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중고차 점유율 제한 해제
완성차·외국계·렌터카 기업 시장 재편 본격화
중고차 판매량, 신차의 1.5배 판도 변화 예고
현대차·기아, 족쇄 풀고 중고차 시장 ‘정면 승부’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2023년 중고차 인증 사업에 본격 진출한 이후 유지해왔던 점유율 제한 조치가 지난 5월 1일 자로 공식 해제되었다.
기존에는 대기업 진출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현대차는 4.1%, 기아는 2.9% 수준의 점유율 제한이 적용됐으나, 해당 조치가 종료되며 완성차업체들이 본격적으로 중고차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설 수 있게 됐다.
현대차와 기아는 이미 중고차 사업 확대를 위한 제반 준비를 마친 상태다.
현대차는 지난해, 기아는 올해 주주총회를 통해 사업 목적에 ‘부동산 개발업’을 추가했으며, 이는 대형 중고차 매매단지 구축 등을 염두에 둔 포석으로 해석된다.
현재 온라인 중심으로 운영되던 인증 중고차 사업이 오프라인 실물 기반 시설로 확대될 가능성이 커지며, 소비자의 차량 확인과 체험이 용이해질 전망이다.
BYD·KGM·렌터카 업계까지 참전

국내 완성차 브랜드뿐 아니라 외국계 브랜드와 렌터카 업계도 중고차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KG모빌리티는 지난해 5월부터 인증 중고차 사업을 운영 중이며, 중국 전기차 브랜드 BYD는 1월 국내 시장 진출 이후 중고차 유통 전담법인 ‘BYD코리아오토’를 새로 설립했다.
신차 판매는 BYD코리아, 중고차 유통은 BYD코리아오토가 각각 맡아 유기적인 시장 대응을 노릴 계획이다.
렌터카 업계의 움직임도 눈에 띈다. 롯데렌탈은 지난해 11월 서울 강서구에 첫 중고차 매매센터를 연 데 이어, 지난달 경기 부천시에 두 번째 센터를 개장했다.
상반기 중 수도권 내 추가 센터도 개소할 계획이며, 2025년 중고차 판매 목표는 9000대, 2028년에는 연간 4만3000대까지 확대를 계획 중이다.
SK렌터카는 렌탈, B2C, 경매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구축하고 있으며, 오는 7월 충남 천안에 딜러 전용 경매장을 신설할 예정이다.
수요는 이미 신차 넘어
‘중고차 우선’ 소비 심리 확산

중고차 시장의 구조 변화는 소비자 수요의 전환에서 기인한다. 경기 침체와 고금리 여파로 합리적인 가격의 차량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중고차가 신차보다 더 많이 팔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중고차 판매량은 253만9874대로, 같은 기간 신차 판매량(164만5998대)보다 약 1.54배 많은 수준이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중고차 시장은 더 이상 신차의 보조적 수단이 아닌 주요 구매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인증 중고차는 품질과 신뢰를 바탕으로 ‘준신차급’ 수요를 흡수하고 있으며, 보증, 정비 이력, 차량 상태 진단 등 체계적 관리 시스템이 가성비와 안심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허위 매물’ 줄고 신뢰는 높아진다
시장 신뢰도 향상 기대

그동안 중고차 시장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돼온 허위 매물, 침수차 유통, 정보 비대칭 문제는 대기업의 본격 진출로 점차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인증 시스템과 정밀 진단, 사후 보증 체계가 구축되면 중고차 거래의 불투명성을 제거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에 따라 서비스 비용이 다소 상승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하지만 업계는 이러한 비용 상승이 오히려 신뢰를 담보로 하는 프리미엄 요소로 작용해 시장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제는 중고차 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이 투명한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을 선택할 수 있게 되는 시대”라며
“점유율 제한 해제는 단순한 비율 변화가 아닌 중고차 시장의 근본적인 구조 개편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