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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쩔 수 없네” 결국 끝장난, 3억대 람보르기니 ‘이 모델’ 앞으론 이렇게 나온다

최동준 에디터 조회수  

사고 싶어도 못 사는 우루스

람보르기니 우루스
출처 : Lamborghini

람보르기니 우루스, SUV 모델이지만 특유의 날카로운 디자인으로 많은 인기를 누렸다. 그러나 람보르기니는 우루스 신차 계약을 받지 않기로 해 논란이다. 사실 올해 초 부터 계약 중단 소식이 전해졌다. 당시엔 한국 계약만 정지 한다는 소식이 었으나, 얼마 전 내연기관 모델 자체를 단산하겠다고 밝혔다.

가장 큰 이유는 생산량이 수요를 못 따라가기 때문이다. 우루스는 3억 초중반 가격으로, 이를 구매할 소비자 규모는 한정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주문이 몰리면서 제때 출고 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람보르기니 우루스
출처 : Lamborghini

이런 이유로 계약부터 배송까지 2년 정도 기다려야 했다. 요즘은 전보다 더 몰려, 3년 이상 대기해야 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소비자들의 불만은 높아질 수 밖에 없고, 람보르기니도 이를 외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결국 현행 모델의 신규 계약을 받지 않고 기존에 쌓인 물량부터 처리하기로 결정했다. 또, 국가별 신차 배정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시장도 VIP 대우

람보르기니 우루스
출처 : Lamborghini

람보르기니는 2022년, 한국에서 403대를 판매했다. 적은 대수로 보이지만, 이 차의 가격이 수 억에 이르는 점을 감안하면 이 규모만으로도 상당한 수익이다. 이로 인해 람보르기니는 한국 시장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주요 시장 중 한 곳으로 인식하고 있다. 참고로 한국 시장은 람보르기니 내 8번째로 큰 곳이다.

중고차도 신차급 가격

람보르기니 우루스
출처 : Lamborghini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지금 주문은 불가능하다. 우연히 신차를 인도 받을 오너가 계약을 취소해 그 다음 순번이 그냥 구매하는 것이 아닌 이상 중고차를 살 수 밖에 없다. 수입차의 감가 하락폭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그래도 저렴할 것으로 생각하기 쉬울 것이다. 실제론 정 반대다.

람보르기니 우루스
출처 : Lamborghini

엔카 기준, 10만km 이내 매물은 평균 2억 5천 이상이다. 심지어 5천km 이내일 경우, 3억 3~4천 넘게 책정 됐다. 22년식 신차 가격이 3억 3천대인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비싸다. 한편 정식 수입사가 아닌 병행 수입을 단행하는 사례도 있는데, 이 경우 1억을 더 얹어야 한다.

내년 말 PHEV 모델로 재출시

람보르기니 우루스
출처 : Lamborghini

최근 해외 매체를 통해 람보르기니 우루스의 근황이 전해졌다.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우루스 S와 우루스 퍼포만테 두 모델의 계약이 완전 중단 됐다. 앞서 언급한 이유 외에도 전동화 전략에 발 맞춰 가려는 목적도 있다. 이러한 목표의 일환으로 24년 말, 우루스 PHEV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람보르기니 우루스
출처 : Lamborghini

이미 전 라인업에 걸쳐 전동화 구축이 진행중인데, 레부엘토 PHEV를 시작으로 우르스, 우라칸까지 PHEV로 대체된다. 이후 순수 전기차 모델을 내놓을 예정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2028년, 2+2 시트 배치를 갖춘 크로스오버 모델이 출시 된다.

한편 유럽 내 e-퓨얼 기반 내연기관차 유지로 인해 2030년 이후에도 하이브리드 모델이 계속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람보르기니 우루스는 2022년 글로벌 시장에서 5367대 팔렸다. 브랜드 전체 실적의 58.1%를 차지해, 캐시카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앞으로 2~3년 동안 생산할 물량이 충분해 수익에 대한 고민은 없을 것이다. 다만, 계약을 다시 받을 시기가 도래했을 때도 여전히 높은 인기를 이어나갈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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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준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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