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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급 SUV에 7천을 태워?” 아우디가 공개한 쿠페형 Q3 풀체인지

노해주 기자 조회수  

아우디 Q3 스포트백, 쿠페형 SUV 공개
실용성 일부 희생했지만 디자인으로 승부
BMW X2 경쟁, PHEV 등 다양한 라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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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Q3 스포트백 – 출처 : 아우디

2007년 BMW X6로 시작된 쿠페형 SUV는 일시적 유행이라는 예상과 달리 18년이 지난 지금도 시장에서 살아남았다. 아우디 역시 Q4 스포트백 E-트론, Q5 스포트백, Q8에 이어 Q3 스포트백을 통해 소형 SUV 라인업까지 확장했다.

Q3 스포트백은 기본형 Q3에 비해 루프라인이 약 2.8cm 낮아져 시각적으로 쿠페에 가까운 실루엣을 구현했다. 아우디는 이를 통해 “쿠페의 미학”을 강조하지만, 본질적으로는 5도어 SUV의 성격을 그대로 유지한다. 실내 공간 일부가 줄어든 대신 외관에서 차별화를 추구하는 셈이다.

디자인 변화와 실용성의 타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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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Q3 스포트백 – 출처 : 아우디

낮아진 루프라인은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했지만, 실용성에서는 손해를 감수해야 했다. Q3 스포트백은 2열 폴딩 시 최대 적재 용량이 45.5입방피트로, 기본형 Q3보다 3.4입방피트 줄었다. 또한 작은 윈도우 면적은 시야 확보에도 불리하게 작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디자인적 매력과 희소성에 끌리며 쿠페형 SUV 수요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아우디 역시 Q3 스포트백을 단순 변형 모델로 내놓았지만, 생산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시장 수요를 충족하려는 전략이다.

파워트레인과 주행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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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Q3 스포트백 – 출처 : 아우디

Q3 스포트백은 1.5, 2.0 TFSI 가솔린 엔진, 2.0 TDI 디젤 엔진, 그리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까지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제공한다. 고성능 2.0 TFSI 모델에만 콰트로 사륜구동이 적용되며, 나머지 모델은 전륜구동으로 제공된다. 아우디는 향후 S와 RS 버전을 추가해 보다 강력한 퍼포먼스 라인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기본형에는 18인치 휠이 적용되고, 상위 트림은 최대 20인치 휠까지 선택 가능하다. 또한 아우디 콤팩트 SUV 최초로 전면 유리에 이중 차음 유리를 옵션으로 제공해 정숙성을 강화했다.

최신 인테리어와 가격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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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Q3 스포트백 – 출처 : 아우디

실내에는 11.9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2.8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12스피커, 420와트 출력의 소노스 사운드 시스템도 선택 가능하다. 다만 터치 기반 공조 컨트롤과 유광 블랙 트림은 일부 사용자들에게 불편 요소로 지적된다. 아우디는 품질 개선을 예고했지만, 현행 모델의 소재와 마감은 다소 아쉽다는 평가다.

독일 기준 Q3 스포트백의 시작가는 46,450유로(한화 약 7,500만원)로, 기본형 Q3보다 1,850유로(약 300만원) 비싸다. 한편 국내에 출시된 현행 Q3 스포트백의 국내 판매 가격은 5,316만원~6,120만원에 형성되어 유럽보다 다소 저렴한 편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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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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