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전기차 팔아버릴까?” 정부 때문에 폭발한 오너들, 차라리 보조금도 없애라 난리

권용민 에디터 조회수  

 전기차 요금 인상되나?

전기차정부가 전기 요금을 인상함에 따라 전기차 충전 요금 역시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는 저렴한 유지비가 최대 강점으로 꼽혔던 만큼 차주들의 고민이 깊어질 전망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공공 전기차 급속충전기 요금을 50kW 충전기는 kWh당 324.4원, 100kW 이상 충전기는 kWh당 347.2원으로 정하고 있다. 애초 1㎾h당 급속 충전기는 292.9원, 초급속 충전기는 309.1원이었지만, 한전의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 할인이 종료되면서 지난해 9월 현재 요금으로 일제히 오른 것이다.

전기차하지만 이마저도 지난달 15일 전기요금이 kWh당 8원(146.6원→154.6원)으로 약 5.3% 올라가면서 정부가 본격적인 충전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 요금은 지난해 10월 ㎾h당 7.4원에 이어 올해도 두 차례에 걸쳐 21.1원 올랐다. 산업부가 내세운 올해 전체 인상 요인은 ㎾h당 51.6원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업계에선 100㎾ 이상 급속충전기 기준 전기차 충전요금이 곧 400원대에 진입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100㎾ 이상의 급속충전기는 347.2원이지만, 전기 요금은 이번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인상될 여지가 크기 때문이다.

전기차 차주들의 불만

전기차전기차 이용자들은 불만을 쏟아낸다. 특히 화물·택시기사와 같은 생계형 차주에게는 체감 부담이 더 크다. 안 그래도 올해 전기차 보조금 금액이 축소되었는데 충전요금마저 오르면 굳이 충전 불편을 감수하면서까지 전기차를 탈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심지어 윤석열 정부가 지난해 대선 당시 5년간 전기차 충전요금 동결을 공약으로 내걸기도 했는데, 1년이 지나 요금이 인상되게 생겼으니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충전 요금이 인상되면 전기차 왜 타는지 의문이다”라며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심지어 “전기차 보급에 앞장 선다더니 전기요금은 올리고, 보조금은 깎고 있다.”며 비난을 이어가고 있다.

전기차반면 환경부는 여전히 전기차 이용자들의 부담이 낮다는 입장이다. 환경부에 의하면 지난해 9월 마지막 요금 인상 당시 전기차 충전요금은 내연기관의 42∼45% 수준이었다. 만약 이번에 충전 요금을 추가로 올리더라도 그동안은 충전요금이 과도하게 저렴했기 때문에 ‘인상’이 아닌 ‘현실화’라는 입장이다. 가정용, 산업용 전기료는 지속적으로 오르는데, 전기차 충전요금만 유지하는 명분도 부족하다는 것이다.

전기차 전환에 브레이크?

전기차이처럼 충전요금 인상을 비롯해 보조금 축소 등 전기차에 대한 혜택이 점점 줄어들면서 결국 친환경차 전환이라는 국가적 과제에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평균적으로 전기차는 내연기관에 비해 1.5배가량 비싸다. 아직 저가형 전기차가 개발된 것도 아닌데, 소비자들을 등 돌리게 만든다면 전기차 판매량 증가세가 빠르게 둔화될 거라는 분석이다. 나아가 충전 인프라와 충전 기술도 여전히 갈 길이 멀다. 전기차 유지비마저 계속해서 오른다면 소비자들이 내연기관으로 돌아가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특히 전기차와 관련된 기술과 상품성은 좋아지고 있지만, 가격은 점점 비싸지고 있어 같은 값이면 더 좋은 차를 살 수 있다는 여론이 점점 힘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차 흐름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정부와 소비자, 제조사 모두 입장 차이는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결국 나아가야 할 방향은 비슷하다. 이번 충전 요금 인상 논란에 대해 보다 합리적인 결론이 도출되길 기대해 본다.  

