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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주차장 최악” 공영주차장 60% 이상, 운전자들 다 죽으라는 거냐 난리!

노해주 기자 조회수  

실내 공영주차장 내 전기차 전용주차구역 문제 심각
화재 진압/대피 어려워, 주차면 간 간격 미확보 문제
전기차 화재 대응 장비 미흡, 안전 기준 강화 필요

전기차 화재 위험, 주차공간 안전성 확보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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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 주차면이 붙어 있는 모습 예시 ⓒ카프레스

최근 전기차 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실내 공영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전기차 배터리의 열폭주로 인해 화재가 급속히 확산될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전기차 전용주차구역에 대한 안전 관리 강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한국소비자원이 실내 공영주차장 30개소의 전기차 전용주차구역을 조사한 결과, 전기차 화재 대응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대원의 화재 진압과 민간인의 대피가 어려운 위치에 주차공간이 조성돼 문제가 된 것이다. 또한, 주차면 사이에 여유가 없어,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면 불이 옮겨 붙을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전기차 화재 대응 장비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심하라고 해도 대부분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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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구역, 주차면 사이의 거리에 여유가 있다(올바른 예시) ⓒ한국소비자원

전기차 화재가 지하에서 발생할 경우 소방차 진입이 어렵다. 특히 밀폐된 공간에서 연기와 열이 빠져나가지 못해 화재 진압과 대피가 더욱 어려워진다.

한국화재보험협회는 전기차 충전설비를 가급적 지상에 설치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도 지하 2층 이상에 설치할 것을 권고 하고 있을 정도다.

그러나 조사 결과에 따르면, 30개소 중 19개소(63.3%)가 지하층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하고 있었으며, 이 중 6개소(20%)는 지하 3층 이하에 위치해 있어 화재 발생 시 진압이 어려운 구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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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 주차면이 붙어 있는 모습 예시 ⓒ카프레스

층별 전기차 충전설비 설치 현황 (30개소 기준)
□ 지상 : 11개소 (36.7%)
□ 지하 2층 이상 : 13개소 (43.3%)
□ 지하 3층 이하 : 6개소 (20%)
또한, 직통계단(피난계단)에 인접한 곳에 전기차 전용주차구역이 설치된 사례도 많아 화재 발생 시 대피가 어려울 가능성이 컸다. 조사 결과, 30개소 중 10개소(33.3%)가 직통계단과 인접한 위치에 전기차 주차공간을 배치하여 화재 발생 시 직통계단을 통한 신속한 대피가 어려울 것으로 분석되었다.

직통계단 주변 전기차 전용주차구역 설치 현황
직통계단과 이격 : 20개소 (66.7%)
직통계단과 인접 : 10개소 (33.3%)

전기차끼리 다닥다닥, 대형화재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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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구역과 가까운 전기차 주차면 예시 ⓒ한국소비자원

전기차 화재는 제트 화염(Jet Flame)이 발생하여 주변 차량으로 불이 쉽게 번질 수 있다. 이에 따라 영국의 ‘실내 주차장 전기차 화재 안전 가이드라인’에서는 전기차 간 최소 90~120cm 이상의 이격거리를 확보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30개소 주차장에 설치된 전기차 전용주차면 835개 중 이격거리를 확보한 주차면은 48개(5.7%)에 불과했다. 나머지 787개(94.3%)의 주차면은 이격거리 없이 밀집 배치되어 있어 화재 발생 시 연소 확대 가능성이 컸다.

이뿐만 아니라 조사대상 주차장 20개소 중 2개소(6.7%)는 전기차 전용주차구역과 충전시설이 고전압 시설 등 위험구역과 인접해 있어 화재 시 대형 사고로 번질 위험이 있었다.

화재 진압할 장비가 없는 곳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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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 주차면이 붙어 있는 모습 예시 ⓒ카프레스

전기차 화재는 배터리 열폭주로 인해 일반 분말 소화기로는 효과적으로 진압하기 어려우며, 유해가스가 다량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질식소화포 등 특수 소화장비를 활용한 초기 진압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조사 결과, 질식소화포를 비치한 주차장은 30개소 중 15개소(50%)에 불과했다. 즉, 절반 이상의 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를 효과적으로 진압할 수 있는 장비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는 해 마다 급증하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 전국 곳곳이 전기차로 가득찰 텐데, 여전히 주차장 안전 대비가 미흡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이 짊어지게 될 것이다. 하루 빨리 안전기준과 설비에 대해 보완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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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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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능하면 전기차 충전소는 실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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