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저렴한데 성능 역대급” 전기차에 들어가면 대격변 확정인 ‘이것’의 정체

노해주 기자 조회수  

망간 활용한 차세대 전지 개발
에너지 밀도 40% 향상, 비용 절감
글로벌 경쟁력 강화 기대


희토류 없이 성능 확 끌어올린
전기차 배터리 개발 성공

전기차-배터리-가성비-희토류-카이스트
무질서-암염 양극재 전극에서 MWCNT 도전재를 통해 개선된 전자 전도 네트워크와 전극 에너지밀도 – 출처 : 카이스트

국내외 연구진이 고가의 희귀금속을 사용하지 않고도 고성능을 자랑하는 리튬이온전지 양극 개발에 성공했다. 이번 연구는 니켈과 코발트 대신 망간을 주요 소재로 사용하였으며, 망간 기반의 무질서 암염 양극재를 활용하여 양극재의 에너지 밀도를 대폭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서동화 교수를 포함한 우리 대학 신소재공학과 연구팀과 UNIST, 캐나다 맥길대학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된 이 양극재는 기존 삼원계 양극재보다 약 40% 향상된 1,000Wh/kg의 에너지밀도를 실현했다. 특히, 이 양극재는 망간, 철과 같이 풍부하고 저렴한 자원을 사용함으로써 생산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 좋은데 상용화 단계 해결해야

전기차-배터리-가성비-희토류-카이스트
배터리 예시 – 출처 : GM

연구팀은 전극 내 망간 기반 양극재의 비율을 높여도 성능 저하 없이 안정적인 전자 전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다중벽 탄소나노튜브를 활용하여 전극의 전자 전도성을 향상시키고, 충·방전 중 발생하는 부피 변화율을 관리하는 새로운 전략 덕분이다.

그러나 연구팀은 망간 기반 DRX 양극재의 전지 성능이 상용화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아직 해결해야 할 기술적 문제들이 남아있다고 지적한다.

이와 관련하여 서동화 교수는 “니켈, 코발트가 필요 없는 양극 개발은 리튬 인산철 양극을 중심으로 한 저가 이차전지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첨단 연구개발 계속 이어져야

전기차-배터리-가성비-희토류-카이스트
배터리 예시 – 출처 : GM

이 연구 결과는 에너지 및 환경과학 저널에 실리며, 관련 연구를 진행한 다른 연구원들도 이에 크게 기여했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과 산업통상자원부 등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슈퍼컴퓨터를 이용하여 연구 데이터를 처리했다.

전기차-배터리-가성비-희토류-카이스트
배터리 예시 – 출처 : 폭스바겐

비록 상용화 문턱을 넘기 전 이지만, 이번 소식과 같은 사례가 누적돼야 기술적 혁신을 기대할 수 있다. 선진국이 막대한 예산을 쏟아부어 기초 과학을 발전시키는 것과 같은 이치다. 과연 이번 연구 소식이 산업 전반에 걸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기대된다.

관련기사

author-img
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댓글0

300

댓글0

댓글 많은 뉴스

[자동차 뉴스] 랭킹 뉴스

  • 둥펑자동차-남미01-소형전기차
    "세컨 카로 딱이네" 캐스퍼보다 싸고 귀여운 소형 전기차 출시!
  • 토요타-라브4-투싼
    "투싼 풀체인지 출시도 전에 비상!" 세계 1위 SUV 라브4가 돌아왔다
  • 립모터-SUV-EREV
    "팰리세이드보다 크고 넓다!" 제네시스 넘보는 플래그십 SUV 등장
  • 현대-N비전74-양산
    "775마력 국산 슈퍼카 양산 확정!" 200대 한정 'N 비전 74' 드디어 나오나
  • 토요타-센추리-렉서스
    "3억 짜리 토요타를 누가 살까?" 롤스로이스 겨냥 초호화 브랜드 '센추리' 데뷔
  • 볼보-XC40-2026
    "볼보 거품 다 빠졌다!" 즉시 출고 가능해진 2026 XC40 출시

댓글 많은 뉴스

공유하기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