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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갔네? 과태료 내세요” 톨게이트 주황색 선, 무시한 운전자들 오열!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톨게이트 화물차 측정차로 위반 급증
톨게이트 측정차로 위반에 적발 기준 상향
고속도로 과적차 근절 위해 1월부터 시행


고속도로 주황색 선
화물차들은 필수 코스?

하이패스-고속도로-교통사고-운전자-HDA
톨게이트 요금소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올해부터 화물차 운전자라면, 이번 내용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지날 때 예전처럼 행동하면 얼마 후 부담스러운 처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도로공사는 2024년 1월부터 4.5톤 이상 화물차에 대한 단속을 강화 한다고 밝혔다. 톨게이트에 있는 고속도로 측정차로(주황색 선) 위반에 대한 고발기준을 강화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톨게이트-운전자-고속도로-미납료-통행료
톨게이트 하이패스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이번 결정은 과적 화물차로 인한 고속도로 파손과 제동거리 증가에 따른 치명적인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도입된 것이다. 더불어, 화물차 운전자들의 안전 의식을 높이고, 고속도로 환경을 안전하게 유지한다는 목적도 있다.

과적 안 걸리기 위한 꼼수
점점 급증하는 상황

화물차-과태료-교통사고-고속도로
화물차 지정 통과 지점 예시 – 출처 : 한국도로공사

위에서 언급한 측정차로는 도로법 제78조에 의해 명시되어 있을 만큼, 엄격히 다루고 있다. 법 대로 할 경우. 4.5톤 이상의 화물차는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로드셀(무게) 측정장비가 설치된 주황색 차로를 이용해야 한다.

해당 구역엔 화물차를 위한 곳임을 알리는 큼지막한 표지판도 같이 설치되어 있어, 화물차 운전자들이 모르고 지나칠 수 없는 구조다.

톨게이트-운전자-고속도로-미납료-통행료
하이패스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만약 측정차로가 아닌 다른 곳으로 통과 하다 적발 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다소 부담스러운 처벌 수위이지만. 최근 3년간 위반 건수는 급증 하는 추세다.
□ 2020년 : 775건
□ 2021년 : 2,848건
□ 2022년 : 3,967건

사실상 걸리면 고발 수준
앞으로 과적 어려울 듯

화물차-과태료-교통사고-고속도로
화물차 측정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결국 한국도로공사는 기존 고발 기준을 대폭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기존 고발 기준 : 최근 2년 이내 동일 영업소 2회 위반
최신 고발 기준 : 최근 2년 이내 전국 영업소 6회 위반

이미 시행되고 있으며, 충분한 안내를 위해 위반차량에 대한 안내문자 발송과 현수막 홍보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화물차 운전자들이 측정차로를 준수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하이패스-고속도로-교통사고-운전자-HDA
톨게이트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다차로 하이패스의 확대로 인한 화물자동차 측정차로 위반 빈도 증가를 지적하며, 과적차량으로 인해 고속도로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음을 강조했다. 과연 계도기간이 끝난 후 화물차 운전자들은 측정차로를 제대로 준수할 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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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rgle.kr

댓글35

300

댓글35

  • 빅딸배 왔노

  • 화주 구속하면 저런 설비 설치할 필요 없지

  • 화물기사 불쌍해

    여기서 댓글쓸시간에 화물옮겨야지 ㅠㅠ

  • 내가 납골당으로 보내줄께

    내가 납걸당으로 보내줄게 수고

  • 니들인생

    느그애! 미가 언제죽었지? 그거랑 니 소중한 가족들도 곧 뒤지겠지? 수고들하세요 니들 인생 내사왜책임져주냐 빠이 수고염 오토바이에치어뒤지든머에치어뒤지든 니들 인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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