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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샀으면 좀 써라” 수천짜리 차 뽑고 안 써서 손해보는 ‘이 기능’

노해주 기자 조회수  

차로이탈방지, 유지보조 장치
운전자의 안전 도우나 주의 필요
정확한 이해로 안전한 주행 제공

깡통트림에도 기본 적용

운전자-고속도로-내차기능-일반도로-차로유지보조-차로이탈방지보조
도로주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차로이탈방지보조(LKA)차로유지보조(LFA)는 현대차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안전 기능으로, 운전자가 도로를 보다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에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되며, 특정 상황에서는 오히려 주의가 필요할 수 있다.

LKA 기능은 차량이 차로를 벗어나려 할 때 자동으로 조향을 보조하는 기능이다. 차로의 경계에 차량이 근접하면 이 기능이 작동하여 운전자가 차로를 벗어나는 것을 방지한다.

반면, LFA는 차로 중앙을 유지하도록 스티어링 휠을 미세하게 조정하여 차량이 차로를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두 기능 모두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설계되었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오히려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운전자-고속도로-내차기능-일반도로-차로유지보조-차로이탈방지보조
도로 주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예를 들어, 방향지시등 없이 차로를 변경할 경우 LKA가 자동으로 작동하여 차량을 기존 차로로 되돌리려고 하면서 스티어링 휠이 갑작스럽게 조정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운전자가 놀라거나 당황하면 잘못된 조향으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들은 항상 운전자의 의도를 반영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필요에 따라 기능을 비활성화할 필요도 있다.

필요에 따라 조정까지 가능한 기능

운전자-고속도로-내차기능-일반도로-차로유지보조-차로이탈방지보조
기능 관련 버튼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또한, LKA와 LFA는 운전자의 필요에 따라 세밀하게 조정될 수 있다. 이 기능들은 ‘보조’와 ‘경고’로 나뉘며, 각 상황에 대한 민감도를 낮음에서 높음으로 설정할 수 있다.

러한 설정은 운전자의 주행 스타일과 도로 상황에 맞춰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제조사마다 설정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차량의 매뉴얼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운전자-고속도로-내차기능-일반도로-차로유지보조-차로이탈방지보조
교통사고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운전 중에는 차선이 명확하지 않거나 급격한 커브를 지나는 경우, LKA와 LFA의 작동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진한 틴팅은 차선 인식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적절한 틴팅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급격한 커브에서는 이러한 기능들이 일시적으로 해제될 수 있으므로 운전자는 항상 스티어링 휠을 확실히 잡고 있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LKA와 LFA는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중요한 보조 장치이지만, 이 기능들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고 도로 상황에 맞게 적절히 조정하고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능들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용함으로써 운전자는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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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댓글2

300

댓글2

  • 운전할때 핸드폰이나 다른짓거리나 하지말아요

  • 운행중 쓸데없이 간섭이 0많아 불안하여 안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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