관련기사

author-img
권용민 에디터
content@cargle.kr

댓글1

300

댓글1

  • 기름값 보단 싼데 기자님이 전기차 안티 인가요?

[자동차 상식] 랭킹 뉴스

  • "사실상 운전자 생명줄급" 차 없애면 끝, 시험 치겠다 난리!
  • 서울시-주차장-주차난해소-운전자-도로-1 (4)
    주차장 부족하니 '파격 결단'.. 서울시, 결국 도입하는 주차 '이것' 뭐길래?
  • 올림픽대로-강변북로-서울시-암행순찰-과속-과태료-1
    이제 서울 살면 '과태료 폭탄'.. 서울시, 결국 도입 선언한 이것, 뭐길래?
  • 올림픽대로-강변북로-쓰레기-운전자-포상금-신고-과태료-main
    "앞 차 신고 했더니 돈 주네?" 정부, 올림픽대로·강변북로 싹쓸이 작정했다!
  • 교통사고-안전벨트-과실비율-경찰-운전자-2
    "안전벨트 안 했다가 오열!" 경찰, 사고 시 과실비율 갈아 엎는다 선언!
  • 고속도로-도로-정부-국토부-유지보수-운전자 (4)
    "도로 공사 빨랐던 이유 있었다" 정부, 운전자들 신고하면 돈 준다 선언!

추천 뉴스

  • 1
    "이게 진짜 SUV지" 포드 익스플로러 오프로드 전용 트림 '트레머' 공개

    자동차 뉴스 

    포드 – 익스플로러 – 트레머 – 오프로드 – V6 – 400마력 – 대형 SUV – 팰리세이드 – 터보차저
  • 2
    '팰리세이드 오너들 깜짝...' 460마력 고성능 7인승 풀사이즈 SUV 등장

    자동차 뉴스 

    닛산 – 아르마다 – 패트롤 – 2026 – 니스모 – 대형 SUV – 트윈터보 V6 – 오프로드 – GT-R
  • 3
    "쏘렌토보다 크고 넓다!" 국내 출시되면 아빠들 난리날 중대형 하이브리드 SUV

    자동차 뉴스 

    보야 – 프리+ – 전기차 – EREV – BEV – 화웨이 – AR-HUD – 자율주행 – 대형 SUV – 쏘렌토 – 팰리세이드
  • 4
    현대차, '2천만 원대' 전기차 일렉시오 출시 예고... 중국 BYD 배터리 탑재?

    자동차 뉴스 

    현대차 – 일렉시오 – 중국 전기차 – E-GMP – LFP 배터리 – BYD – 듀얼 모터 – 700km 주행거리 – 하이모 – 자율주행 – CLTC – 급속 충전 – 현지 전략 모델
  • 5
    "이제 썬팅 할 필요 없어진다" 3단계 조절 가능한 자동차 디밍 유리 등장!

    자동차 뉴스 

    토요타 센추리 SUV – 프라이버시 글라스 – 3단계 디밍 – 럭셔리 SUV – 고급 옵션 – 전동 윈도우 – 하이엔드 하이브리드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E-Four – 전용 판매 – 일본 시장 한정

지금 뜨는 뉴스

  • 1
    장애인 주차 구역에 3억 '람보르기니', 차주 누군가 했더니 알고보니...

    자동차 뉴스 

  • 2
    "투싼·스포티지 대안 나왔다!" 4천만 원대 하이브리드 크로스오버 푸조 408 출시

    자동차 뉴스 

  • 3
    "싼타페가 이렇게 나왔어야지" 역대급 하이브리드 SUV 출시에 아빠들 깜짝!

    자동차 뉴스 

  • 4
    "이젠 우주로 가는 현대차" 하이브리드 차로 달 표면 달린다!

    실시간 자동차 

  • 5
    "아반떼가 이 정도였어?" 해외서 토요타 급 내구성 인정받은 근황

    실시간 자동차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