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이러니 잘 팔리지” 신차 산 아빠들, 전기차 버리고 ‘이 차종’ 많이 살 수 밖에 없었다

노해주 기자 조회수  

운전자들, 하이브리드 신차 선호
전기차 시장 주춤하자, 더욱 활성화
연비, 가격 등 만족할만한 수준


운전자들, 전기차 대신 하이브리드 선호

신차-하이브리드-LPG-가솔린-디젤-전기차-SUV-아빠차
신형 쏘렌토 예시 – 출처 : 기아

요즘은 친환경차 황금기다. 정확히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한정된 이야기다. 최근 하이브리드차의 연간 신규 등록 규모는 놀라울 정도다. 작년에는 처음으로 30만대를 돌파했다. 한편 친환경으로 각광받은 디젤은 급감해, 연간 평균 수치 대비 30% 수준이다. 실질적으로 사양길에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신차-하이브리드-LPG-가솔린-디젤-전기차-SUV-아빠차
신형 쏘렌토 하이브리드 계기판 – 출처 : 기아

그렇다면 하이브리드 신차를 비롯해, 디젤, 가솔린, LPG 등 모든 차량의 판매량 변화는 어떨까? 이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면 아래의 본문과 같다. (※세부 판매 데이터는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수치 인용)

전반적으로 하이브리드차 급증, 디젤/LPG차 감소세, 가솔린차 유지 전기차 위축이 작년의 자동차 시장의 흐름이다.

해마다 급증한 하이브리드 신차 등록 규모

신차-하이브리드-LPG-가솔린-디젤-전기차-SUV-아빠차
신형 그랜저 예시 – 출처 : 현대차

하이브리드 신차 규모는 2019년 103,494대 → 2023년 309,164대로 4년 사이 3배 가량 급증 했다. 작년 기준, 하이브리드 신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22.7%에 달한다. 일반 가솔린 모델 대비 400만 원 이상 비싸지만 하이브리드 차 고유의 높은 연비, 저속 정숙성, 배출가스 저감 등 여러 요인이 운전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

이러한 실적은 국산차 상위권 모델들 덕분이기도 하다. 패밀리카로 주로 구매하는 쏘렌토, 싼타페, 그랜저 등 주요 신차에서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클린 디젤의 시대는 끝
이제는 사라질 일만 남았다

신차-하이브리드-LPG-가솔린-디젤-전기차-SUV-아빠차
팰리세이드 예시 – 출처 : 현대차

디젤차는 점차 단종 수순을 밟는 모양새다. 2019년 431,662대 → 2023년 133,394대로 30% 수준으로 급감했다. 수치만 보면 디젤차 수요층 다수가 하이브리드로 넘어간 모양새다. 특히 디젤차의 장점 대부분을 하이브리드 차로 충분히 구현할 수 있어, 상품성 측면에서 봤을 때 디젤차를 구매할 메리트가 크게 감소한 점도 한 몫한다.

가성비 LPG, 뜨나 싶었더니 오히려 감소세

토레스-KGM-SUV-가성비-현대차-기아
토레스 전면부 – 출처 : KGM

LPG 차량의 경우, 저렴한 연료비와 클린한 이미지로 주목 받았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차의 등장으로, 소형 상용차, 택시가 아닌이상 실수요는 적은 편이다. 실제로 2023년 52,158대 실적에 그쳤으며, 2022년 대비 24.1%나 덜 팔린 수치이기도 하다. 

신차-하이브리드-LPG-가솔린-디젤-전기차-SUV-아빠차
포터 II 예시 – 출처 : 현대차

다만, 포터II 를 비롯해 1톤 소형 트럭의 엔진을 디젤에서 LPG 터보 모델로 완전히 교체하게 돼 판매량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환경 정책 때문이긴 하지만, 사실상 선택지가 없어 강매수준이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자발적으로 선호해서 구매한다는 뉘앙스는 아닌 것으로 볼 필요가 있다.

무난한 가솔린차는 판매량 절반 이상 차지

신차-하이브리드-LPG-가솔린-디젤-전기차-SUV-아빠차
신형 쏘나타 예시 – 출처 : 현대차

가솔린 신차 판매량은 2023년 892,726대로 상당히 많이 팔렸다. 특히 2022년과 비교해도 4만대 더 팔려, 작년 전체 판매량 중 58.6% 비중을 차지했다. 널뛰기 하는 유류비로 부담이 크지만, 가격, 출력, 정숙성 등 운전자들이 거부감 없이 구매할 수 있는 가장 무난한 선택지다.

