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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머리 잘 썼다” 국내 도입이 시급한 해외 고속도로 ‘시스템’의 정체

정문혁 기자 조회수  

① 국내 도입이 시급한 고속도로 최저 속도

고속도로
아부다비 경찰청

최근 중동 아랍에미리트의 수도, 아부다비에서 놀라운 도로 정책을 시행해 화제가 됐다. 아부다비 경찰에 따르면,  ‘셰이크 모하메드 빈 라시드’ 고속도로에 새로운 최저 속도 제한을 도입했고 밝힌 것이다. 신규 정책으로 인해 최고 속도는 140km/h이며, 1차로와 2차로 최저 속도는 시속 120km/h으로 설정 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부다비 경찰 관계자는 “이 정책은 4월 1일부터 시행됐으며 5월 1일부터 속도 제한을 어길경우 400 디르함(14만원) 이상의 과태료가 부과 될 것.”이라 언급했다.

② 오히려 빨리 달려야 안전

고속도로
아부다비 경찰청

아부다비 경찰 관계자들은 1차로와 2차로에 적용되는 규정과 달리, 3차로와 4차로(대형 상용차 전용)에는 최저 속도 제한이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단, 최고속도는 140km/h 그대로 적용된다. 그렇다면 이런 기준은 왜 실시하는걸까? 그들 입장에선 오히려 빨리 달리게 강제하는 것이 도로 안전성에 도움이 된다고 봤기 때문이다. 교통흐름이 빠른 곳에 느린 차가 있을 경우 오히려 위험을 초래한다는 이유에서다.

③ 실제로 고속도로 내 느린 속도는 위험

고속도로

고속도로에서 상대적으로 느리게 달리는 것이 오히려 위험하다는 판단은 실제 연구결과로도 증명 된 사실이다. 미국 자동차보험센터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주변 차량의 흐름보다 8km/h만큼 느리게 주행하는 것만으로도 교통 체증이 발생하며, 고속도로의 전체 사고율을 약 10%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사례로 인해 심각한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다. 2019년, 통영에서 대전으로 향하는 고속도로에서 느리게 주행하는 차량 뒤로 4대나 추돌해, 1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 고속도로 직선화, 언젠간 꼭 반영 되길

고속도로

우리나라 기준, 제한 속도는 설계속도보다 10~20km/h 정도 낮게 설정된다. 대부분 120km/h가 최대 설계속도로 되어 있으며 100~110km/h를 제한속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정부 기관에선 제한 속도를 설정하기 위해 도로의 폭, 기울기, 곡률 등 도로 내 다양한 변수를 종합적으로 따진다. 우리나라는 지형 특성상 곡선구간이 많은데, 직선화 하기엔 시공 난이도가 높고 비용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한계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제한속도를 올리기 어려운 실정이다. 미국이나 독일, 중동 등 일부 국가는 평야지대가 많아, 직선구간이 많은 모습과 대조적이다.

고속도로

하지만 많은 비용을 감수하더라도 점진적으로 고속도로의 직선화를 도모한다면, 제한속도를 필요 이상으로 낮출 필요가 없어질 것이다. 이에 따라 교통흐름이 더욱 원활해지고 물류 운송 효율 및 시민들 역시 좀 더 수월하게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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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문혁 기자
capress@cargle.kr

댓글8

300

댓글8

  • Green2

    고속도로 뿐만 아니다. 일반 도로에서도 다른 차들과 속도를 맞춰 운행해야한다 . 지나치게 느리게 가는 차가 있으면 모든 차들이 느린 차룰 추월해 가려고 하기에 도로에 갑자기 긴장과 사고 위험률이 급격히 높아진다.

  • ㅇㅌㄹㄴㅅ

    고속도로가 직선화 되면 도로선형이 단조로워져서 졸음운전 가능성이 높아져 사고가 날 수 있다. 그래서 서해안에서 사고가 많이 난다는 기사를 본 거 같은데..

  • 우뜨

    뭐가 시급하다는 건지 모르겠다. 지금도 최고 110킬로인 도로에서 1, 2차선에 110으로 정속 주행한다고 욕을 하는데 140에 120최저로 하면 달라지냐? 140으로 정속주행하면 또 욕할 거 같은데?

  • 고속도로에서 다리위에 차선변경은 겨울과 바람의 영향이라생각되어지기에 위의 사황이 아니라면 운전자의 필요에 따라 차선변경 가능 하다고 생각듭니다!

  • 이름

    1차로에서 세월아 내월아 하는 궁뱅이 차량은 단속해야한다. 그 차량 뒤로 엄청 길 막혀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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