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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싹쓸이!!” 참다 못한 시민들, 26만명 신고 했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이륜차 법규 위반 제보 26만 건 달성
국민 참여로 안전한 이륜차 문화 조성
교통안전 공익제보단, 높은 국민 만족도 보여


이륜차 26만여건 신고
신호위반 가장 많아

오토바이-이륜차-공익제보-과태료-후면번호판-단속
오토바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한국교통안전공단(TS)은 지난해 국민과 함께하는 TS 이륜차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이륜차 관련 법규 위반 사례를 총 26만 7,916건 제보 받으며, 국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안전한 이륜차 운행 문화 조성에 앞장섰다고 밝혔다. 이 중 신호 위반 제보가 48.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이어 중앙선 침범과 인도 주행이 뒤를 이었다.

오토바이-이륜차-공익제보-과태료-후면번호판-단속
오토바이 단속 예시 – 출처 : 세종시

‘TS 이륜차 서포터즈’ 활동은 교통안전 공익제보단, 도로안전 위험 시설 개선을 위한 국민 점검단, 대학생 SNS 안전문화 홍보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활동은 단순한 단속과 홍보를 넘어서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교통안전 활동으로, 이륜차 운전자들의 법규 준수를 유도하고 있다.

5천명에 달했던 신고인력
상당히 많은 위반 건수 적발

오토바이-이륜차-공익제보-과태료-후면번호판-단속
오토바이 단속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공익제보단에는 총 5천 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제보 활동을 통해 포상금을 받는 등 인센티브 제도가 마련되어 있어,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특히, 연간 제보 실적 상위 100명의 평균 제보 건수는 705건으로 전체 평균의 5.4배에 달하는 활발한 활동을 보였다.

교통안전 공익제보단에 대한 국민 만족도는 높으며, 조사 결과 90.3%가 운영에 찬성하는 의견을 보였다.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이륜차 운전자의 난폭운전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TS 이륜차 서포터즈’와 함께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도로에선 후면 번호판 단속으로
신호위반, 과속 봉쇄

오토바이-이륜차-공익제보-과태료-후면번호판-단속
후면번호판 단속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이번 신고사례와 더불어, 정부는 후면단속 카메라 도입으로 24시간 위반 사항을 줄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해당 단속 카메라는 실시간 촬영 영상 뿐만 아니라, 레이더 센서를 이용해 단속 대상의 속도 데이터를 수집한다. 

앞으로는 인공지능이 영상속 차량의 번호판과 헬멧 착용 여부, 과속 및 신호위반 등 다양한 교통법규 위반 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단속하게 된다. 과연 앞으로도 이륜차 신고와 전문 단속 장비로 각종 위반 사항을 효과적으로 적발할 수 있을 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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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rgle.kr

댓글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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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64

  • 경찰에서 단속을 다하기바람

    경찰에서 단속하고 과태료부과하지 않는이상 그들은 담당주민센타에서 보내는 과태료고지서에 관심이 없다. 강력하게 나가지않는 이상..택도없음

  • 경찰에서 다해라!!

    경찰에서 단속하고 과태료부과하지 않는이상 그들은 담당주민센타에서 보내는 과태료고지서에 관심이 없다. 강력하게 나가지않는 이상..택도없음

  • 모플랫폼 배달비아냐고ㅡㅡ 2300은기본이다 그런데 저기서 고용산재3.3다떼고나면 기사들은 뭘먹고살으라는건대? 즉당히들해라 즉당히

  • 배달시켜먹지마라거지들아

    늦게배달가면ㅈㄹ하면서 무슨 위법이니인도니말같은소리하고있네아에한국에서 배달시스템자체를 없애던가 머리든게없나..생각좀제발

  • 솔직히 돈더버는걸 떠나서 음식 식으면 식었다고 ㅈㄹ 하는 진상들이 늦었다고 진상떠는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 배달 안해본사람은 모름 부업으로 소소하게 두어시간 하는데도 그런진상손님을 1일1회이상보는데 생업하는 분들은 얼마나 스트레스일까..배달원 욕하기전에 그런진상좀 어찌안되나..와진심 갑질갑질 그런갑질은 없는사람이 더하다 딸배라 말하는 인간들..니들은 다사장이야? 좀 너희들의 인성부터고쳐라 물론 어리친구들이 운전 개념없이 하는건 많기는하는데 그렇다고 모든배달원이 다 그러지 않는다. 참 나쁜거배우는건 1등이야 좋은거는 배우지도 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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