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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쩐지 길 안 막히더라” 정부, 교차로 싹 바꾸자 엄청 빨라졌다

노해주 기자 조회수  

도로교통공단 교차로 재정비
정체, 사고 많은지역 38곳 선정
교통흐름 크게 개선

늘 막히던 교차로, 갈아 엎었다

교차로-교통정체-길막힘-정부-도로교통공단-운전자
교차로 예시(본문 교차로 개선 사례와 무관) – 출처 : 카프레스

교차로운전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도로 인프라다. 긴 신호대기와 교통사고위험 때문에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출퇴근 시 교통정체가 발생하면 내 차례에 교차로를 건너가지 못해 한참을 기다리는 경우도 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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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내 교통사고 예시(본문과 무관) – 출처 : 카프레스

이는 운전자 뿐만 아니라 정부 입장에서도 방치할 수 없는 문제다. 시간낭비, 경제적 손해, 환경문제 등 여러모로 악영향만 끼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도로교통공단은 전국 38개 생활권 주요 교차로의 교통 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했고, 최근 완료했다고 밝혔다. 

자주 막히고, 사고 잦은 곳은 이유가 있다

교차로-교통정체-길막힘-정부-도로교통공단-운전자
교차로 예시(본문 교차로 개선 사례와 무관) – 출처 : 카프레스

교통약자와 신호위반 사고가 많은 지역, 혼잡빈도강도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대상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38개 교차로는 신호체계 개선과 교차로 기하구조 변경을 통해 안전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주요 개선 내용으로는 교통량에 맞춘 신호시간 재배분, 사고 방지를 위한 황색 신호시간 연장, 보행자와 차량 간 사고 예방을 위한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등이 포함된다.

생각보다 원활해진 교차로
전국 교차로 모두 바뀌길

교차로-교통정체-길막힘-정부-도로교통공단-운전자
교차로 예시(본문 교차로 개선 사례와 무관) – 출처 : 카프레스

개선 이후 모의실험 결과,
교차로 주변 차량 속도는 15.3% 증가하여
시속 19.4㎞에서 시속 22.4㎞로 개선 됐다.

지체시간은 26.6% 감소하여
1km당 119.2초에서 1km당 87.5초로 빨라졌다.

또한 차량 이동경로의 상충건수는 22.4% 감소하여
100,983건에서 78,360건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개선을 통해 연간 약 527.4억 원의 경제적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는 차량 속도 향상과 지체시간 감소로 인한 15억 원의 환경비용 절감이 포함된다.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2024년 하반기에도 42개 생활권 주요교차로에 대한 개선대책을 추진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교통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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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댓글34

300

댓글34

  • 대통령 바뀐지가 언젠데 아직도 문재인타령하네, 어휴 돌빠가 수구꼴통들

  • 우와 여기는 북한 댓글부대랑 좌파들이 모여있네 난 보수파지만 김때중 놈무현 대통령때 기왕 대통령되었으니 잘해주기바래는데ㆍ 문재앙은 첨부터 나라 망칠까봐 걱정했더니 역시나

  • ㅋㅋ 잘됐네요

  • 대한민국 암덩어리 국짐당 암덩어리꽃 윤석두 돌팔이 들이 큰소리 치는 대한민국 70~80년대 무식한 워카발들 쫒겨나고 살만해지나 했더니 검사나부랑이(법꾸라지) 들이 국민들 못살게 하는 대한민국

  • 대한민국 암덩어리 국짐당 암덩어리꽃 윤석두 돌팔이 들이 큰소리 치는 대한민국 70~80년대 무식한 워카발들 쫒겨나고 살만해지나 했더니 검사나부랑이(법꾸라지) 들이 국민들 못살게 하는 대한민국 늙은놈들 정신차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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