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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싹 다 과태료” 시민들 한계 도달, 26만명 신고 했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오토바이 신고, 작년 26만여건
신호위반 절반 가량 차지
단속 시스템 첨단화 예고

오토바이, 26만여명 신고 당했다

이륜차-교통안전-제보-단속 카메라-인공지능
오토바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얼마전 한국교통안전공단(TS)은 시민들이 얼마나 신호위반/과속 오토바이를 신고했는지 언급한 바 있다. TS는 지난해 ‘TS 이륜차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오토바이 법규 위반을 집중 단속했다. 그 결과 26만 7,916건에 달하는 제보를 받았다.

이 활동을 통해 오토바이의 도로교통법 준수와 더불어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참고로, 전체 신고건수 중 신호 위반이 48.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다음으로 중앙선 침범인도 주행 사례가 뒤를 이었다.

오죽했으면 시민들까지 적극적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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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TS 이륜차 서포터즈’는 시민들이 주축이 되어 활동한다. 구체적으로 교통안전 공익제보단, 도로안전 위험 시설 개선을 위한 국민 점검단, 대학생 SNS 안전문화 홍보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활동은 단순한 단속과 홍보를 넘어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교통안전 활동으로서 이륜차 운전자들의 법규 준수를 유도하고 있다.

현재까지 공익제보단 참여자는 5천 명에 달한다. 이 중 상위 100명은 1명당 평균 700건 이상의 신고건수를 기록할 정도로 적극적인 상황이다. 그렇다면, 이들의 활동에 대해 별다른 혜택은 없는걸까? TS측은 포상금 등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거의 대부분 제보단 칭찬
오토바이 위반 뿌리뽑힐 때까지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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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전용도로에 진입한 오토바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국민들은 교통안전 공익제보단 활동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조사 결과 90.3%가 운영에 찬성하는 의견을 보였다.

최근 국토부, 경찰청, 전국 지자체 등 여러 기관에선 첨단 단속장비를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고 예방 목적은 부수적이고, 세수확보를 위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뒤따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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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하지만 후면번호판 단속, 주차장 번호판 인식장비를 활용한 체납차량/대포차 단속, 난폭운전 단속 등으로 도로 위 안전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건 사실이다. 다만, 신고/단속 보다 더 중요한건 시민의식이다. 올바른 운전과 배려로 단속 없이도 충분히 안전한 운전을 할 날이 왔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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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rgle.kr

댓글8

300

댓글8

  • 넘버없는건왜단속안하시나?무법천지

  • 앞번호판 필요! 차량사이로 못다니게하고 인도 횡단보도는 무조건 진입금지!

  • 차가 많을까 오토바이가 많을까 차 음주운전 난폭운전으로 사람들이 많이 죽을까 오도방 음주 난폭으로 많이 죽을까

  • ㅇㅇ

    딸배특) 비상등켜놓고 ㄹㅇ ㅈ대로 운전함ㅋㅋ 비상등키면 차에치여도 무적인가봄 ㄹㅇㄹㅇ

  • 음주단속해라 내가 오늘새벽까지 배달해도 음주단속 하는거 못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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