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동화 상용차 ‘2026 ST1’ 출시
새로운 경제형 트림 ‘스타일’ 추가
물류 앱 ‘센디’ 탑재로 배송 효율 높여

현대자동차가 도심형 전기 상용차 ST1의 연식 변경 모델 ‘2026 ST1’을 공식 출시하고 판매를 시작했다. 기존 고객들의 실제 피드백을 바탕으로 편의 사양을 전 트림에 기본화하고, 경제형 신규 트림인 ‘스타일’ 트림을 도입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번 변경을 통해 1열 선바이저 거울, 동승석 어시스트 핸들, 동승석 카매트가 스마트 트림에 기본 적용되었고, 선택 사양에는 동승석 열선 및 통풍 시트가 추가되며 운전자의 피로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100만 원 넘게 저렴한 경제형 ‘스타일’ 트림 신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카고 스타일’ 트림은 기존 스마트 트림보다 106만 원 낮은 5,874만 원에 책정되었음에도, 고객 선호도가 높은 12.3인치 클러스터, 10.25인치 내비게이션, 전방/후방 주차 경고 시스템, 실내 V2L 기능 등이 그대로 적용됐다.
또한, 해당 차량은 76.1kWh 배터리를 탑재해 카고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 317km, 냉동 모델은 298km를 제공하며, 350kW급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통해 20분 만에 10→80% 충전이 가능해 실무 투입에도 최적화됐다.
물류 앱 ‘센디’ 탑재… AI로 배송 수익성까지 고려

2026 ST1에는 국내 전기 상용차 최초로 물류 최적화 앱 ‘센디(Sendy)’가 기본 탑재된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AI 기반 드라이버 프로그램을 통해 공차율을 줄이고, 배송 효율을 높이는 최적 경로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는 단순한 운송을 넘어서, 차량을 하나의 디지털 플랫폼으로 진화시키는 혁신 사례로 주목된다. ST1의 안드로이드 OS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다양한 서드파티 앱과의 확장성도 갖춰 물류 외 다양한 비즈니스 앱 연동도 가능하다.
보조금 혜택으로 실구매가 2천만 원대 가능

2026 ST1의 카고 스타일 트림 기준 차량 가격은 5,874만 원이지만, 전기 화물차 국고 및 지자체 보조금 최대 2,457만 원, 소상공인 추가 보조금 360만 원, 영업용 부가세 환급 534만 원 등을 반영할 경우, 최저 실구매가는 약 2천만 원 초반까지 떨어진다.
이는 동급 내 연비, 성능, 적재력 대비 가성비가 매우 높은 수준으로, 도심 내 배달, 소형 물류 사업자, 스타트업 등에게 특히 매력적인 구매 조건이 된다.
‘2026 ST1’은 단순한 전기 상용차가 아닌, 업무 플랫폼으로서의 진화를 보여주는 사례다.
실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한 기본 사양 확대부터, AI 기반 물류 앱 통합,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잡은 스타일 트림 도입까지 디지털 시대의 스마트 커머셜 모빌리티로서의 면모를 완성했다.
특히 기존 포터, 봉고 전기 트럭의 느린 충전 속도와 오래된 인테리어에 실망한 화물 기사들에게 ST1은 최고의 대안이 될 가능성이 크다.
















댓글5
리베로가 진정한 1톤 트럭이다
승차감 화물칸 리프트달고 장비 내리고 올리는데 최고당 리베로 하이브리트로 부활 시켜라 지금의 포터 봉고는 장거리 운전해다가 토할꺼 같다 드러운승차감 최악이당
리베로 카고 리프트타입 전기로 부활시켜라
화물운송해보세요 기본 600k이상달려야 600법니다 가다가 충전하고 은제 일합니까 경유 스틱이 가성비는 최고인듯 합니다~ 무조건 없앨려고만 하지말고 개선을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냉동? 타코메다온도기록지는 어떻게 할까요? 근거리아니면 닶없네요 현실을 알아야지 장거리는 완전포기 한건하면충전해야하고 말도 안되는 걸 맞다고 좋다고 부치기기는 전기화물차 운행해보구 말하세요 제발 닶도없는차네 키로수? 참 기가막히게 돈벌겠네요 ㅋ 가스차도 지금 연비 안나오고 충전시 시동꺼야되서 온도기록지 자체가 닶없는데 냉장? 냉동? ㅋㅋ 상온말고 누가사나 봅시다 판매량 엄청나겠네요 ㅋ
누구 조어라고. 보조금을 저리 주냐, 1톤 트럭이 팰리세이드 가격이네. 보조금 없애고 소상공인 트럭 가격 2천 미만으로 책정해라. 귀족노조 배불리는 잦같은 정책 없애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