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나와도 계약 안함” 유독 한국엔 없는 3기통·5기통 차량들

최동준 에디터 조회수  

4기통, 6기통 엔진만 있는 건 아니다

3기통 5기통

내연기관 엔진은 실린더 배치 모양에 따라 I형, V형 엔진으로 분류한다. 이외에 수평대향, W형 등 특정 브랜드에서만 다루는 경우도 있다. 이런 엔진들 대부분은 4~6기통인 경우가 많다. 또한, 특수한 경우 8~16기통까지 오르기도 한다. 

위에서 언급한 엔진들은 모두 짝수 실린더가 탑재된다. 그렇다면 홀수 실린더를 탑재한 엔진은 없는 걸까?많지는 않지만 3기통은 의외로 흔한 편이고, 5기통 엔진도 있다.

배출가스 규제
터보와 하이브리드로 해결

3기통 5기통

홀수 엔진 중 3기통 부터 알아보자.

3기통 엔진은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보편화된 타입이다. 배기량 한계로, 경차나 소형차에 주로 탑재된다. 대부분 직렬 실린더 배치이며 1.0~1.5L 배기량에 분포되어 있다.

경차에는 자연흡기 엔진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외 차량은 부족한 출력을 보완하기 위해 터보차저를 추가한다.

가장 큰 장점은 가볍고, 연비가 좋다. 실린더 수가 적기 때문에 엔진 부피가 작고 가볍다. 그만큼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3기통 5기통

유럽에선 중형 사이즈에도 적용하기도 한다. 출력이 부족할 것 같지만 터보차저 조합으로 생각보다 넉넉한 출력을 자랑한다. 신형 푸조 508의 경우, 직렬 3기통 1.2L 퓨어텍 가솔린 터보 엔진이 들어간다.

초라한 엔진 같아 보이지만 130 PS – 23.4 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굳이 비교하자면, 2.0L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비슷한 수준이다.

3기통 5기통

3기통 엔진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차에도 적용되어 있다. BMW i8, 쉐보레 말리부가 그렇다. 전자는 1.5L 가솔린 터보+하이브리드 조합으로 380 PS – 58.1 kg·m의 상상이상의 성능을 자랑한다. 후자는 1.35L 가솔린 터보로 156 PS – 24.1 kg·m만큼 발휘한다.

다만, 홀수 실린더 배치로 인해 엔진의 진동이 심한 편이다. 요즘은 이런 부분을 제어해, 예민한 경우가 아니라면 큰 문제는 없다. 

조만간 사라질 5기통 엔진

3기통 5기통

5기통 엔진은 마니악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 실린더 점화 순서를 보면 [1번-2번-4번-5번-3번]으로 독특하게 움직인다.

인접한 실린더끼리 번갈아가며 움직이기 때문에 독특한 리듬과 소리를 구현한다. 배기량과 성능은 4~6기통 사이에 위치해 있다. 4기통 엔진보단 높은 편이지만 6기통 엔진 만큼 끌어올리기는 애매한 그런 위치다.

3기통 5기통

대표 모델로 아우디 TT가 있다. 최상위 모델에는 2.5L 직렬 5기통 TFSI 가솔린 엔진이 들어간다. 405 PS – 48.9 kg·m로, 고성능 모델로 보기에 충분하다. 0-100km/h 도달시간은 3.7초로 상당히 빠른 편이다.

여담으로 과거 쌍용차에 5기통 엔진이 들어가기도 했다. 벤츠 엔진을 수입했기 때문에 타 제조사와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었다.

마지막 엔진 시대
어떤 타입이 끝까지 갈까?

3기통 5기통

엔진은 환경규제로 인해 길어야 10년 안에 사라질 운명이다. 유지한다 하더라도 고배기량 엔진은 100% 단종된다. 전문가들은 3~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에 하이브리드 시스템 탑재가 유력하다고 평가한다. 다운사이징과 전기모터로 배출가스를 최대한 줄이는 방향으로 가게 된다.

특히 마일드 혹은 풀 하이브리드 보단 전기차 비중이 높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전기차 시대에 대비하지 못한 기존 내연기관차 부품 회사들 때문이다. 이 회사들의 전기차 전환이 완료될 때 까지 형식상 남겨두면서 업계 후폭풍을 줄이는 모양새가 된다는 의미다.

