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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상 줘라” 하이패스 단말기 없는데 귀신같이 자동결제 된 ‘이 상황’

노해주 기자 조회수  

스마트톨링, 고속도로 새 시대
번호판 인식, 통행료 자동 징수
교통정체 해소, 환경오염 감소 기여


하이패스 단말기 없어도
알아서 요금 수납

하이패스-스마트톨링-고속도로-운전자-톨게이트
스마트톨링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앞으로 일부 고속도로 구간에선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어도 무정차 통과가 가능해진다. 하이패스 시스템의 차세대 버전으로 볼 수 있는 스마트톨링 시스템이 시범 운영되기 때문이다.

하이패스 단말기가 있는 차량은 자동으로 인식하고, 단말기가 없는 차량은 번호판을 인식해 추후 납부하는 식으로 요금수납이 이루어진다. 이번에 해당 시스템이 시범 운영되는 곳은 다음과 같다.

경부고속도로 : 대왕판교 요금소
남해선 : 서영암/강진무위사/장흥/보성/벌교/고흥/남순천/순천만

단,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나 고속도로 통행료 앱으로 신용카드를 사전 등록해야 제대로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스마트톨링 시설을 통과한 차량은 15일 이내 자진 납부해야 하며, 미납시 15일 이후 우편/문자로 통행료 납부 고지가 이루어진다.

스마트톨링 교통정체 해결에 큰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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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톨링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스마트톨링은 기존 하이패스 시스템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킨 통행료 징수 방식이다. 이 시스템은 차량의 번호판을 영상으로 인식하여 통행료를 부과하는 원리로, 별도의 단말기 설치가 필요 없어 운전자에게 큰 편의성을 제공한다. 

스마트톨링은 기존 하이패스보다 더 향상된 시스템으로, 제한속도 100km를 유지하면서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어 속도를 크게 줄일 필요가 없다.

하이패스-스마트톨링-고속도로-운전자-톨게이트
구형 하이패스 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또한, 단말기 설치 없이도 이용이 가능해 단말기 설치에 따른 번거로움이 없으며, 특히 30km/h 구형 하이패스 차로는 차량 수용 규모가 1,200~1,800대다. 한편 스마트 톨링은 고속도로와 제한속도가 같고 단말기도 필요 없다 그리고 차량 수용 규모가 2,200대 이상이어서 톨게이트 통과에 따른 교통정체가 없다.

세금 절감에 교통사고 감소 효과도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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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게이트 요금 수납 부스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이외 긍정적인 효과를 간단히 나열하면
■ 톨게이트 인근 교통정체 해소
■ 교통사고 감소
■ 건설 비용 절감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고속도로의 본선 구간과 동일한 주행 패턴을 유지할 수 있어 안전하고 쾌적한 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영상방식 스마트톨링 시스템은 본선구간 주행 속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요금소를 통과할 수 있어 교통혼잡의 원인을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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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댓글3

300

댓글3

  • 상주긴 해외에선 20년도 넘었는데 이런..

  • 이 장치 혹 중국에 있는 것 아닌가요 중국 도로에 보면 이런 장치 본것 같은데?

  • 아랫 지방 그냥 통과하면 문자 날아옴. 단말기 없어져 비용 절감. 요금정산 인원 불필요 및 사고 無. 차량 옵션 절감. 또 머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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