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화재, 실시간 감지로 골든타임 확보
국토부, 제조사·소방청 협력 체계 구축
4만대 시범 적용…향후 확대 예정
전기차 화재 감지 시 자동 신고 체계 첫 도입

국토교통부는 전기차 화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4월 21일부터 ‘전기자동차 배터리 이상 감지 시 화재신고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소방청, 한국교통안전공단, 현대차·기아, BMW코리아 등과의 협업을 통해 이뤄지는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해 인천 청라아파트 화재 사고 이후 발표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의 실행 단계라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전기차 운행 중 이상 징후가 발생할 경우 실시간으로 이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고객센터 및 관할 소방서에 유선 신고를 진행해 초기 진압을 가능하게 한다.
결과적으로, 전기차 화재 시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이 사업의 가장 큰 목적이다.
4만여 대 전기차에 시범 적용…향후 확대 계획

이번 시범사업의 대상 차량은 총 4만여 대로 구성된다.
구체적으로는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 각각 1만 대, BMW와 MINI의 10개 차종 총 2만 대가 포함된다. BMW iX 시리즈는 물론, i4, i5, i7 등 주요 전기 세단 라인업도 포함됐다.
시범사업 참여를 위해서는 해당 차량이 주차 중 배터리 상태 모니터링과 통신 알림 기능이 가능한 BMS(배터리관리시스템)를 장착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차량 소유자가 개인정보와 위치 정보를 소방관계기관 등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에 동의해야 한다.
BMS 기반 자동 모니터링 및 화재 감지 기능

감지 시스템은 차량의 운행, 충전, 주차 중에도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상시 모니터링하며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고객센터에 즉시 자동 알림이 전달된다.
이후 관할 소방서에는 유선으로 자동 신고가 접수되어, 차량 정보와 위치가 실시간으로 전달된다.
이러한 체계는 기존의 수동 대응 방식과는 달리, 화재 전조 증상만으로도 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차량 소유자에게도 문자 및 전화로 즉시 상황을 안내하게 된다.
수집 데이터 기반, 매뉴얼 정비 및 국제기준 수립 추진

시범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수집된 실증 데이터는 소방청과 차량 제조사 간의 협업을 통해 화재 현장 대응 매뉴얼의 고도화에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해당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기차 안전성과 관련한 국제기준 수립을 위한 기반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따라서 이번 사업은 단순한 화재 감지 시스템 도입에 그치지 않고, 전기차 산업 전반의 안전 기준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데이터 확보 및 정책 개선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의 이번 전기차 화재 신고 시범사업은 단순히 기술을 도입하는 차원을 넘어, 제조사-정부기관-소방당국 간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전기차 화재 안전망을 구축하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향후 시범사업의 성과에 따라, 더욱 다양한 차종과 브랜드로 확대 적용될 가능성도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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