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관세 여파
미국 자동차 가격 인상
글로벌 자동차 산업 비용 급증
글로벌 자동차 업계
트럼프발 200조원대 비용 압박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수입차 고율 관세 정책이 여전히 유지되며,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 연간 최대 228조원에 달하는 추가 비용 부담을 안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트럼프 행정부는 국가별 상호관세 일부는 유예했지만, 자동차에 대한 관세는 예외 없이 고수하고 있어 시장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가 계속 적용될 경우 전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연간 1천100억∼1천600억 달러, 즉 약 156조9천억∼228조2천억원 규모의 비용이 새롭게 발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같은 비용 증가는 단순한 수치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실제로 미국 내 신차 매출의 20%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제조사들의 생산비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미국 자동차 빅3, 150조원 이상 부담 증가

자동차 전문 싱크탱크인 자동차연구센터(CAR)에 따르면, 제너럴모터스(GM), 포드, 스텔란티스를 포함한 미국 자동차 빅3의 비용 부담은 약 1천77억 달러(약 153조6천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현재 미국 자동차 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수치로, 기업별 생산 전략의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부 제조사는 비용 상승분을 소비자 가격에 전가하려 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 부담도 현실화되고 있다.
신차 가격 인상 불가피
소비자 부담 확대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이러한 관세 여파로 인해 향후 6∼12개월 이내 미국 내 신차 가격이 2천∼4천 달러(약 285만∼570만원)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UBS는 GM이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수입하는 차량의 경우, 대당 최대 4천300달러(약 613만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다만, 골드만삭스의 애널리스트 마크 딜레이니는 “전반적인 수요 둔화 속에서 이 비용을 소비자에게 완전히 전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차량 가격 인상이 전면적이지는 않을 수 있다는 시각도 함께 제시했다.
이러다 신차 아무도 안 살까 불안

최근 미국 소비심리 또한 급속히 위축되는 추세다. 미시간대가 발표한 4월 소비자심리지수 잠정치는 50.8로, 이는 전문가 예상치인 54.6을 크게 밑돈 수치다. 이러한 수치는 자동차 구매 의향을 크게 낮추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자문업체 텔레메트리는 대부분의 제조사들이 최소 2개월 이상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 재고가 소진된 이후부터는 차량 가격 인상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동시에, 미국과 캐나다에서의 차량 판매량이 연간 200만 대 이상 줄어들 가능성도 제기했다.
자동차 가격 자체의 상승과 함께, 신차 구매에 들어가는 총비용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미국 내 신차 구입 비용은 대출 이자 등을 제외하더라도 평균 5만 달러(약 7천131만원)에 근접한 상태다. 여기에 자동차 할부금리 또한 9.64%까지 치솟으며,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신차 구매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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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국에 뿌리내리겠다는 회사를 왜 걱정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