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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밴은 나야 둘이 될 수 없어” 폭스바겐에 도전장 내민 기아 PV5, 승자는?

배믿음 기자 조회수  

기아 PV5, 전용 PBV 시장 공략 본격화
폭스바겐 ID. BUZZ와 디자인 비교
전기 밴 시장에서 승자는 누가 될까?

기아 PV5 vs 폭스바겐 ID. BUZZ,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이끌 디자인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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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PV5 패신저 – 출처 : 기아

기아가 브랜드 최초의 전용 목적기반차량(PBV) ‘더 기아 PV5’의 외장 디자인을 20일 공개하며 전용 PBV 시장에 본격적인 출사표를 던졌다.

지난해 CES 2024에서 콘셉트 모델이 선보인 후 출시를 앞두고 있는 PV5는 다양한 맞춤형 설계를 통해 상업 및 개인용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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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ID.버즈 – 출처 : 폭스바겐

한편, 전 세계적으로 PBV 및 다목적 전기차 시장에서 주목받는 모델이 또 하나 있다. 바로 폭스바겐 ID. BUZZ다.

클래식한 폭스바겐 마이크로버스(T1)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이 차량은 실용성과 개성을 동시에 갖춘 전기 밴으로, PV5와 직접적인 경쟁 구도를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

이번 기아 PV5와 폭스바겐 ID. BUZZ의 디자인 비교를 통해 두 모델이 가진 차별점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살펴보자.

기아 PV5: 실용성에 집중한 미래지향적 PBV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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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PV5 카고 – 출처 : 기아

기아 PV5는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디자인 철학을 기반으로, 강인하고 미래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

전면부는 깔끔한 상단과 견고한 하단이 대비를 이루며 A필러와 이어지는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이 세련된 느낌을 더한다. 헤드램프는 범퍼에 배치해 실용성을 극대화했다.

측면부는 블랙 휠 아치 클래딩과 사이드 로커 디자인을 통해 강인한 인상을 주면서도, 낮은 벨트라인과 대형 글라스를 적용해 개방감을 강조했다.

후면부는 양문형 테일게이트를 적용해 좁은 공간에서도 화물 적재가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디자인 특징:

  • 전기차 특유의 미래지향적인 실루엣
  • 범퍼에 배치된 실용적인 헤드램프
  • 다양한 활용성을 위한 맞춤형 설계(패신저, 카고, 컨버전 등)
  • 넓고 평평한 실내 공간 극대화

폭스바겐 ID. BUZZ: 레트로 감성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전기 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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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ID.버즈 – 출처 : 폭스바겐

ID. BUZZ는 과거 폭스바겐의 상징이었던 마이크로버스(T1)의 클래식한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모델이다.

전면부는 부드러운 곡선과 둥근 헤드램프가 특징이며, 대형 폭스바겐 로고가 중심에 배치되어 레트로한 감성을 강조했다.

측면은 투톤 컬러 적용, 클래식한 박스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공기역학적으로 다듬어진 유선형 실루엣이 적용됐다.

전동 슬라이딩 도어를 통해 승하차 편의성을 높였으며 후면부 역시 전통적인 마이크로버스의 분위기를 유지하면서도 최신 LED 조명이 추가됐다.

디자인 특징:

  • 클래식한 폭스바겐 T1 감성의 재현
  • 투톤 컬러 및 박스형 실루엣
  • 유선형 곡선 디자인으로 부드러운 이미지 연출
  • 승객 중심의 실내 공간 설계

디자인 비교 총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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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PV5 패신저 – 출처 : 기아
비교 항목기아 PV5폭스바겐 ID. BUZZ
디자인 콘셉트미래지향적, 실용성 극대화레트로 감성, 클래식과 현대적 조화
전면부날렵한 스타맵 라이팅, 범퍼에 배치된 헤드램프대형 폭스바겐 로고, 둥근 헤드램프
측면부직선적이고 강인한 실루엣, 블랙 휠 아치 클래딩투톤 컬러, 박스형 실루엣
후면부양문형 테일게이트, 실용적 설계전통적인 마이크로버스 스타일 LED 조명
활용성다양한 맞춤형 모델 제공 (패신저, 카고, 딜리버리 등)승객 중심 설계, 패밀리 및 캠핑용 최적화

PV5는 목적 기반 차량(PBV)으로 실용성과 맞춤형 설계를 극대화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반면 ID. BUZZ는 전통적인 마이크로버스 스타일을 계승하면서도 레트로 감성과 현대적인 디자인을 조화롭게 융합했다.

PBV 시장에서의 경쟁 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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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ID.버즈 – 출처 : 폭스바겐
  • 기아 PV5: 비즈니스·물류·승객 운송 등 다양한 상업적 활용성을 극대화한 차량으로, PBV 시장을 선도할 가능성이 크다.
  • 폭스바겐 ID. BUZZ: 레트로 감성과 승객 중심 설계로, 개인 이동 수단 및 레저·캠핑카 시장에서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현재 PBV 시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각 브랜드의 전략과 디자인 방향에 따라 경쟁 구도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기아는 PV5를 필두로 PBV 라인업을 확대하며 물류·비즈니스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며 폭스바겐은 ID. BUZZ를 활용해 레저 및 개인용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오는 2월 말 ‘2025 기아 EV 데이’에서 PV5의 구체적인 상품성과 PBV 전략이 발표될 예정이므로 향후 기아의 PBV 시장 공략이 어떻게 전개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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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믿음 기자
capress_editor04@cargl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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