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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9보다 더 팔릴 듯” 한국 출시 시급한 기아 ‘가성비 신차’

노해주 기자 조회수  

기아 EV5, 중국보다 한국에
먼저 나왔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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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5 – 출처 : Kia

기아도 가성비 전기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얼마전 기아는 중국에서 2만 달러대 전기 SUV EV5를 출시했다. 출시 한 달전 국내에 신차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하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으나, 결국 중국 현지 전략 모델로 선정되었다.

일부 예비오너들은 EV9 대신 차라리 EV5를 국내에 우선 출시하는 게 맞지 않냐는 의견을 보였다. EV9의 비싼 가격이 진입 장벽이 된 탓이다. 그렇다면 EV5는 스펙 대비 구매할 만한 매력을 지녔을까?

한국 출시 기대할 수밖에 없는
EV5 시작가 2천 중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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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5 측면 – 출처 : Kia

EV5의 시작가는 관련 업계를 놀라게 하기에 충분했다. 출시 전 예상 가격으로 4만 달러(5천 초반)가 언급 됐으나, 실제론 절반 수준인 14만 9,800 위안(2만 755 달러=2,727만 원)으로 내놨다. 

심지어 모델 Y보다 1만 7,000달러 가량 저렴하다.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모델 Y의 중국 판매 시작 가격은 26만 6,400 위안(3만 7,000 달러=4,850만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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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5 측후면 – 출처 : Kia

중국 내 수입 브랜드로서 충분히 경쟁력 있는 가격이다. 다만, 중국 브랜드는 이보다 더 저렴해, 실제 판매량을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참고로 BYD의 주력 전기차, 돌핀과 위안 플러스는 각각 12만 6,800 위안(1만 7,000 달러=2,308만 원), 13만 9,800 위안(1만 9,000 달러=2,545만 원)으로 책정됐다. 업계 관계자들은 중국 특유의 자국 브랜드 선호 현상과 저렴한 가격때문에 EV5의 점유율 확보가 결코 쉽진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쓸만한 EV5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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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5 – 출처 : Kia

기아 공식 데이터를 인용하면, 기아 EV5는 세 가지 트림을 선택지로 마련했다.

▶표준
▶롱레인지
▶롱레인지 AWD

표준 EV5 트림에는 64.2kWh급 BYD 블레이드 배터리 팩과 160kW(=217.5 PS)급 모터가 장착된다. 주행 가능거리는 중국 CLTC 기준, 최대 530k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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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5 정면 – 출처 : Kia

한편 롱레인지 트림은 88.1kWh급 배터리를 탑재해, 최대 720km 정도 주행할 수 있다. 다만, 국내 환경부 기준을 적용할 경우 표준 트림은 450km, 롱레인지 트림은 650km에 근접한 주행거리를 기록할 가능성이 높다.

기아 EV5 국내 출시도 예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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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5 정면 – 출처 : Kia

지난 10월, 기아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는 중국생산 차에만 적용된다. 국내 전용 모델은 NCM(3원계 리튬이온 배터리)을 탑재할 것”이라 언급한 바 있다.

해당 발언에서 EV5가 해외 전략 모델이 아닌 글로벌 모델임을 짐작할 수 있다. 실제로 기아는 이 차를 2025년 상반기에 국내에 선보일 예정이다. 

다만, 배터리 타입에 대해선 확정된 사항이 아니다. 시장 논리에 의해 국내 모델도 LFP로 변경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EV5, 차세대 편의 사양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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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5 디스플레이 구성 – 출처 : Kia

기아는 EV5에 SDV(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시대를 맞이해, 새로운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cNC)를 시작으로 최신 OTA 기능을 탑재한다. 특히

▶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2)
▶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2(RSPA 2) 

등이 추가돼, 도로 위 주행 편의성과 안전성에 최대한 신경쓴 모양새다. 그밖에 새로운 V2G(Vehicle to Grid) 기능을 적용해 EV5의 차량 전력 활용도를 높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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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5 공간성 – 출처 : Kia

참고로 V2G란, 배터리 전력량을 전체 전력망에 공급,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차량 전력망 양방향 충전 기술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 기능에 대해 기아는 제반 환경이 구축된 국가 위주로 적용한다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과연 EV5는 중국에서 존재감을 과시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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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댓글5

300

댓글5

  • 한국에서 팔면 대박인데 가격이 제일 중요하다

  • 그 호구들이 있어 문제임 개선이 안돰

  • 국내는 4000~5000만원대라고 본다. 풀옵가면 6천은 하겠다. EV9이 풀옵 1억이 넘으니. 결국엔 국내에 출시해봐야 판매가 나오면 망연자실 할듯. EV9꼴 되는거지. 기아가 뭔가 대단히 착각하고 있는거 같음. 그만큼 차 한대 팔면 50퍼센트는 남겨 먹는다는 소리. 장사 잘하네. ㅋㅋ

  • 중국가격2000~3500에 한국출시하면5000~6500 말이되는소리 호구들 만 사겠지

  • 크기는 쌜토스? 그가격에 많이 팔리겠냐 호구들 아닌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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