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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 오토바이 이걸로 싹 바뀌나?” 라이더들 ‘이것’ 타고 도로 활보한다!

강지안 에디터 조회수  

가와사키, 바퀴 없는 바이크 개발
다리 달린 수소 로봇 콘셉트 공개
초보자도 바위 타고 점프 가능

새로운 ‘로봇 바이크’의 시대 열리나

가와사키-코를레오-수소엔진-4족보행-모터사이클-로봇-모빌리티-배달바이크
가와사키 코를레오 – 출처 : 가와사키

오토바이 하면 두 개의 바퀴가 떠오르던 시대는 이제 끝날지도 모른다.

가와사키(Kawasaki)가 2025 일본 국제박람회(Future Society Showcase Project)에서 공개한 미래형 콘셉트 모빌리티 ‘Corleo(코를레오)’가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 기묘한 이동 수단은 바퀴 대신 네 개의 다리를 달았고, 연료는 수소를 사용한다.

전통적인 모터사이클처럼 라이더가 안장에 앉아 조작하는 방식이지만, 달리는 모습은 오히려 표범이나 말을 닮아 있다.

점프, 등산, 수중 돌파까지 가능한 이 로봇형 이동수단은 특히 오프로드 및 배달 업계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말+바이크+로봇? 모든 걸 합친 코를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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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사키 코를레오 – 출처 : 가와사키

코를레오는 가와사키가 보유한 로보틱스 기술과 이륜차 노하우를 결합해 만든 개념형 모델로, 마치 말 안장처럼 생긴 좌석디지털 계기판, 스티럽(발걸이) 등이 적용돼 운전자는 말처럼 ‘탄다’.

하지만 진짜 혁신은 하체에 있다. 바퀴 대신 고무로 덧댄 네 개의 다리가 달려 있으며, 이 다리는 마치 표범처럼 지면을 짚고 도약한다.

이로 인해 진흙, 자갈, 바위 등 복잡한 지형에서도 흔들림 없이 주행할 수 있다.

초보자도 험지를 넘는다? 수소 엔진과 AI 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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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사키 코를레오 – 출처 : 가와사키

이 기계의 심장은 150cc 수소 엔진. 수소를 연소해 전기 에너지를 생성, 각 다리에 동력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운전자는 별도의 조작 없이, 몸의 기울임과 손잡이 압력만으로도 주행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코를레오는 초보 운전자도 숙련자처럼 험지를 넘을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야간 주행 시에는 전방을 단순히 비추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지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 경로를 안내하는 프로젝션 시스템도 장착됐다.

상용화는 아직… 하지만 가능성은 무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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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사키 코를레오 – 출처 : 가와사키

가와사키는 이번 콘셉트가 당장 판매를 위한 모델은 아니라고 못 박았지만, 향후 이륜차 라인업에 수소 기술이 본격적으로 적용될 것임을 예고했다.

실제로 DARPA와 보스턴 다이내믹스 등이 선보인 4족 보행 로봇 기술은 이미 상용 수준에 도달해 있다.

이 때문에 코를레오도 20~30년 내 현실에서 볼 수 있을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물류, 배달, 구조, 군수 산업에서 이런 타입의 로봇 이동수단은 ‘꿈의 기술’로 평가된다.

배달기사들 “이게 진짜 꿈의 탈것”

가와사키-코를레오-수소엔진-4족보행-모터사이클-로봇-모빌리티-배달바이크
가와사키 코를레오 – 출처 : 가와사키

코를레오 공개 이후 커뮤니티에서는 “이걸로 배달하면 계단도 그냥 뛰어넘겠다”, “비 오는 날 미끄러질 걱정 끝”, “말이 아니라 로봇인데 오토바이보다 더 똑똑하다” 등 열띤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라이더들이 강조한 것은 낮은 진입장벽높은 지형 대응력, 그리고 사고 위험 감소다.

오토바이 사고의 대부분은 미끄러짐이나 전복인데, 코를레오는 이를 기계적으로 방지할 수 있어 “진정한 대체 수단”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기름도 안 먹고, 쓰러지지도 않고, 똥도 안 싸는 말이 등장했다”는 농담처럼, 코를레오는 미래 모빌리티의 상징적인 존재가 될 수도 있다.

과연 이 다리 달린 ‘바이크’가 도심과 오지를 누비는 날이 올까? 상상은 이미 현실로 가까워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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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지안 에디터
content@cargl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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