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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도, 테슬라도 다 발밑” 현대, 아이오닉5N으로 전기차 다 밟아버렸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중국 유튜버, 고성능 전기차 대결 벌여
현대 아이오닉5N, 내구성과 랩타임 모두 압도적
포르쉐, 테슬라, 로터스 모두 이겼다

중국 차량 인플루언서 고성능 전기차 비교 서킷 리뷰

아이오닉5N-중국-타이칸-샤오미-로터스-테슬라-고성능전기차
고성능 전기차 테스트 장면 – 출처 : bilibili 键盘车神教 영상 갈무리

중국의 한 자동차 인플루언서가 고성능 전기차를 대상으로 서킷에서 주행 성능 테스트를 진행했다. 참가한 차량은 테슬라 모델3, 로터스 엘레트라 S, 포르쉐 타이칸, 샤오미 SU7, 현대 아이오닉5N이다. 테스트는 단순 랩타임 측정이 아닌 주행이 불가능 할 때까지 진행하며 내구성도 측정했다.

특히 서킷 주행은 브레이크 과열 및 패드 마모로 주행에 한계가 있는 가혹 조건이라 배터리 무게로 더욱 제동에 부담을 주는 전기차의 경우 기술력이 판가름 날 수 있었다.

랩타임, 브레이크 내구성 모두 아이오닉5N의 승리

아이오닉5N-중국-타이칸-샤오미-로터스-테슬라-고성능전기차
아이오닉 5N – 출처 : 현대차

이 인플루언서가 테스트에 참여시킨 차량의 출력은 다음과 같다.

●현대 아이오닉5N : 641마력/75.5kg.m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 625마력/75.4kg.m

포르쉐 타이칸 : 408마력/35.2kg.m

로터스 엘레트라 S : 610마력/72.3kg.m

●샤오미 SU7 : 664마력/64.1kg.m

아이오닉5N-중국-타이칸-샤오미-로터스-테슬라-고성능전기차
아이오닉5N – 출처 : 현대차

테스트 시작과 함께 나선  차량은 로터스의 엘레트라 S였다. 1랩을 도는데 2:01.81초가 걸렸으며 한 랩만 돈 후에도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에 상당한 마모가 생겼다. 타이칸의 경우 2:05.91을 기록했다. 타이칸은 두 랩을 돌 수 있었다.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는 2:06.85로 한 랩 밖에 돌지 못했다. 해당 인플루언서는 직선 주로 후 이어진 코너에서 이미 브레이크 성능 저하를 겪었다고 밝혔다. 다음 차량은 현대 아이오닉5N으로, 영상 게시자가 사전 설명으로 덧붙이기로는 여러 타 매체에서 수차례 가혹 주행을 거치고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교체도 못한 상태에서 테스트에 임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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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전기차 테스트 중 아이오닉5N 기록 – 출처 : bilibili 键盘车神教 영상 갈무리

1:56.33을 기록하며 앞선 차량 중에 최고 랩타임을 달성했다. 더 주목해야 할 점은 5바퀴 반을 달렸다는 것이다. 모든 랩 동안 기록은 크게 차이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나선 샤오미의 SU7는 거센 출력으로 기대감을 품게 했지만 브레이크 파열로 한 랩조차도 마무리 짓지 못했다.

2.2톤의 육중한 무게, 그래도 날렵하고 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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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5N – 출처 : bilibili 键盘车神教 영상 갈무리

아이오닉5N은 무게가 2.2톤이 나간다. 고성능 브랜드의 뱃지를 달기에는 상당한 숫자이다. 그럼에도 연일 외신에서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로 호평을 받고, 이번 영상에서도 타 브랜드 차종에 비해 경쟁력을 갖춘 이유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전기차 특성상 무거운 배터리 팩을 짊어지고 달려야 해, 그 무게의 부담을 이겨내는 것이 관건이다. 이번 테스트 주행에서 아이오닉5N은 제동의 핵심인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이미 과중한 피로도를 갖고 있었다. 이를 이겨내게끔 한 것이 회생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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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5N – 출처 : 현대차

회생제동 또한 내구성이 존재하는 기술로, 열관리 기술력이 부족하면 그 성능이 저하된다. 하지만 아이오닉5N은 배터리 및 모터 열관리에 관한 발전된 기술력으로 전기차 특유의 발열로 인한 지속력 저하를 막을 수 있었다. 이에 더해 회생제동의 힘이 0.6G까지 가능해 이번 테스트에서 선두에 설 수 있었던 걸로 보인다. 0.6G는 일반 차량의 급정거에 해당하는 감속량이다.

전기차 특유의 토크와 힘은 고성능을 표방하는 차들이 대부분 갖고 있지만 배터리와 모터 관리 기술력을 통한 레이스에서의 경쟁력 확보는 아이오닉5N만의 장점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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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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