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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살부터 운전 가능!” 전국 배달 오토바이·킥보드 싹 대체할 이것 등장

최윤지 에디터 조회수  

도심형 초소형 EV 등장
유럽서 14세부터 운전 가능
미래형 도심 전기차의 등장

도심을 위한 초소형 전기차, 토요타 FT-Me 등장

토요타 FT-Me - 초소형 전기차 - 태양광 충전 EV - 14세 운전 가능 - 쿼드리사이클
토요타 FT-Me – 출처 : 토요타

토요타가 SUV 열풍이 불고 있는 자동차 시장에서 ‘작고 실용적인’ 해답을 내놓았다. 바로 초소형 전기차 FT-Me다.

FT-Me는 기존 경차보다도 작으며, 심지어 일본의 경차(Kei-Car) 규격보다도 작다.

길이가 2.5m도 되지 않는(약 98.4인치) 이 전기차는 기존의 스마트 포투(Smart ForTwo)보다도 짧아 주차 공간을 절반만 차지할 정도다.

FT-Me는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탑재해 태양광을 통해 충전이 가능하다. 맑은 날에는 태양광 에너지만으로 약 30km(19마일) 주행할 수 있다.

하지만 배터리 용량 및 최대 주행거리에 대한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차량 크기와 경량화된 차체 구조를 고려할 때, 도심 주행용으로 충분한 거리를 확보했을 가능성이 높다.

14세부터 운전 가능?
‘쿼드리사이클’로 분류

토요타 FT-Me - 초소형 전기차 - 태양광 충전 EV - 14세 운전 가능 - 쿼드리사이클
토요타 FT-Me – 출처 : 토요타

토요타는 일부 유럽 국가에서 14세 청소년도 운전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FT-Me가 일반 자동차가 아닌 ‘쿼드리사이클(Quadricycle)’로 분류될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다.

유럽연합(EU) 규정에 따르면 쿼드리사이클은:

  • 최대 출력 8마력(6kW) 이하
  • 차량 무게 425kg(937파운드) 이하
  • 최고 속도 45km/h(28mph) 제한
    이 조건을 만족하면 일반 자동차 면허 없이도 운전할 수 있다. 현재 스텔란티스(Stellantis)의 시트로엥 아미(Citroën Ami), 오펠 록스-e(Opel Rocks-e), 피아트 토폴리노(Fiat Topolino) 등이 유사한 규격을 따르고 있다.

배달 오토바이 대체 가능성?
도심형 이동수단으로 주목

토요타 FT-Me - 초소형 전기차 - 태양광 충전 EV - 14세 운전 가능 - 쿼드리사이클
토요타 FT-Me – 출처 : 토요타

FT-Me는 14인치 휠과 185/60 R14 타이어를 장착해 도심에서 가벼운 이동 수단으로 최적화됐다. 또한 사이드미러 대신 카메라를 사용해 공기저항을 줄였으며, 헤드램프와 테일램프는 동일한 디자인을 채택했다.

특히, FT-Me는 배달 오토바이나 전동 킥보드 등의 대체제로 아주 적합하다.

최고 속도가 45km/h로 제한되더라도 전동 킥보드나 전기 스쿠터보다 안정적이며, 날씨 영향을 덜 받기 때문이다.

유럽 일부 국가에서는 배달업체들이 이미 전기차를 활용한 ‘친환경 배달’을 실험하고 있어, FT-Me 역시 배달용 전기차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장애인 운전자도 고려한 설계

토요타 FT-Me - 초소형 전기차 - 태양광 충전 EV - 14세 운전 가능 - 쿼드리사이클
토요타 FT-Me – 출처 : 토요타

FT-Me는 장애인을 위한 운전 설계도 적용됐다. 기존 차량은 페달로 가속 및 브레이크 조작을 해야 하지만, FT-Me는 스티어링 휠에서 손으로 조작할 수 있는 방식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휠체어 이용자도 별도의 개조 없이 차량을 운전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일본 자동차 브랜드 마쓰다(Mazda)가 MX-5(미아타)에서 시도한 적이 있다.

미아타는 휠체어 사용자도 운전할 수 있도록 핸드컨트롤 시스템을 적용한 바 있으며, FT-Me 역시 비슷한 접근 방식을 취한 것으로 보인다.

일반 전기차보다 에너지 효율 3배 높아

토요타 FT-Me - 초소형 전기차 - 태양광 충전 EV - 14세 운전 가능 - 쿼드리사이클
토요타 FT-Me – 출처 : 토요타

토요타는 FT-Me가 기존 전기차 대비 3배 적은 에너지를 소비하며, 차량 생산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9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FT-Me가 재활용 소재를 광범위하게 활용했기 때문이다.

유럽 시장에 출시될 경우, FT-Me는 토요타의 가장 작은 차 ‘아이고 X(Aygo X)’보다 더 작은 전기차가 될 전망이다.

토요타는 아직 FT-Me의 양산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초소형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실제 생산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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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윤지 에디터
content@cargle.kr

댓글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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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4

  • 한국에서 저거 몰았다가는 욕먹기 딱~~~좋음 시내 차없으면 80키로, 차가 좀 있으면 65키로 정도 속도 나오는데 최고속도 45키로 짜리가 도로에 나온다고?ㅋㅋㅋ생각만해도 답답하다 다마스도 60키로는 밟어

  • 일본에서나 많이 이용 하시길~~~

  • 황금기둥

    14세부터 운전이 가능하면 빈번한 교통사고로 교통경찰관이 제일 바빠지겠네 나라의기둥인 청소년들 숫자가 줄어들까 무섭네

  • 14세부터 운전이 가능하면 빈번한 교통사고로 교통경찰관이 제일 바빠지겠네 나라의기둥인 청소년들 숫자가 줄어들까 무섭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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