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화재 자동신고 개시
4만여대 시범사업 첫 시행
현장 대응 매뉴얼도 개선
전기차 화재 자동신고 체계
시범 운영 본격 개시

국토교통부가 소방청,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제조사들과 함께 전기자동차 배터리 화재에 대한 자동 신고 체계를 도입하고, 4월 21일부터 시범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이 사업은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체계 고도화를 목표로 추진된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해 인천 청라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마련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의 후속 조치다. 현대차, 기아, 비엠더블유코리아가 참여하며, 시범 적용 차량은 약 4만 대에 이른다.
현대차·기아·BMW 등 4만 대 대상
차량 확대 예정

시범사업 참여 차량은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BMW의 i시리즈(iX, i4, i5 등), MINI의 전기차 라인업 등 총 10개 차종으로 구성됐다. 제조사는 참여 차종과 대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모든 차량은 주행, 충전, 주차 중 실시간으로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화재 징후가 포착되면 즉시 고객센터에 자동 알림이 전송된다. 이후 관할 소방서로 유선 연결이 이뤄져 자동 신고가 접수된다.
신고 즉시 119 출동 가능
차량 정보도 함께 전달

신고 체계는 화재 발생 초기 대응 시간을 단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설계됐다. 관할 소방서에 신고가 접수되면, 차량의 위치, 연락처, 차종, 차량번호 등 주요 정보가 자동으로 전송되어 현장 대응이 빠르게 이뤄질 수 있다.
이와 함께 차량 소유자에게도 문자와 유선 안내를 통해 화재 위험 상황이 실시간으로 전달된다. 이는 운전자에게 즉각적인 주의 환기를 제공함과 동시에 차량 외부에 있는 제3자의 신고 이전에 빠른 대응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실증 데이터로 국제기준 마련도 추진

국토교통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기차 화재 대응 매뉴얼을 개선하고, 향후 국제적인 전기차 안전기준 마련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소방청과 자동차 제작사들은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제 화재 현장에서 보다 정밀하고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공동 대응체계를 정비한다.
이러한 실증 기반 접근은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확보뿐 아니라 관련 산업의 기술적 신뢰도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