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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엄청 막힐 듯” 서울 지하고속도로 공사, 운전자들 제대로 되겠냐 의심

노해주 기자 조회수  

서울 도심 교통체증 해결 기대
주요 도로 지하화, 완벽한 해결 될 지 우려
각 지역 별 교통량 분산이 현실성 있다는 비판도 있어


서울 교통체증, 지하도로로 해결될까

지하화-서울시-교통정체
교통정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서울은 매일같이 수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도시다. 이러한 인구 밀집으로 인해 도심 교통체증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서울시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종로구 우정국로는 평균 속도가 시속 17.5㎞에 불과해 가장 혼잡한 도로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강남구 압구정로, 테헤란로, 서초구 서초중앙로 등도 교통혼잡도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주요 도로 지하화
어떤 기대효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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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대로 지하화 계획 – 출처 : 국토부

정부와 지자체는 이러한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로 지하화를 추진하고 있다. 도로를 지하에 넣으면 소음 공해를 줄일 수 있고, 지상보다 용지 취득이 용이하며, 기상 조건에 영향을 덜 받는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 북항 구간, 신월여의지하도로, 서부간선지하도로 등의 지하화가 완료되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지하화-서울시-교통정체
강변북로 지하화 계획 – 출처 : 국토부

앞으로 추진될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강남 인근, 서울 외곽순환도로 일부 등 지하화 사업의 경우 기존보다 더 넓은 도로가 지하에 마련된다. 도로 자체의 수용 용량을 늘려 교통정체를 완화하겠다는 것인데, 일각에선 투입 예산 대비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한다.

애당초 서울과 수도권을 오가는 교통량이 매우많아, 단순 도로 확장을 위한 지하화 사업만으로 부족한 점이 많다는 의미다.

인구 분산을 통한
자연스러운 교통량 분배가 핵심

지하화-서울시-교통정체
지하도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일부 전문가들은 서울 도심의 교통체증을 완전히 해소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지방 분산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기업의 지방 이전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모되는 어려운 과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서울 및 수도권에 등록된 차량들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키는 방안을 마련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이미 광역 철도, 광역 버스로 이를 구체화하고 있다. 과연 정부와 각 지자체에서 밀고 있는 대규모 프로젝트들이 성공으로 이어질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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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댓글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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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0

  • 오송 지하차도 참사처럼 여럿 국민들 죽게 생겼네

  • 램프는 너무 많아도 안된다. 너무 많으면 무조건 지하터널로 올것이며 그리되면 속도를 내며 달리기란 쉽지 않다. ktx가 빠른 이유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 동안 정차하는 역이 몇개 안되기 때문이다.

  • 나갈수 있는 램프를 많이 만들면 더 효과적이라 본다 램프가 너무 멀리있어 차량도 비효율적이고 교통 체증도 증가한다. 빨리빨리 빠질수 있으면 두말 토끼 잡는다.

  • 외국인이 보면 북한 남한 땅꿀 겁네 좋아하는줄 알듯

  • 서울을 옮겨요. 서울은 경제 수도로 남기고, 행정 수도를 빨리 세종으로 옮겨서 꼴보기 싫은 모든 정치인과 관료, 그 주변에 기생하는 쓰레기들을 한 군데 몰이넣고 감시하면 돼요. 모든 정치인과 관료는 절대로 신뢰와 존경의 대상이 아닌 감시와 처벌의 대상임을 잊어선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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