차만 팔겠다 선언!
  • 소형차-유럽-전기차-내연기관
    "전기차는 현실성 없어" EU, 다시 내연기관차 만들겠다 선언!
  • 마세라티-폴고레-할인
    "전기차 진짜 안 팔리는구나" 무려 7천만 원씩 깎아준다는 '이 차' 근황
  • 벤츠-S클래스-할인
    "무려 4,600만 원 할인?" BMW에 밀리자 초강수 둔 벤츠
  • BMW-5시리즈-할인
    "제네시스보다 싸다" 5시리즈 1,250만원 할인 소식에 오너들 깜짝!
  • 기아-타스만-호주-할인
    "못생겨서 그런가..." 기아 타스만 너무 안 팔려 3개월 만에 300만 원 인하!

댓글 많은 뉴스

공유하기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