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현대차 상소문 에디션?” 신차에 LG 기술까지 넣는다니 당황할 수 밖에

홍미르 기자 조회수  

차에 탔더니 앞 유리에 화면이 뜬다

현대차 디스플레이

기술의 혁신은 자동차 주행을 더욱 편리하게 만든다. 이제 운전자는 초점을 번갈아 가며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번갈아 볼 필요가 없게 되었다. 이는 홀로그램 AR(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의 등장 덕분이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홀로그램 AR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소개하며 신기술에 따른 변화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현대차 디스플레이

이 장치는 앞 유리에 주행속도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표시하여 운전자가 한눈에 볼 수 있게 한다. 원래 차량용 HUD는 운전자 시선 바로 앞에 기본 주행 정보를 표시하는 수준이다. 수치 상 초점 거리를 운전자의 2∼3m 앞으로 설정 돼 있다. 반면 홀로그램 AR  HUD는 다르다. 자동차 전방에 존재하는 사물에 HUD를 입힐 수 있게 됐다. 이런 변화는 운전자가 보기에 훨씬 편리하다.

참고로 이 신기술은 2020년 현대모비스가 영국의 홀로그램 스타트업, ‘엔비직스’에 2500만 달러를 투자한 결과물인 것으로 알려졌다.

6K 급 롤러블 디스플레이

현대차 디스플레이

한편 현대모비스는 차 안에서도 또렷한 화면을 볼 수 있는 ‘스위블’ 디스플레이를 선보였다. 스위블 디스플레이는 버튼을 누르면 무려 34인치달하는 ‘커브드’ 화면이 위아래로 움직인다. 해상도는 1K를 아득히 뛰어넘는다. 초고해상도인 6K급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탑재됐다.

현대차 디스플레이

스위블 디스플레이의 장점은 공간 활용도다. 이 디스플레이는 ‘롤러블’ 디스플레이라 부른다. 화면을 종이처럼 돌돌 말 수 있어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 한다. 사실 이 디스플레이 패널은 현대모비스 자체 개발품은 아니다. LG 디스플레이의 대표 제품을 차량용으로 이식한 결과물인 것이다. 스위블 디스플레이는 차량 전장파츠 중에선 상당히 하이테크에 속한다. 덕분에 올해 초 미국에서 열린 소비자가전박람회(CES)에서 혁신상을 받기도 했다.

미래를 위한 노력, 디스플레이 활용도 증가

현대차 디스플레이

현대모비스가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기술에 투자를 하는 이유는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시장에서 디스플레이 활용도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클러스터를 비롯해 내비게이션에 디스플레이가 적용 돼, 이제는 없어선 안 될 핵심 파츠가 됐다. 특히 아날로그 버튼으로 세분화 되어 있던 편의 기능은 디스플레이 화면으로 통합 됐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내에서 다양한 미디어와 소프트웨어를 소비하려는 수요가 계속 커질 것이라는 예측을 바탕으로 관련 기술을 꾸준히 개발해 나갈 전망이다.

현대차 디스플레이

현대모비스의 이러한 움직임은 충분히 시장성이 있다. 시장조사기관 DSCC에 따르면,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규모는 2023년 90억 달러에서 2027년 140억달러로 급증할 것으로 내다봤다. 우리 돈 11조 7천억에서 18조 2천억원 규모가 되는 것이다. 천문학적 액수의 시장에 압도적 점유율을 달성하면 기업 차원에서 밝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다.

모든 것은 자율주행과 연결

현대차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콘텐츠를 출력한다. 애당초 이 목적 외 다른 용도로 활용되는 일은 거의 없다. 자동차 실내 곳곳이 디스플레이로 도배되는 것은 결국 자율주행 때문이다. 아직 ‘자율주행’이라 부를 만한 기술이 상용화 되지는 않았다. 그나마 제한 된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운용할 뿐이다. 하지만 기하급수적인 기술의 발전 덕분에 자율주행 상용화 시기가 빠르게 앞당겨지고 있다.

