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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더 보태서 현기차” 가성비 깡패 중국차, 한국 와서 정신 못 차리는 상황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BYD, 보조금 문제로 출고 지연
소비자 불만 증가, 계약 취소 사례 늘어
중고차 시장 진출로 돌파구 모색

BYD, 한국 진출하려다 발목 잡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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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토3(Atto3) ⓒBYD

중국 전기차 제조사 BYD(비야디)신형 전기차 아토3 판매 문제로 발목을 잡혔다. 처음에는 가성비로 주목받았으나 여러 부정적인 이슈로 예비오너들이 점차 마음을 돌리고 있는 상황이다.

구체적으로,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된다. 현대차, 기아, 테슬라 등 주요 전기차 브랜드는 이미 보조금 산정을 마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지만, BYD는 보조금 지급이 확정되지 않아 출고조차 하지 못한 상태다.

최악의 경우 신차 효과가 반감 돼, 유의미한 점유율 확보에 실패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기도 한다.

보조금 미확정으로 출고 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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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토3(Atto3) ⓒBYD

BYD코리아는 지난 1월 16일부터 국내 첫 판매 모델인 소형 SUV 아토3(Atto 3)의 사전계약을 시작했다. 보통 1달~1달 반 사이 첫 출고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두 달이 지난 현재까지도 출고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비교적 최근까지만 하더라도 BYD는 정부 인증 대부분을 무난히 통과 했다. 하지만 환경부와 산업부가 발목을 잡았다. 전기차 보조금 산정과 환경친화적자동차 고시 등재가 지연되면서 차량 출고 일정이 계속 밀리게 된 것이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BYD코리아는 최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출고 지연에 대한 사과문을 게시했다. 또한, 계약을 마친 오너를 상대로 보상안을 내놓기도 했다.

배터리 충전량 정보 미적용이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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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토3(Atto3) ⓒBYD

그렇다면 정부가 BYD의 행보에 제동을 건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원인은 환경부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려면 배터리 충전량 정보(SoC·State of Charge) 시스템 탑재를 의무화 해야 한다고 못 박았다.

그러나 BYD는 해당 시스템을 적용하지 않은 채 1년 내 제공하겠다는 확약서를 제출한 바 있다. 하지만 환경부는 이에 대한 추가 자료 제출을 요구하면서 인증이 지연 돼 보조금 지급이 미뤄지게 된 것이다.

아직까진 전기차 가격 그대로 구매하려면 내연기관차 대비 1천만 원 이상 비싼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때문에 전기차 보조금 대상인 차량이 이를 못 받으면, 출시를 해도 사실상 미승인 상태로 봐야할 정도다.

더 이상 못 기다린다, 계약 취소 문의 어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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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토3(Atto3) ⓒBYD

사전계약 이후 출고가 계속 지연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BYD는 사전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차량 출고 시 30만 원 상당의 충전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미온적이다. 오히려 계약 취소 문의가 급증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기도 한다.

이런 와중에 현대차, 기아 등 경쟁 브랜드들은 신차를 쏟아내며 시장 선점에 나서, BYD 입장에선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다.

뜬금 없이 중고차 사업까지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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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토3(Atto3) ⓒBYD

최근 자동차 업계 소식에 따르면 BYD가 중고차 사업 진출을 고민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BYD코리아는 기존 법인과 별도로 ‘BYD코리아오토(BYD Korea Auto)’라는 신설 법인을 설립했다. 해당 법인은 중고차의 수입 및 유통으로 등록된 것으로 밝혀져, 중고차 사업 진출이 점차 가시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BYD코리아 관계자는 “다양한 사업 분야의 시장성을 고려한 결정이며, 구체적인 사업 방향은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국내 중고차 기업을 비롯해, 현대차, 기아까지 가세해 무난하게 진입하기는 어려울 것이라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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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rgl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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