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이거 누가 도입하자고 했냐” 운전자 91.5%가 틀린 최악의 교통정책

노해주 기자 조회수  

우회전 일시정지 규정, 오답률 상당히 높아
상황별 대응 방법 달라 혼란 가중
모든 상황 다 맞춘 경우 0.8%에 불과


의외로 복잡한 우회전 일시정지
다 맞춘 운전자 0.8%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
우회전 일시정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우회전 일시정지 방법 때문에 운전자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상황 별 통과 방법이 다른데, 이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운전자 마다 언제 일시정지하고, 언제 통과해야 하는지 다르게 알고 있어, 다투는 경우도 종종 있다.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
우회전 일시정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이는 실제 조사를 통해서도 확인 됐다. 경기연구원에서 상황별 우회전 방법에 대해 400 명의 운전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결과는 충격적이 이었다. 총 6가지 상황을 물어봤고 각 문항에 대한 정답률을 살펴본 결과, 최대 74.5%(298명), 최소 8.5%(34명)로 나타났다. 심지어 만점자는 0.8% (3명)에 불과했다.

상황별 우회전 일시정지

상황별 우회전 일시정지 방법을 살펴보자. 혹시 잘못 알고 있었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자.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
우회전 일시정지 상황별 예시 1 – 디자인 : 카프레스

정답률 : 74.5%
① 직진차로 신호등 – 적색
② 직진차로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③ 우회전 후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통행 방법 : ①에서 일시정지 후 우회전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
우회전 일시정지 상황별 예시 2 – 디자인 : 카프레스

정답률 : 53.8%
① 직진차로 신호등 – 적색
② 직진차로 횡단보도 신호등 – 녹색
③ 우회전 후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통행 방법 : ①에서 일시정지 후 우회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
우회전 일시정지 상황별 예시 3 – 디자인 : 카프레스

정답률 : 50.7%
① 직진차로 신호등 – 적색
② 직진차로 횡단보도 신호등 – 녹색 + 보행자 횡단
③ 우회전 후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통행 방법 : ①에서 일시정지 후 보행자가 다 건너면 ①의 신호가 녹색이라도 우회전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
우회전 일시정지 상황별 예시 4 – 디자인 : 카프레스

정답률 : 24.8%
① 직진차로 신호등 – 녹색
② 직진차로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③ 우회전 후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통행 방법 : ②, ③ 일시정지 없이 우회전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
우회전 일시정지 상황별 예시 5 – 디자인 : 카프레스

정답률 : 8.5%
① 직진차로 신호등 – 녹색
② 직진차로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③ 우회전 후 횡단보도 신호등 – 녹색
통행 방법 : ②, ③ 일시정지 없이 우회전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
우회전 일시정지 상황별 예시 6 – 디자인 : 카프레스

정답률 : 18.3%
① 직진차로 신호등 – 녹색
② 직진차로 횡단보도 신호등 – 적색
③ 우회전 후 횡단보도 신호등 – 녹색 + 보행자 횡단
통행 방법 : ①은 통과, ③일시정지 후 보행자가 다 건너면 ③의 신호가 녹색이라도 우회전

장점보다 부작용이 훨씬 많은 상황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
우회전 일시정시 사례 – 출처 : 경찰청

위와 같이 통행 방법에 대한 운전자들의 혼란이 가중되자, 일시정지 규정이 도입된 이후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우회전 일시정지 관련 교통사고 건수를 살펴보면 주목할 만한 개선 효과는 없다.

▶2023년 사고 건수 : 17,061건 (2022년 대비 5.6% )
▶2023년 사망 건수 : 119명 (2022년 대비 14% ▲)

우회전-일시정지-운전자-경찰
우회전 일시정시 사례 – 출처 : 경찰청

정책 시행으로 불편하더라도 극적인 개선 효과가 있었다면, 시행할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고 건수는 한자릿수 개선이 고작이고, 사망자 규모는 사고 건수 감소폭 보다 배 이상 높다. 이에 대해 교통안전 전문가들과 시민들은 우회전 전용 신호등을 빠르게 설치해, 혼란을 줄이는 게 낫지 않냐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author-img
노해주 기자
capress_editor03@cargle.kr

댓글0

300

댓글0

[자동차 상식] 랭킹 뉴스

  • "사실상 운전자 생명줄급" 차 없애면 끝, 시험 치겠다 난리!
  • 서울시-주차장-주차난해소-운전자-도로-1 (4)
    주차장 부족하니 '파격 결단'.. 서울시, 결국 도입하는 주차 '이것' 뭐길래?
  • 올림픽대로-강변북로-서울시-암행순찰-과속-과태료-1
    이제 서울 살면 '과태료 폭탄'.. 서울시, 결국 도입 선언한 이것, 뭐길래?
  • 올림픽대로-강변북로-쓰레기-운전자-포상금-신고-과태료-main
    "앞 차 신고 했더니 돈 주네?" 정부, 올림픽대로·강변북로 싹쓸이 작정했다!
  • 교통사고-안전벨트-과실비율-경찰-운전자-2
    "안전벨트 안 했다가 오열!" 경찰, 사고 시 과실비율 갈아 엎는다 선언!
  • 고속도로-도로-정부-국토부-유지보수-운전자 (4)
    "도로 공사 빨랐던 이유 있었다" 정부, 운전자들 신고하면 돈 준다 선언!

추천 뉴스

  • 1
    "출시 1시간 만에 1만대 주문 돌파" 테슬라 오너들 깜짝 놀랄 라이벌 등장했다!

    자동차 뉴스 

    화웨이-테슬라-럭시드-전기차
  • 2
    "유럽서 고작 2,600대 팔린 제네시스" BMW 출신 데려와 재도전... 가망 있을까?

    실시간 자동차 

  • 3
    "요즘 테토남은 이 차 탄다" 8기통 기본 장착! '진짜 남자'의 SUV 출시

    자동차 뉴스 

    테토남-닷지-듀랑고-스텔란티스
  • 4
    "이렇게 나오면 무조건 사지!" 1950년대 레트로 퓨처 스타일 콘셉트카 공개

    자동차 뉴스 

    뷰익-일렉트라-콘셉트카-세단
  • 5
    "현대차, 테슬라 뛰어넘나?" 배터리·반도체 내재화로 AI 미래차 주도권 잡겠다 선언

    이슈 

    현대-기아-미래차-반도체-내재화

지금 뜨는 뉴스

  • 1
    "GV80보다 좋다고?" 아메리칸 프리미엄 6인승 SUV GMC 아카디아 등장

    자동차 뉴스 

  • 2
    "벤츠·BMW 뛰어넘었다!" 전기차 전환 성공한 미국차 캐딜락 근황

    실시간 자동차 

  • 3
    "600만원 할인받아 GV80 가격!" 단종 앞둔 투아렉, 지금이라도 사볼까?

    실시간 자동차 

  • 4
    "제네시스 괜히 샀네" 볼보 신형 XC70 공개에 기존 오너들 오열!

    자동차 뉴스 

  • 5
    "테슬라 오너들 깜짝" 모델 Y보다 저렴한데 고급스러운 전기 SUV 7X 등장

    자동차 뉴스 

공유하기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