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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단보도 대격변!” 운전자들, 세금 털어서 빨리 설치해라 난리!

노해주 기자 조회수  

올해 650개소 시작으로 2030년까지 4,000개소 설치 목표
시민 만족도 98.4% 기록, 보행 안전성과 편의성 향상
무단횡단 예방 및 신호 준수율 증가 효과 기대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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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설치 사례 ⓒ서울시

서울시가 보행자 안전을 강화하고 무단횡단을 예방하기 위해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을 대폭 확대한다. 지난해 명동과 강남 등 보행자 유동이 많은 지역 350개소에 시범 설치된 해당 신호등은 시민들의 높은 만족도를 얻으며 긍정적인 효과를 입증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연간 600여 개소씩 추가 설치하여 2030년까지 총 4,000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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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설치 사례 ⓒ카프레스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은 녹색 보행신호뿐만 아니라 적색 대기신호의 남은 시간을 보행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보행자는 신호 변경을 미리 예측할 수 있으며, 신호 준수율을 높이고 무단횡단을 줄이는 데 기여한다.

​한국도로교통공단이 2020년 6월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도입 시 신호 주기당 적색 신호 횡단자가 46% 감소했고, 보행자 만족도는 72%에 달했다. 또한, 신호등을 주시하는 보행자가 9.4% 증가하는 등 신호 준수율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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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설치 사례 ⓒ서울시

서울시는 이러한 효과를 바탕으로 우선 6차로 이상 횡단보도에 해당 신호등을 집중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6차로와 연결된 4차로 이상 도로 중 무단횡단 사고가 잦은 지역에도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98.4% 긍정적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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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설치 사례 ⓒ서울시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보행량이 많은 300여 개소에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을 설치한 후 500명을 대상으로 시민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98.4%가 해당 신호등에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98.2%가 확대 설치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0대 이상 응답자들의 긍정 응답률이 97%에 달하며, 고령자 등 교통 약자의 보행 안전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됐다. ‘무단횡단 감소’, ‘보행 신호등 집중도 향상’, ‘신호 준수율 증가’ 등의 항목에서도 높은 긍정 반응이 확인됐다.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설치 및 운영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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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설치 사례 ⓒ서울시

서울시는 자치구 수요조사 및 서울경찰청과의 협의를 거쳐 신호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매년 600여 개소씩 설치해 2030년까지 4,000개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은 보행자가 신호 변경을 예측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보행신호가 들어오기 전에 조기 출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적색 대기신호 종료 6초 이하 시에는 남은 시간이 표시되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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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설치 사례 ⓒ서울시

서울시측은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확대는 보행자 안전과 편의를 높이는 대표적인 생활밀착형 정책”이라며,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반영한 교통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번 신호등 확대뿐만 아니라, 보행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여 보행자의 안전성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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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댓글3

300

댓글3

  • 차량이

    건널목 신호등뿐만 아니라 ,자동차 신호등 옆에도 만들면 좋지않나?

  • 시간족으로 뛰다 사고가더날것은 대비안했나보네요

  • 슈퍼로찌

    우회전 하는 신호등 말하냐 난 별의미없다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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