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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이거 도로였어?” 회전교차로, 이렇게 가도 과태료 안 냅니다

안수림 에디터 조회수  

회전교차로 관련 내용 운전자 숙지 필요
화물차 턱, 화물차, 버스 등 큰 차량 이용 가능
안전을 위해 참고할 필요 있어


회전교차로 알면 쉽지만 
의외로 모르는 화물차 턱 

회전교차로-과태료-화물차

회전교차로가 어떤 도로시설인지 모르는 운전자는 거의 없다. 면허 시험은 물론이고, 운전하면서 마주칠 수 밖에 없는 시설이다.

그렇다면, 회전교차로 중앙 테두리를 형성하는 구역의 명칭을 아는가? 대부분 의미 없는 곳이라 치부하기 쉬운데, 사실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고 예방은 물론이고, 원활한 교통흐름을 유도한다. 

회전교차로-과태료-화물차
회전교차로 출처 : 카프레스

이 구역은 ‘화물차 턱’이라 부른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화물차의 회전교차로 통행과 관련이 있음을 유추해볼 수 있겠다. 이번 내용에서는 회전교차로 통행법과 화물차 턱에 대한 세부 내용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고자 한다.

심플한 회전교차로 이용 방법

회전교차로-과태료-화물차
회전교차로 출처 : 카프레스

회전교차로는 보통 교통량이 적은 곳에 조성된다. 신호등을 두면 오히려 교통 흐름을 끊고 교통정체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이 곳은 중앙에 원형 섬을 두고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여러 갈래의 길이 뻗어있는 모습이다.

회전교차로-과태료-화물차
회전교차로 출처 : 서울시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
▷ 회전교차로 진입 시 서행(30km/h 이하) 또는 일시정지
▷ 이미 돌고 있는 차가 있을 경우, 진입하기 전 반드시 양보

회전교차로-과태료-화물차
▶ 2차로 이상 회전교차로
1차로 : 1차로 통행+진출
2차로 : 2차로 통행+진출
우회전 : 2차로 진입 → 2차로 통행+진출
좌회전 : 1차로 진입 → 1차로 통행+진출
유턴 : 1차로 진입 → 1차로 통행+진출

회전교차로-과태료-화물차
회전교차로 출처 : 카프레스

이를 어기면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위반 조항이 적용돼, 아래와 같은 과태료가 부과된다.
▷역주행 : 과태료 9만원
▷진입 시 서행 및 양보 의무 위반 : 과태료 5만원
▷앞 차 추월 : 범칙금 4만원

의외로 잘 모르는 화물차 턱

회전교차로-과태료-화물차
회전교차로 출처 : 카프레스

회전교차로는 규모에 따라 상이하지만, 공통적으로 ‘화물차 턱’이 있다. 중앙의 교통섬 가장자리를 따라 주황색 도로로 구성되어 있다. 크기가 작은 회전교차로의 경우, 교통섬 전체가 화물차 턱 역할을 한다.

화물차 턱은 단순하지만 역할 자체는 매우 중요하다. 대형 화물차, 대형 버스 등이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회전교차로-과태료-화물차
회전교차로 출처 : 봉화군

이러한 차들은 회전 반경이 매우 길기 때문에 회전교차로 내 도로를 이용하면 주변 차와 부딪히거나 진출할 때 까지 길을 가로막을 위험이 높다. 따라서 1차로 안 쪽을 걸쳐서 지나가도록 배려한 셈이다. 단, 대형 화물차와 버스 외 일반 차들은 이용할 수 없다.

이를 어기면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위반에 해당 돼, 과태료 대상이다. 만약 화물차를 운전하는데 그동안 도로 경계쯤으로 생각해 화물차 턱을 이용하지 않았다면, 앞으로는 적극 이용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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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림 에디터
content@cargle.kr

댓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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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

  • 좁은 길 회전교차로 싹다 없에라 대형 화물 차 트레일러 그런곳에 회전하다가 타이어 옆구리 타진다 그리고 회전 교차로 + 자 교차로 우회전 구간 교통섬 대형 화물차 들 우회전 하지말고 직진만 하라는건지 설치한 꼬라지 보면 생각을 하고 설계하는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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