3기통 5기통

여러 형태의 엔진으로 감성을 전달하던 시대는 지났다. 자동차 마니아들 입장에선 아쉽겠지만 제조사들은 이런 요소들을 가상 사운드 혹은 전자식 제어로 최대한 살리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관련기사

author-img
최동준 에디터
content@cargle.kr

댓글0

300

댓글0

[자동차 상식] 랭킹 뉴스

  • "사실상 운전자 생명줄급" 차 없애면 끝, 시험 치겠다 난리!
  • 서울시-주차장-주차난해소-운전자-도로-1 (4)
    주차장 부족하니 '파격 결단'.. 서울시, 결국 도입하는 주차 '이것' 뭐길래?
  • 올림픽대로-강변북로-서울시-암행순찰-과속-과태료-1
    이제 서울 살면 '과태료 폭탄'.. 서울시, 결국 도입 선언한 이것, 뭐길래?
  • 올림픽대로-강변북로-쓰레기-운전자-포상금-신고-과태료-main
    "앞 차 신고 했더니 돈 주네?" 정부, 올림픽대로·강변북로 싹쓸이 작정했다!
  • 교통사고-안전벨트-과실비율-경찰-운전자-2
    "안전벨트 안 했다가 오열!" 경찰, 사고 시 과실비율 갈아 엎는다 선언!
  • 고속도로-도로-정부-국토부-유지보수-운전자 (4)
    "도로 공사 빨랐던 이유 있었다" 정부, 운전자들 신고하면 돈 준다 선언!

추천 뉴스

  • 1
    "이게 진짜 SUV지" 포드 익스플로러 오프로드 전용 트림 '트레머' 공개

    자동차 뉴스 

    포드 – 익스플로러 – 트레머 – 오프로드 – V6 – 400마력 – 대형 SUV – 팰리세이드 – 터보차저
  • 2
    '팰리세이드 오너들 깜짝...' 460마력 고성능 7인승 풀사이즈 SUV 등장

    자동차 뉴스 

    닛산 – 아르마다 – 패트롤 – 2026 – 니스모 – 대형 SUV – 트윈터보 V6 – 오프로드 – GT-R
  • 3
    "쏘렌토보다 크고 넓다!" 국내 출시되면 아빠들 난리날 중대형 하이브리드 SUV

    자동차 뉴스 

    보야 – 프리+ – 전기차 – EREV – BEV – 화웨이 – AR-HUD – 자율주행 – 대형 SUV – 쏘렌토 – 팰리세이드
  • 4
    현대차, '2천만 원대' 전기차 일렉시오 출시 예고... 중국 BYD 배터리 탑재?

    자동차 뉴스 

    현대차 – 일렉시오 – 중국 전기차 – E-GMP – LFP 배터리 – BYD – 듀얼 모터 – 700km 주행거리 – 하이모 – 자율주행 – CLTC – 급속 충전 – 현지 전략 모델
  • 5
    "이제 썬팅 할 필요 없어진다" 3단계 조절 가능한 자동차 디밍 유리 등장!

    자동차 뉴스 

    토요타 센추리 SUV – 프라이버시 글라스 – 3단계 디밍 – 럭셔리 SUV – 고급 옵션 – 전동 윈도우 – 하이엔드 하이브리드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E-Four – 전용 판매 – 일본 시장 한정

지금 뜨는 뉴스

  • 1
    장애인 주차 구역에 3억 '람보르기니', 차주 누군가 했더니 알고보니...

    자동차 뉴스 

  • 2
    "투싼·스포티지 대안 나왔다!" 4천만 원대 하이브리드 크로스오버 푸조 408 출시

    자동차 뉴스 

  • 3
    "싼타페가 이렇게 나왔어야지" 역대급 하이브리드 SUV 출시에 아빠들 깜짝!

    자동차 뉴스 

  • 4
    "이젠 우주로 가는 현대차" 하이브리드 차로 달 표면 달린다!

    실시간 자동차 

  • 5
    "아반떼가 이 정도였어?" 해외서 토요타 급 내구성 인정받은 근황

    실시간 자동차 

공유하기

0

adsupport@fastviewkorea.com