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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깜빡이 켰죠? 과태료 내세요” 이러니 다른 운전자들이 신고 하지!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끼어들기 과태료 대상 주의
끼어들기 신고 기준 숙지 필요
끼어들기로 인한 교통사고 주의


길 막히면 늘 발생하는 끼어들기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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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 운전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도로 위에서 뜻밖의 상황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신호 대기 중이거나 좌회전 혹은 후회전을 준비할 때 갑작스레 오토바이가 지나가는 경우가 그중 하나다.

이런 상황에서는 사고의 위험이 있어 운전자는 크게 놀랄 수밖에 없다. 블랙박스를 통한 신고를 고려하기도 하지만, 해당 행위가 실제로 위반인지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오토바이의 틈새 주행
끼어들기 신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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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운전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오토바이가 차 사이를 지나가는 행위는 끼어들기 금지 위반에 해당된다. 의외로 이에 대한 과태료나 범칙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것은 많은 운전자가 모르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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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단속 사례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단속 카메라나 블랙박스 신고로 적발될 경우 3만 원의 과태료가, 교통경찰의 단속으로 적발될 경우 2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한편 승합차와 승용차의 끼어들기 위반에 따른 과태료나 범칙금은 과태료의 경우 승합차와 승용차 모두 4만 원, 범칙금의 경우 승합차 3만 원, 승용차 2만 원이다.

이런 곳에선 끼어들기 시도 하면 과태료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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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어들기로 인한 교통사고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또한, 도로교통법에 따라 끼어들기 금지 구역으로 교차로, 터널 안, 다리 위, 도로의 구부러진 곳 등이 명시되어 있으며, 이러한 장소에서의 끼어들기는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안전한 운전을 위해 이러한 규정을 사전에 잘 숙지하고, 끼어들기 금지 구역에서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를 통해 더 안전한 도로 환경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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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rgle.kr

댓글17

300

댓글17

  • 작은차사랑

    꼭 끼어들기 하은 것들이 지은 절대로 양보 안 함. 아주 이기적이 것들...

  • 금지 없애면 도로교통법을 왜 만드냐? 지맘대로 다니게 놔두지 그럼 직진ㆍ좌회전도 빨간불인데 차 안오면 가게 하지 너무 편의주의적인 발상을 하네

  • 미국처럼 금지를 없애야 한다. 예를들어 유턴 금지로 인하여 유턴하면 집인데 수백미터 가서 유턴하면 수백미터 * 2 만큼 차가 더 많이 운행하게 된다. 이런차가 백대, 이백대, 수천대가 발생하는 만큼 도로 정체 유발 원인의 일부다. 실시간 교통량 AI 분석으로 신호등도 연계적으로 시간 조절하도록 빨리 개선 해야한다.

  • 끼어들기 허용하는건 점선구간은 허용... 다만 간혹 해당차선 진입못해서 중간에라도 진입하려하는 차량들은 비켜주는데 맨 앞으로 가서 실선에서 바꾸는 차량들은 아니죠...

  • 끼어들기구간 카메라단속이 정답. 없는곳은 끼어들기가 당연하게 이뤄짐. 줄서서 기다리는 차는 뭐가되는가? 시간이 남아돌아서 기다리는줄아는가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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