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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명 중 2명이 하는 양발운전, 도대체 왜 위험하다고 하는 건데??

박도윤 에디터 조회수  

여전히 다수 존재하는 양발운전자,
양발 운전 시 심각한 사고 위험 초래
차량 구조와도 맞지 않아


운전 중 양발운전은 가속 페달을 오른발로, 브레이크 페달을 왼발로 밟고 운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운전자들은 반응 속도가 빨라지고, 오른발의 피로를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페달 조작 오류의 위험

페달 이미지 – 출처 : medjongke

양발운전은 급박한 상황에서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동시에 밟는 실수를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제동 거리를 늘리고 심각한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자동차 제조사들은 브레이크가속 페달을 오른발로 조작하도록 설계했기 때문에,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는 것은 자세의 균형을 깨뜨려 운전 중 안정성을 해칠 수 있다.

브레이크등의 혼란

브레이크 등 예시 – 출처 : freepik

양발운전 시 자주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는 불필요하게 브레이크등이 켜지는 것이다. 이는 뒤따르는 운전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도로 상황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한다. 빈번한 브레이크등 점등은 운전자의 피로를 가중시키고, 도로의 흐름을 방해한다. 실제로, 한 조사에 따르면 운전자 중 18%가 양발운전을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변 운전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사고 시 더욱 위험한 상황 초래

교통사고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양발운전은 사고 발생 시 심각한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 한발 운전 상태에서는 타박상으로 끝날 사고가 양발운전 상태에서는 허리나 다리의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사고로 인해 의식을 잃었을 때, 양발운전 상태에서는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동시에 밟게 되어 차량이 계속 움직일 위험이 있다. 실제 사례로, 고속도로에서 양발운전을 하던 차량이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동시에 밟아 큰 사고를 유발한 적이 있다.

차량 구조와 맞지 않는 자세

자둥차 페달 – 출처 : photoAC

자동차의 페달 배치는 신체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반영한 것이다. 오른발을 사용해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조작하는 것은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급박한 상황에서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게 한다. 반면, 양발운전은 이런 구조적 장점을 무력화시키고, 장기적으로는 요통과 같은 신체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양발운전 예시 – 출처 : carmudi

자동차 양발운전은 반응 속도를 높이고, 오른발의 피로를 줄인다는 주장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잘못된 페달 조작, 브레이크등의 혼란, 사고 시 부상 위험 증가 등 다양한 문제들이 있다. 따라서 안전하고 올바른 운전 습관을 위해서는 한발운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한 도로 환경을 위해 모두가 올바른 운전 습관을 지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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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도윤 에디터
content@cargle.kr

댓글5

300

댓글5

  • 양발충이다

    처음에 1~2년 한발로 운전하다가 나이 먹으면 위험할 것 같아서 현재는 20년 넘게 양발운전함. 문제는 페달이 오른쪽 위치라서 몸이 쏠리고 무릎도 뻐근해서 페달을 긴 제품으로 다시 장착함. 그리고 브레이크 페달에 발이 스쳐도 제동등이 켜질 수 있고, 타 차량에 민폐라서 유격 조정함. 현재 보험 할인할증등급 27Z이고, 양발 운전 이후 사고 경험이 단 한 건도 없어서 만족함. 점점 고령자 증가로 페달이 헷갈려 급발진 의심 사고가 많은데, 완전한 예방이 가능. 애초에 자동차 제조사가 자동 변속기는 양발에 최적화 했어야...ㅉㅉ

  • 양발을 사용해서 위험한게 아니고 숙달되기까진 초보운전과 마찬가지 라서 위험하고 하는 것임. 난 오른발로 하다, 발아프면 왼발로만도 운전함.. 또, 초고속 일명 난폭운전, 칼치기 할땐 양발로함. 양발로 하는게 한발운전보다 더 반응이 빠름.

  • 10년이상 양발운전하면 고치기 힘들지

  • 양발운전.. 예전에 수동 기어 차량의 클러치 사용 할때나 했는데.. 왼발로 브레이크 조작하기 꽤나 불편힐텐데....

  • 1

    양발운전 연습조금만하면 습관고칠수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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