현대차 디스플레이

가까운 미래에 자율주행이 보편화 되면, ‘운전자’의 개념은 희미해지고, 탑승자만 남을 뿐이다. 지금은 스마트기기를 직접 보지만, 나중에는 차량에 비치된 수 많은 디스플레이를 통해 대량의 콘텐츠를 소비할 것이다. 또, 주행과 관련된 정보 역시 함께 노출 돼 운행상황도 함께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미래를 대비하려면 지금밖에 없다. 나중에 준비하려고 하면 이미 여러 기업들이 자리를 잡고 있어 진입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과연 현대모비스는 시연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고 업계 내에서 기술적 리드를 할 수 있을까?

관련기사

author-img
홍미르 기자
capress_partner@cargle.kr

댓글0

300

댓글0

[자동차 뉴스] 랭킹 뉴스

  • 투싼-N-하이브리드-고성능
    "300마력 투싼 N 나온다!" 고성능 하이브리드 개발 중인 현대차
  • 체리-풀윈-렉스턴-대형SUV
    "렉스턴 후속으로 딱이네" 팰리세이드급 6인승 대형 SUV 공개... 아빠들 화들짝!
  • 테슬라-모델3-lg-배터리-830km
    "830km 달리는 테슬라 출시!" LG 배터리 얹은 신형 모델 3 롱레인지
  • byd-양왕-U9-전기-슈퍼카
    "3,019마력이 말이 돼?" 3억 넘는 중국산 슈퍼카 BYD '양왕 U9' 화제
  • 아우디-A6-전기차-세단-e-트론
    "전기차를 1억 주고 산다고?" G80급 세단 아우디 전기 세단 출시!
  • 화웨이-테슬라-럭시드-전기차
    "출시 1시간 만에 1만대 주문 돌파" 테슬라 오너들 깜짝 놀랄 라이벌 등장했다!

추천 뉴스

  • 1
    "현대차, 테슬라 뛰어넘나?" 배터리·반도체 내재화로 AI 미래차 주도권 잡겠다 선언

    이슈 

    현대-기아-미래차-반도체-내재화
  • 2
    "벤츠·BMW 뛰어넘었다!" 전기차 전환 성공한 미국차 캐딜락 근황

    실시간 자동차 

    캐딜락-리릭-전기차-럭셔리EV-벤츠
  • 3
    "600만원 할인받아 GV80 가격!" 단종 앞둔 투아렉, 지금이라도 사볼까?

    실시간 자동차 

    폭스바겐-투아렉-gv80-제네시스-아우디-벤틀리
  • 4
    "쉐보레 대체 왜 안 팔릴까?" 내수 44% 급감, 노조 파업까지... 철수설 솔솔

    실시간 자동차 

    한국GM-수출-미국-공장-흑자-쉐보레 (1)
  • 5
    "트럼프가 미쳤어요" 전기차는 뒷전... 대배기량 내연기관 미국차 돌아온다!

    실시간 자동차 

    포드 – 익스플로러 – 트레머 – 오프로드 – V6 – 400마력 – 대형 SUV – 팰리세이드 – 터보차저

지금 뜨는 뉴스

  • 1
    "아반떼에 쉐보레 마크 달리나?" 현대차·GM 차량 5종 공동 개발 선언!

    실시간 자동차 

  • 2
    "이제 사고 싶어도 못 산다!" 국산 디젤차 사실상 멸종... 쏘렌토가 유일

    실시간 자동차 

  • 3
    "모하비 후속 나오나?" 기아, 타스만 기반 바디 온 프레임 SUV 개발 착수!

    실시간 자동차 

  • 4
    "K5 따라가다 봉변..." 부품 떨어지는 문제로 美서 10만대 리콜 개시

    이슈 

  • 5
    '이참에 새 차 사볼까...' 최대 780만원 국산차 8월 대폭 할인 돌입!

    실시간 자동차 

공유하기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