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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정책, 기름값 비상!” 아빠들, 주유소 왔다가 뒷목 잡는 상황

노해주 기자 조회수  

정부, 알뜰주유소 정책
일반주유소 죽을 맛

정부-주유소-알뜰-기름값
주유소 이미지 출처 : 카프레스

최근 정부는 수도권 중심의 알뜰주유소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주유소는 폐업 위기로 내몰리고 있다.

국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알뜰주유소 도입 시 일반주유소 폐업 위험 가능성이 2배 넘게 증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황현준 경북대 교수와 장연재 에너지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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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소 이미지 출처 : 카프레스

논문 내용을 살펴보면, 연구진은 2010년 1월~2020년 2월 10년간 주유소 유가 시세와 주유소 21,932곳을 분석했다. 알뜰주유소와 일반주유소 간 관계를 살펴본 것으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알뜰주유소 인근 2km 범위 내
┗ 알뜰주유소 : 약 0.32곳 존재
일반주유소 : 약 6.80곳 존재

▷알뜰·일반 주유소 인근 2km 범위내
전체 주유소 폐업률 : 약 2.56배 상승

정부-주유소-알뜰-기름값
주유소 이미지 출처 : 카프레스

▷알뜰주유소 인근 2km 범위내
알뜰주유소 입점 시 :  폐업률 4.34배 상승

▷주유소 평균 폐업률
┗ 알뜰주유소 폐업률 : 17%
┗ 일반주유소 폐업률 : 50%

주유소 폐업률 급증 당연한 결과

정부-주유소-알뜰-기름값
주유소 이미지 출처 : 카프레스

알뜰주유소는 일반주유소 보다 유종별 유가가 저렴하다. 따라서 일반주유소 근처에 알뜰주유소가 입점하면 가격이 저렴한 곳으로 운전자들이 몰릴 수 밖에 없다. 

유류비 부담이 큰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인근 유가 시세에 민감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예상해볼 수 있는 결과다.

정부-주유소-알뜰-기름값
주유소 이미지 출처 : 카프레스

한편 알뜰주유소 간 경쟁의 경우 오히려 폐업률이 높은데, 이는 알뜰주유소 특성상 서비스 차별화를 두기 어렵기 때문이다. 대부분 가격 경쟁 외 부가서비스 제공이나 내세울 만한 정유사별 브랜드가 부족한 점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주유소 폐업, 오히려 운전자도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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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소 이미지 출처 : 카프레스

위 논문의 연구진은 분석 결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 알뜰주유소가 있으면 주변 생존률 급감
┗ 일반주유소 폐업 이후 입점 수 적어, 전체 수 오히려 감소 중
┗ 19년~23년 8월 사이 주유소 폐업 규모 1,073곳

정부-주유소-알뜰-기름값
주유소 이미지 출처 : 카프레스

문제는 주유소 전체 수가 줄어들면 이에 따라 경쟁 역시 느슨해지기 마련이다. 향후 폐업 위기를 넘긴 일반주유소들의 시장지배력 확대로 이어져 운전자들에 대한 서비스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리터 당 주유 단가 역시 억제력을 잃어 오히려 더 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이런 와중에 정부, 알뜰주유소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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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소 이미지 출처 : 카프레스

정부는 고유가 대책의 일환으로 수도권 알뜰주유소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 안으로 10% 넘게 늘릴 정도로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석유제품을 더 저렴하게 공급할 것 기대하고 있다.

현재 알뜰주유소는 일반주유소대비 평균 32원 가까이 저렴하다. 이 중 자영 알뜰주유소는 약63원이나 저렴하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주유소 업계에선 알들주유소를 폐지하거나 아예 전국 주유소를 알뜰주유소화 하라는 주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정부-주유소-알뜰-기름값
주유소 이미지 출처 : 카프레스

연구진은 알뜰주유소가 단순히 저렴하다는 이유로 확대해서는 안 된다고 경계했다. 이어서 연구 내용과 같이 다른 변수까지 고려한 후 이에 따른 장기적인 영향을 추정하는 과정이 뒤따라야 한다고 언급했다.

과연 알뜰주유소 확대가 운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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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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