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홀드 쓰다가 브레이크 망가진다?
제조사 설계상 상시 사용 가능해
경사로 장시간 정차는 ‘열 누적’ 주의

오토홀드(Auto Hold)는 신호대기나 정체 구간에서 차량이 정지했을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차가 밀리지 않도록 유지하는 기능이다. 원리는 간단하다.
차가 완전히 멈추면 유압을 유지한 채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EPB)가 잠시 작동해 바퀴를 고정하는 방식이다. 운전자가 엑셀을 밟으면 자동으로 해제된다. 즉, 별도의 ‘물리적 고정 장치’가 아닌, 브레이크 시스템의 전자 제어 기능이다.
“오토홀드가 브레이크에 안 좋다”는 말의 근거는?

일부 운전자들은 “오토홀드를 자주 쓰면 브레이크가 상한다”거나 “패드 마모가 빨라진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오해다. 현대·기아, 벤츠, BMW 등 글로벌 제조사 대부분은 오토홀드 기능을 상시 사용 가능한 기본 기능으로 설계했다.
브레이크 유압과 전자 제어 모듈은 오토홀드의 빈번한 작동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고, 패드와 디스크는 일반적인 제동 상태와 다를 바 없는 압력으로 유지된다. 즉, 오토홀드로 인한 추가적인 마모나 열화는 미미하다.
단, 경사로 장시간 정차는 예외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경사로에서 오토홀드를 걸어둔 채 장시간 정차할 경우, 브레이크 패드가 지속적으로 하중을 받으며 디스크에 열이 축적될 수 있다. 이건 오토홀드의 문제가 아니라, “브레이크를 밟은 채로 오래 정차하는 상황” 자체의 문제다.
이런 경우에는 변속기를 ‘P(주차)’에 놓고, 필요 시 주차 브레이크(EPB)를 수동으로 작동해 하중을 분산시키는 것이 좋다.
오토홀드, 안심하고 써도 된다

요약하자면, 오토홀드는 차량에 무리를 주지 않고 제조사 설계상 상시 사용이 가능한 것이다. 단, 경사로·장시간 정차 시엔 열 누적에 주의하면 된다.
또한 주차 시에는 오토홀드를 끄는 편이 더 안전하고 편리하다. 자동 해제가 되지 않아 의도치 않게 차량이 움직일 수 있는 상황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오토홀드 오래 쓰면 브레이크 망가진다”는 설은 사실이 아니다. 이러한 근거 없는 낭설에 혼란스럽다면 언제나 답은 차량 매뉴얼에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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