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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싹 쓸렸다” 시민들, 26만 명 지독하게 신고해 과태료 먹였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오토바이 단속 강화 현재진행형
후면 단속 카메라 대규모 도입중
시민들 신고 문화 정착, 26만건 

무법천지 오토바이, 정부가 직접 나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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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무단사용 금지)

얼마전, 정부오토바이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발표하며 국민들의 관심을 모았다. 여러 분야에서 변화가 예고된 가운데, 오토바이 단속에 중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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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번호판 변경 예시 – 출처 : 국토부

국토부는 오토바이 후면 번호판 크기를 확대하는 임시안을 발표했다. 전면 번호판이 없는 오토바이를 단속하기 위해 마련된 이 조치는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의 수를 현재 324대에서 529대로 늘리는 방안도 포함하고 있다. 이는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한 정부의 신속한 대응의 일환이다.

후면 단속 카메라, 다양한 위반 사항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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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단속 카메라 시범운영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무단사용 금지)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는 올해 1월부터 전국적으로 활용 중이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1월부터 이 카메라를 이용해 이륜차 단속을 강화했으며, 3월부터 본격적인 단속에 들어갔다. 이 카메라는 과속, 신호위반은 물론, 안전모 미착용까지 인식해 단속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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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무단사용 금지)

최근에는 서울경찰청에서 31대에 달하는 후면 단속 카메라 구매를 위해 입찰 공고를 올렸다. 강남, 홍대, 용산 등 서울 주요 지역에 우선 배치될 전망이다. 과거와 달리 레이더 방식이며, 카메라 한 대가 여러 차로를 단속하고, 과속/신호위반/안전모 미착용/버스전용차로 위반 등 다양한 상황을 함께 단속할 수 있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신고, 26만 건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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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단속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무단사용 금지)

요즘은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행태에 대해 여론이 좋지 않다. 예전과 다르게 고민 없이 바로 신고를 하는 시민들도 상당히 많다. 실제로 한국교통안전공단(TS)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오토바이 위반 사례에 대한 시민들의 신고가 26만 7,916건에 달했다.

이 중 신호 위반 제보가 48.5%로 가장 많았고, 중앙선 침범과 인도 주행이 뒤를 이었다. 특히, 상위 100위권에 든 시민들은 한명당 무려 700건 이상을 신고하며 오토바이 위반 사례를 뿌리 뽑기 위해 힘썼다.

오토바이 교통사고, 심각한 사회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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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무단사용 금지)

이른다. 특히,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 사망률은 6.40%로, 착용 시 사망률 2.15%에 비해 3배 이상 높다. 이러한 현실에서 경찰의 소극적인 대응을 악용한 도망가는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정부는 더욱 강력한 제재를 예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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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rgle.kr

댓글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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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72

  • 골다공증때리네

    배달문화는 앞으로도 계속 위험할거고 내연기관 오토바이에서 전기오토바이, 자라니, 킥라니에게 세대이전하겠지 예네는 소리도 안나서 생업걸고 하는애들 느는 순간 사고로 인생 조지거나 죽는사람 많이 생길거다 누가 잘했고 못했고를 떠나서 정책 자체가 시민들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단순하게 민원이 많이 생기고 인력이 낭비되니 생긴것이다 라는거지

  • 골다공증때리네

    현실은 어차피 짜장면 빨리 갖다주면 점주, 손님, 배달기사 셋다 좋아하는게 맞지 차로하면 손님, 업주 싫어함 배달기사도 콜 줄고 안좋지 잘못된 말인것을 떠나서 현실성 얘기 하는데 누가 하지말래 이러네ㅋ 니 괜찮냐? 어차피 서울시장이 몇년내로 내연기관 싹다 조진댔으니까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문화가 형성되기는 개뿔 전기 오토바이 킥라니 자라니들 잔뜩 늘어서 사고 더나겠지 그래도 시끄러운 오토바이 없어지는거 하나는 좋음

  • 때릴골도 없다.

    ㅋㅋㅋㅋ말하는 꼬라지 봐라 배달 시키는 사람들 다 일반화 시키면서 괜한 사람들 안전까지 위협해도 된다는 명분이 될 것 같냐? 그리고 누가 차로 하지 말래?

  • 골때리네

    ㅆㅣ발 음식쳐시켜놓고 빨리 안온다고 지랄을 말던가 그럼 신호다지키고 배달가면 늦었다고 지랄할것들이 말이야 그럼 자동차로 배달 다 하면 되것네

  • 2륜 자동차도 엄연히 자동차다. 오토바이는 도로에약자다. 근데 정부는 오토바이를 사지로 몰고있다. 오토바이 지정차로. 도로에 맨오른쪽 차선. 그곳은 죽음에차선. 버스,택시 정착 술취한분 어린이 갑짝스럽게 뛰어나오는 위험한 차선. 왜?오토바이만 차별대우.법개선은 없고 법만잘지키라고 강요.깸폐인. 자동차와 오토바이가 약간만 스처두 오토바이전도. 사망. 이런 취약점을 아는정부는 도로에약자를 외면. 자동차전용도로 만들어 들어가지도 못하게하는 악법. 이뉸자동차가 달리는성릉은 자동차보다 빠르다. 저배기 오토바이는 몰라도.미들.리더급은 충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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