참고로 수입차 시장은 가솔린 모델이 대세다. 가솔린 신차의 비중은 무려 61.7%로 국산차보다 높은 편이다. 

문제 해결 더딘 전기차
아직은 시기상조 시그널 뚜렷

신차-하이브리드-LPG-가솔린-디젤-전기차-SUV-아빠차
아이오닉 5 예시 – 출처 : 현대차

작년 전기차는 115,822대 가량 팔렸다. 디젤에 근접하는 판매량이기에,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급성장한 셈이다. 그러나 2022년과 비교하면 6.5% 감소했다. 조만간 전기차만 판매해야 하는 시기가 찾아오는데,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주춤하는 모습은 전기차에 대한 구매 허들이 여전히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격 뿐만 아니라 안전성 등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최근 보급형 전기차 개발이 치열한데, 아직 이렇다할 신차를 내놓은 곳이 드물어 1~2년 정도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관련기사

author-img
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댓글1

300

댓글1

  • 운전하는모든분 제발방향지시등좀잘키고다닙시다

[실시간 자동차] 랭킹 뉴스

  • 그랑콜레오스-지리싱위에L-르노SUV-볼보-플랫폼-중국SUV-하이브리드SUV
    "닛산 버리고 지리 손 잡았다!" 中 플랫폼 공유 확대하는 르노
  • 2026그랜저-현대차-아너스트림-세단-패밀리카-신차-자동차뉴스-main
    "그랜저 540만원 할인?" 선착순 한정 수량에 아빠들 난리난 상황!
  • 아이오닉6N-고성능-굿우드-주행거리-1
    "결국 전세계가 인정한 현대차" BMW M3 위협한다는 아이오닉 6 N, 해외서 호평 일색!
  • "유럽서 고작 2,600대 팔린 제네시스" BMW 출신 데려와 재도전... 가망 있을까?
  • 캐딜락-리릭-전기차-럭셔리EV-벤츠
    "벤츠·BMW 뛰어넘었다!" 전기차 전환 성공한 미국차 캐딜락 근황
  • 폭스바겐-투아렉-gv80-제네시스-아우디-벤틀리
    "600만원 할인받아 GV80 가격!" 단종 앞둔 투아렉, 지금이라도 사볼까?

추천 뉴스

  • 1
    "전기차를 1억 주고 산다고?" G80급 세단 아우디 전기 세단 출시!

    자동차 뉴스 

    아우디-A6-전기차-세단-e-트론
  • 2
    "출시 1시간 만에 1만대 주문 돌파" 테슬라 오너들 깜짝 놀랄 라이벌 등장했다!

    자동차 뉴스 

    화웨이-테슬라-럭시드-전기차
  • 3
    "요즘 테토남은 이 차 탄다" 8기통 기본 장착! '진짜 남자'의 SUV 출시

    자동차 뉴스 

    테토남-닷지-듀랑고-스텔란티스
  • 4
    "이렇게 나오면 무조건 사지!" 1950년대 레트로 퓨처 스타일 콘셉트카 공개

    자동차 뉴스 

    뷰익-일렉트라-콘셉트카-세단
  • 5
    "현대차, 테슬라 뛰어넘나?" 배터리·반도체 내재화로 AI 미래차 주도권 잡겠다 선언

    이슈 

    현대-기아-미래차-반도체-내재화

지금 뜨는 뉴스

  • 1
    "GV80보다 좋다고?" 아메리칸 프리미엄 6인승 SUV GMC 아카디아 등장

    자동차 뉴스 

  • 2
    "제네시스 괜히 샀네" 볼보 신형 XC70 공개에 기존 오너들 오열!

    자동차 뉴스 

  • 3
    "테슬라 오너들 깜짝" 모델 Y보다 저렴한데 고급스러운 전기 SUV 7X 등장

    자동차 뉴스 

  • 4
    "신형 렉스턴·코란도 이렇게 나온다?" 449마력 하이브리드 얹은 SUV V27 공개

    자동차 뉴스 

  • 5
    "GV90 나오기 전에 선수쳤다!" 최고급 대형 SUV QX80 스포트 등장

    자동차 뉴스 

공유하기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